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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미야자키 하야오를 우익이라 했는가
미야자키 "평화헌법 개정 반대", "위안부 사죄, 배상해야"
 
이지호 기자
'원령공주', '이웃집 토토토', '바람의 계곡 나우시카' 등으로 유명한 일본 애니메이션계의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평화헌법 개정 반대를 외쳤다. 또한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 정부가 사죄하고 배상해야 한다고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미야자키 감독이 이끄는 애니메이션 업체 스튜디오 지브리는 매달 소책자 '열풍(熱風)'을 발간한다. 7월호는 '헌법개정' 특집이었다. 18일부터 홈페이지에 무료 공개된 7월호 '열풍'에는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담화 형식 글도 게재됐다. 미야자키 감독은 이 글을 통해 개헌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그는 "헌법 개정은 당치도 않다"며  "정부나 정당을 이끄는 인물들의 역사인식 결여를 보고 있자면 기가 막힌다. 생각이 모자란 사람은 헌법은 건들지 않는 게 좋다"고 개헌찬성론자들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 미야자키 하야오     ©JPNews

 
또한 미야자키 감독은 자위대 존속을 주장하고, 일본내 국방군 창설 논의에도 반대의사를 밝혔다.

그는 "자위대는 이상한 집단이지만 차라리 이상한 편이 낫다. 국방군은 없는 게 낫다"고 주장했다. 그는 "자위대가 이라크에 파병됐으나 한 발도 쏘지 않고 한 명도 죽이지 않고 돌아왔다. 나는 훌륭하다고 생각한다"며, 평화헌법을 존속시켜 일본이 평화주의를 유지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자신의 어린시절 경험을 비추어 일본인들에 올바른 역사인식을 촉구했다.
 
그가 어렸을 적, 어른들이 중국대륙에서의 만행을 자랑삼아 이야기할 때 일본에 대한 혐오감을 느낀 적이 있었다며 "일본은 (전쟁당시) 실제로 나빴다. 그걸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덧붙여 "위안부 문제도 각 민족의 긍지의 문제이기 때문에 제대로 사과하고 배상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영토문제에 관해서는 "반으로 나누거나 혹은 "양측이 관리하자"고 제안했다. 
 
◆ "우익 아니냐"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를 향한 의심의 눈초리 있었지만... 
 
일본에서는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영화 '바람 불다'가 20일 개봉했다.
 
미야자키 감독은 이 영화에서 1982년 사망한 항공기술자 호리코시 지로를 모델로 한 주인공의 반생을 그렸다. 호리코시 지로는, 태평양 전쟁 당시 전장을 누빈 일본의 영식함상전투기, 일명 '제로센'의 개발자다. 
 
태평양 전쟁 당시의 유명 일본 전투기 '제로센'을 만든 인물을 모티브로 했다는 사실에 한국 애니메이션 팬들은 거부감을 드러냈다. '일본의 전투기'라는 단어에서 자연스럽게 일본의 군국주의를 떠올리기 때문이다. 
 
▲ 애니메이션 '바람불다'     ©JPNews
일각에서는 반전주의자인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그간 숨겨왔던 우익사관을 펼치기 시작한 게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마저 나오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듯이 19일,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지브리 소책자를 통해 자신의 전쟁에 대한 견해, 역사인식, 헌법 개헌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했다. 
 
19일자 도쿄신문에 따르면, 스튜디오 지브리의 스즈키 도시오 프로듀서는 참의원 선거 전에 지브리의 입장을 선명히 하려 한다고 밝혔다.
 
지브리의 반전주의적 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참의원 선거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평화헌법개정에 대해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자 한다는 것이다.

스즈키 프로듀서는 이번호 '열풍'에서 "헌법9조, 세계에 알리자"는 담화를 게재했다. 헌법 9조는 교전권을 금하고 전력보유 금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일본 평화헌법의 핵심이다. 이를 바꾸기보다 자랑스러운 평화헌법을 세계에 알리자는 취지다.
 
이번 지브리의 신작 '바람 불다' 또한, 전투기 개발자의 이야기이나 정작 제로센은 거의 나오지 않고 전쟁 장면은 전혀 없다고 한다. 단지 비행기를 만들고 싶다는 꿈을 지닌 소년이 군수산업체의 엘리트 엔지니어가 되어 전투기를 만들어내기까지의 스토리에 치중하고 있다.
 
이전에 필자가 쓴 '미야자키 하야오 신작, 호불호 갈리는 이유'에서도 적은 적이 있지만, 미야자키 감독이 왜 굳이 이 영화를 만들었는지는 스즈키 프로듀서의 다음과 같은 언급이 설명해주고 있다.

