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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삼성 공세에 日휴대폰 업체 '고전'
日업체의 자국 내 단말기 출하 대수 14년 만에 3천만 대 밑돌아
 
이동구 기자
일본 휴대폰 업체가 애플과 삼성 등 해외 업체에 밀려 크게 고전하고 있다고 14일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보도했다.

일본에서는 스마트폰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는 가운데, 일본 기업의 자국 내 휴대폰 출하 대수는 2010년도와 비교해 무려 11.1%나 감소했다. 
 
일본 전자정보기술산업협회(JEITA)와 정보통신 네트워크 산업협회(CIAJ)에 따르면, 2011년 일본 업체의 휴대전화·PHS 단말기 출하 대수는 2,958만 4,000대를 기록했다. 1997년 이래, 14년 만에 3,000만 대를 밑돈 것이다.

 
 
 
해외 업체를 포함한, 일본 내 전체 휴대폰 출하량이 2011년에 4% 증가한 것을 감안하면, 충격적인 결과다. IT 전문조사회사 IDC재팬에 따르면, 2011년 일본 시장은 스마트폰 효과로 휴대폰 출하량이 4% 증가한 약 3,750만 대를 기록했다. 일본 내 전체 휴대폰 출하량은 증가한 반면, 일본 기업의 출하량은 급격한 하락세를 보인 것이다.

 
성장하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일본 업체가 애플, 삼성 등 외국 업체에 밀려 점유율을 제대로 확보 못한 점이 가장 큰 부진의 원인이다. 기존 형태의 휴대전화 시장이 축소되고, 스마트폰 위주의 시장이 형성되는 와중에 스마트폰 시장의 점유율을 확보 못하는 것은 큰 악재다.
 

특히 지난해 10월, KDDI(au)가 애플의 스마트폰 'iPhone(아이폰)'을 팔기 시작하면서 스마트폰 시장 내 외국 업체의 점유율이 더욱 높아졌다. 현재 외국기업의 일본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60%에 달하고 있다.

 
일본 업체도 지난해 10월 이후부터는 일본형 스마트폰 모델을 다수 출시하며 반격에 나서고 있다. 애플과 삼성의 공세에 뒤늦게 스마트폰 열풍에 올라탄 모양세다.
 
샤프, 후지쓰 등 일본 업체는 방수, 휴대폰 결제, TV수신, 적외선 통신 등 일본 제품의 독자 기능을 부각시켜 해외업체와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다. "철저하게 일본형 상품 개발에 주력한다"(후지쓰 오타니 노부오 상무)는 방침이다.
 
JEITA에 따르면, 지난해 10월~12월 일본 업체의 스마트폰 출하 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2.6배인 295만 9,000대까지 확대됐다.
 
2012년은 기존 형태의 휴대전화에서 스마트폰으로의 교체가 가속화될 전망으로, NTT도코모 등 일본의 각 휴대전화 업체도 신제품의 80% 이상을 스마트폰으로 채울 방침이라고 한다.
 
일본 업체가 스마트폰 체제로 본격 전환하면서, 앞으로 일본 휴대폰 시장 내 휴대폰 판매 경쟁은 한층 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 일본이 보인다! 일본전문뉴스 JP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입력: 2012/02/15 [06:14]  최종편집: ⓒ jpnews_co_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일본의 갈라파고스화가 패배원인이다 비즈니스맨 12/02/15 [17:27]
일본의 휴대폰의 기술진도는 세계의 휴대폰보다 무려 10년이나 앞선기술을 적용했었다. 00년대 핸드폰의 2G쓰고 있을때, 일본은 3G수준이었던걸 생각하면 상당히 기술선진국이었다. 하지만 일본의 시장의 폐쇄성, 오직 자기들만의 시장구조로 세계최고의 기술을 가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변화의 준비를 느끼지 못한 일본기업들이 패배할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일본의 휴대폰도 새로운 환경에 적응될 것이고,일본의 휴대폰도 결국 삼성과 애플의 양자구도시대에 적응할날도 머지 않았다. 수정 삭제
시대가 변하는법이니 12/02/17 [12:12]
적응을 해야죠 ..자국민이라도 기업망하지 않게 자국 제품써줘야할듯 ..ㅋ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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