"미야자키 씨는 전쟁 세대로, 어린 시절에는 전투기 그림만 그렸다. 그대로 전투기가 좋아하는 어른이 되었지만, 사상적으로는 전쟁이 극히 싫어 반전 시위에도 참가하고 있다. 그런 모순 속에서 산 사람이다. 그러니까 '왜 자신과 같은 인간이 생겨난 것일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영화로 밝혀야 하지 않을까하고 생각했다. 그리고 또 하나, 미야자키 씨의 전쟁이나 전투기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취미에 그치게 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해서 여러번 설득했다. 이제 나이도 나이이니만큼 정말 잘하는 것을 해야한다고 말이다"

미야자키 감독은 유명한 군사 매니아다. 전투기나 비행기에 대한 애정도 대단하다. 그의 작품에서 비행기가 자주 나오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하지만 전쟁을 싫어해 행여나 전쟁 미화로 비춰지지 않을까 고민하는 인물이기도 하다. 그는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가 카미카제(자살 특공대)를 미화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을 받아 곤혹스러워 했던 적도 있었다.
 
그래서인지 그의 작품은 대부분 현실세계에서 벗어난 판타지 세계를 맴돈다. 그런 그를 30년 이상 봐온 스즈키 프로듀서가 그래서 제안을 한 것이다. 이제 살 날도 얼마 남지 않은 만큼("나이도 나이이니 만큼"), 자신의 사상, 역사인식 때문에 지금껏 스스로 차온 '족쇄'를 풀고 가장 하고 싶고, 가장 잘하는 것을 해봐야 할 때가 아니겠냐는 것이다.
 
미야자키 감독을 가장 잘 아는 그이기에 가능한 제안이었다. 그 제안은 사상적인 전환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었다. 전투기를 다루되, 철저히 전쟁 미화요소를 배제했다.
 
그리고 전쟁을 겪은 세대, 인생의 선배로서 현 세대에 전하는 메시지를 작품 속에 넣었다. 미야자키는 "이 영화가 나에게는 유언과도 같다"고 밝힌 바 있다.
 
영화 개봉 전날, 공교롭게도 이들의 역사인식을 담은 글이 게재됐다. 마치 이번 영화로 촉발된, 자신들의 사상에 대한 의혹을 풀려고 하는 듯이 말이다. 
 
사실, 굳이 그런 글이 아니어도 미야자키 하야오의 역사인식이나 사상은 지금까지의 언행과 그의 작품으로도 여실히 드러난다.
 
그는 일본의 대표적인 좌익·진보주의 인사로, 일관되게 전쟁의 비참함이나 어리석음을 주장해왔다.
 
미국이 일으킨 걸프 전쟁에도 반대했는데, 그의 작품 '붉은 돼지'에는 걸프전쟁에 대한 반감이 녹아 있다.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와 '하울의 움직이는 성' 또한 그의 반전 사상이 잘 녹아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특히 그는 환경문제에도 관심이 많아 그의 작품 상당수가 환경 보호를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 '원령공주', '벼랑 위의 포뇨'가 대표적이다.
 
좌익인사라고 해서 공산주의를 옹호하기만 하는 것은 아니다. 그는 1989년 천안문 사건에 대한 충격 등 때문인지 공산주의에 비판적이다. 파시즘 등 전체주의에 관해서도 좌우 이념을 막론하고 매우 비판적인 시각을 견지하고 있다. 특히 그는 민족주의를 달가워하지 않는 편이라 일본 우익들이 외치는 애국사관과는 거리가 한참 멀다.
 
그는 인생에서, 작품에서, 그리고 글을 통해 자신의 세계관, 역사관을 명확히 보여줬다. 이처럼 주관이 뚜렷하고 일관되기도 쉽지 않다. 아무튼, 이번 담화형식의 글을 통해 미야자키 하야오의 사상을 둘러싼 논쟁은 종지부를 찍을 듯하다.

 

ⓒ 일본이 보인다! 일본전문뉴스 JP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입력: 2013/07/20 [11:37]  최종편집: ⓒ jpnews_co_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훌륭하다! 사쿠 13/07/20 [19:16]
이와이슌지에 이어 훌륭한 감독이 일본인들에게 또 비난당하겠군! 하야오 감독님 싸랑해용 ㅋ 수정 삭제
근데 말이지... 과객 13/07/20 [23:58]
저 작품을 본 일본인들이 딱히 반전의식이나
옛날 자기들이 일으킨 전쟁이 나빴다는 생각을 하진 않을것 같구만.

제로센 전투장면은 거의 안나오고
등장인물간의 사랑이나 꿈, 로맨스를 중심으로 그렸다며...

그럼 보는 사람들도 이 작품속에선
그당시 참혹했던 전쟁의 원인이나 그 악영향등은 모르고
인물간 로맨스만 보고 생각할것 아녀.

당시 시대배경은 일본의 추악한 일들이 행해지고 있는데
그런건 눈감고 예쁘게 포장된 로맨스만 보는 꼴이지.

미야자키씨, 그렇게 반전주의자면
작품속에도 그런 내용을 반영 했었어야지
무슨 제로센 섞은 겨울연가 같은 로맨스물을 만드셨소?
뭐, 딱히 우익주의자는 아닌것 같지만... 수정 삭제
총, 칼, 전투기, 탱크 좋아한다는게 애초에 13/07/21 [03:21]
생명, 환경, 평화, 사랑이랑 배치되는 개념이 아닌가?
군사팽창하는 나라라도 죄다 국방군이니 조국 방위니 하는 걸로 시작한다.
어린이의 동경과 무관하게 군사력은 불균형과 불안을 낳는다는 어른의 성숙한 이성과 조화되지 않으면 오히려 편협한 오타쿠 잡설로 흐르기 쉽다.

막연히 어릴 때 가진 살상 무기에 대한 매력을 남녀의 애환, 인생의 정열과 버무려 대하 드라마 같은 걸 제작하려했던 의도라고 보이는데 뭐 거기에 극우민족주의가 들어가지는 않았을 거라고 본다. 작품을 봐야 하겠지만 말이다.

아인쉬타인 물리학이 원자 무기 제작에 전용될 때 그는 분명히 그것을 반대를 했다. 아쉬운 것은 주인공인 이 항공역학 전문가가 자신의 능력을 참혹한 전쟁에 소요될 전투기 제작에 쏟으며 자기 만족적 삶을 누린 걸 한편으로는 비판적으로 언급할 여지는 조금도 없었을까? 하는 점이다.

당시의 일본 정권은 공격, 침략, 팽창주의를 명확히 걷고 있었는데 말이다. 정치와 무관하게 나는 내 할 일을 했을 뿐이라고, 시키는 걸 했을 뿐이라던 변명은 나치 전범들이 즐겨쓰던 자기 변호 논리다. 주인공은 전쟁과는 무관하고 그저 전문가로서 멋지게 살았다고 생각하는 결론이라면 시대의 과오에 개인은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변호 논리와 다를 바 없다.

미야자키가 완벽한 정치관을 가지도록 강요할 생각은 없지만 기존 작품에서 피력했던 생명 가치관에 배치되는 소재를 가지고 뭘 표현하려 했는지 상당히 의문이다. 수정 삭제
이시기에? 이시기에 13/07/21 [04:52]
이런시기에 제로전투기?? 개인견해이지만 이번에도 정치권, 재계, 언론등 포함된 거대우익 이익집단이 지브리프로듀서에게 손을뻗쳤을거다. 출판이나 언론이나 교과서나 전부전방위적으로 손을쓰고있으니까. 이사람은 우익은 아닐지라도 그이상도아니다. 멋대로 분쟁지라공론화하고 반으로가르자고?? 대마도부터 반가르자. 아는만큼만말하고 모르면 말하지마라. 난 이사람을 그냥 무정부주의자쯤으로셩각했다. 하지만 이번엔 회유나 협박등에 넘어간것같다. 인터뷰를 저리했다해도 말이다.지브리 오너나 프로듀서에게말이다. 비행기소재가 좋았다면 민항기도많았고 굳이 전투기를 고집했더라면 완전 자국설계는아니더라도 전후의 f2를 소재로 삼았어도됐다. 다른때도 논란이될법한 일제의 상징중 하나인 제로를 이시기에고집했다는것은 어두운 내막이 짙어보인다. 일본은 소수가 만든새장속의국가다. 원전사건, 전쟁때는 대본영처럼 여론까지 소수가컨트롤할수있는나라다. 국민성자체가 레밍스처럼 주류나 대세에 큰힘에저항하지못하고 거기에 기꺼이따르고 집단적으로 어느순간 사고를 멈추고 무섭게 동기화된다. 예전과 큰차이는 없다. 그리고 한국인들중 일부는 일본에오래살면 일본인들 논리와습성에 동화된다.그런케이스 많이봐왔다. 일본의 소수주류가 다수레밍스를 언로정치 출판 교과서 등으르ㅡ 서서히 자신들에 맞게 세뇌하듯 똑같이 그 흐름을따른다. 수정 삭제
한국 개봉은 글렀지..이딴걸..어떻게 아무리 내용이 아니라고 해도 .. 바람구름 13/07/21 [12:38]
난 미야자키 작품과 거의 함께 했다..미래소년 코난이 시발점이다..이건 물론..그당시 기성세대가 아무 생각없이..애들에게 보여준 결과다..난 책임 없어.이후로 그림체가 예쁘단 생각을 하고 우연히 접한게..천공의 성..이었다. 어디서 본거 같다는 생각에 나름 뒤져봤더니..프란다스의개..코난..하이디..내가 어릴때 본 작품의 작가 아닌가. 이번 작품은 심히 유감이다.예고 영상을 봐도 전쟁이 있었다. 살기 힘든 시대였다.제로기 제작자에게 경의를 표한다등의 표현이 이건 좀 아닌거 같다. 하긴 자신을 속여가면서까지 반전주의자 역활한다는게 쉽지 않았으리라..이작품을 보고 마지막유언이라고 했다지? 결국..말하고 싶은데 말하지 못했다는거잖아..실망이다..더 이상 작품이 나오기도 쉽지 않을텐데..어떻게 주제가 이따위냐..빌어먹을.. 수정 삭제
기자가 들떠있네요 기자는 13/07/21 [21:12]
일본인들이 전쟁을 보는 시각은 저러합니다. 역사적 맥락, 가해의 역사 싹 빼고 개인적으로 몰역사적으로 낭만적으로 그리는 것. 미야자키 하야오도 별수 없는 일본인. 이건 좌우익의 문제가 아니라 미야자키 하야오같은 사람조차도 몰역사적인 일본인에 불과하다는 걸 보여준 극단적인 사례예요. 수정 삭제
기자 예고편 안봤나봐 ㅇㅇ 13/07/21 [23:11]
예고편 오늘보니 항공모함에 제로기 싣고 가던데??? 전투장면만 없으면 괜찮은거야? 관동 대지진에 조선인 학살은 안나오고 슬픈 재해로만 묘사하고, 일제침략전쟁에 사용된 제로기를 순수한 연구원의 완성품 등으로 묘사하네. 항공모함까지 나오고.
※그리고 제로전투기 만든 미쓰비시는 대표적인 악질 전범기업이다. 그건 아시는지


윗사람들 말처럼 미야자키도 뭔가 이번에는 구린 부분이 느껴진다. 인터뷰는 예전까지의 자신과 모순되니까 방패막이 처럼 사용한듯하기까지 느껴진다.
윗분 말대로 기자 혼자 들뜬듯. 일본에 넘 오래사셨나봐. 동화됐는지 미야자키의
광팬인건지.. 수정 삭제
본질부터 좀 알자.. mipigood 13/07/22 [00:14]
일본인은 자국에서 태어난걸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사람이 정말 많다. 자기네 나라를 정말 사랑한단 말이다. 우리랑 비교할려고 하질말어. 그런 시각으론 평생 싸울일 뿐이니까.. 수정 삭제
방사능으로 썩어가는 영택이 김영택金榮澤 13/07/22 [13:55]
일본 갈 돈 한푼없네 수정 삭제
윗놈 개야. 나 돈 없다 김영택金榮澤 13/07/26 [16:29]
-
개!~~~

아직도 남의이름으로 쓰고 잇는건지


내 현재의식은 열심히하면 불사 할수잇을것다.
노력한다면 육체의 몸을 갖고 수정 삭제
아니그래서 밈벙 13/08/12 [18:31]
결론이뭐야 ㅋㅋㅋㅋㅋ 수정 삭제
저 소년,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은데... 어디서 봤더라? 13/08/15 [18:59]
'신비한 바다의 나디아'에 나오는 소년 '장'을 쏙 빼닮았네요. 비행기를 만들어 조종한다는 설정도 같고요. 수정 삭제
좋은 영화" 애니매이션.라이온킹" 이웃집 토토로" 심바생각. 14/07/06 [10:08]
팬" 으로서 존경 합니다. 인간에게" 아름다음 과 사랑" 그리고 꿈" 을 선물하는 많은 작품 들 을 기다릴께요,비행기 타고 오가며 보았던" 애니매이션" 아시안 의 월트디즈니" 건강하세요, 분단 한반도 와 북한 ,을 주제로한 애니메이션을 만들면 세기 의 대박" 을 의심치 않습니다.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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