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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은 일본이 대고 돈은 한국이 번다?
"기초보다 응용으로 돈 버는 한국", 닛케이에 이어 아사히도 경고
 
김현근 기자
일본 대학이 만들어낸 최첨단 기초연구 성과를 일본의 전자기업이 아닌 한국 기업이 채택해 응용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고 아사히 신문이 8일 보도했다.

아사히는 한국이 응용에 강해, 일본의 기초 연구성과로 만든 액정 tv나 휴대전화 등이 세계에서 높은 점유율을 자랑한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기초 보다는 응용'에 강점도 되지만 약점이기도 해서 한국내에 불안감도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아사히는 기초 연구 성과를 한국이 응용한 첫번째 사례로 액정화학이 전문인 규슈대의 기쿠치 교수의 연구팀을 들었다. 
 
"컴퓨터와 연결된 특수 현미경으로 프레파라트상의 액정물질의 온도를 38도 전후까지 내리면 화면에 비친 액정물질이 파란색을 띈다. 더욱 온도가 내려가면 아메바가 증식하는 것처럼 모든 곳에 흰 색과 회색이 퍼져 결국에는 파란색을 모두 침식한다."

기쿠치 교수는 "이런 파란색을 액정의 블루 페이즈(blue phase)라고 하는데, 나타나는 온도의 폭이 적은 것이 난점이긴 하지만, 안정시키는 방법을 2002년에 발견했다"고 한다. 그는 이 같은 내용으로 같은 해 특허를 취득하고 학회에 발표했다.

3d 대응 등 진화를 계속하는 액정 tv. 고속으로 움직이는 영상을 흔들림 없이 부드럽게 비추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니다. 기쿠치 교수팀의 블루 페이즈라면 지금의 액정 보다 응답속도가  10배 빠른 데다가 백라이트의 소비전력이 1/3로 경감된다.
 
신문에 따르면 학회 발표 후 기쿠치 교수에게 먼저 접근한 것은 일본 국내 대형 전자기업이었으나, 연구자 끼리의 이야기로 끝나버려 실용화 이야기까지는 나아가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08년 5월, 연구자나 디스플레이 업계에 충격이 전해진다. 액정 패널 세계 1위인 삼성전자가 블루페이즈 특성을 사용한 패널 시제품을 발표, "10-20년에 한 번 나올만한 획기적인 발명"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기쿠치 교수는 "마른 하늘에 날벼락"이라고 말하면서, "내 연구도 참고해 수면아래서 삼성이 연구를 계속해 개발까지 도달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새로운 기술에는 결점이나 과제가 따라 붙는다 그것을 극복한다 하더라도 생산방법의 변경으로 새로운 설비투자가 필요하다. 기구치 교수는 "일본 전자 기업은 그저 개발동향을 지켜봤지만, 삼성은 소재의 유망성을 간파하고 강력하게 밀어부쳐 제품으로 만들어 낸 것"이라고 토로했다. 규슈대 연구팀에는 현재 삼성의 연구자가 소속돼 장기간에 걸쳐 연구를 계속한다고 신문은 전했다.
 
▲ 사진은 이미지   ©lg 디스플레이

또 일본 기술 응용의 또 다른 사례는 나노테크 소재인 탄소의 '카본 나노 튜브'의 발견자로 이지마 스미오(飯島澄男) 교수. 노벨상 후보로도 점쳐지는 이지마 교수는 일본 기업의 무력함에 강한 위기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지마 교수는 한국의 성균관대와 함께 탄소소재 '그라펜(graphene)'을 사용해 가볍고 휘어지는 대형 디스플레이 소재의 개발에 성공, 휘어지는 터치스크린의 시제품을 제작, 6월 중순에 발표했다.
 
이 연구를 강력하게 지원하고 있는 것이 삼성그룹이다. 이지마 교수가 6월 하순 한국을 방문했을 때 한국의 연구자로부터 "삼성은 이미 그라펜 터치 패널의 실용화를 위해 박사급 학위를 가진 연구자 20명을 확보했다. 2년 후 실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한다.
 
이지마 교수는 일본의 연구지원기관 등에 그라펜의 중요성을 호소했지만 대응이 더뎠다고 한다. 그는 "만약 내년 예산에서 연구비가 책정된다 하더라도 실제로 움직이는 것은 1년 반 정도 후의 일. 삼성이 신제품의 개발에 성공해 있을 시점"이라고 말했다.
   
일본의 1-3월 실질 gdp(국내총생산)은 전년비 1.2% 증가했으나, 일본처럼 자원이 부족하고 수출에 의존하는 한국(2.1%)에 미치지 못했다.
 
아사히는 "한국 기업은 1960년대부터 90년대 후반까지 생산기술이나 기업통합 등의 많은 부분을 일본기업에서 도입했기 때문에 기업체질도 닮아 있다"고 하면서도 "97년 imf 이후 사업의 선택과 집중을 가속화, 미국식의 생산주의를 적극채용함으로써 '응용력'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한국경제전문가 후카가와 유키코 와세다 교수는 한국 경제의 경쟁력을 '가져오기 경주'에 비유했다. 세계로부터 소재나 부품, 기술을 모아서 취사선택해 그것을 응용해제품을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또한 경영자 중 재벌 오너가 많아 "일본 기업 보다 리스크를 끌어 안고 의사결정도 빠르다"고 지적한다. 그것이 응용과 순발력의 차이로 나타나며, 일본은 유망한 기초기술이 자기 눈 앞에 있음에도 투자까지 끌어내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아사히는 한국에게 약점도 있다고 지적했다. 
 
후카가와 교수는 세계시장 점유율 상위를 점하는 반도체나 액정 패널, 휴대전화, 조선업에 대해 "한국이 스스로 만들어낸 오리지널 제품은 없다"는 점이다. 아시아 경제연구소 오쿠타 씨도 "한국 기업이 독자성이 결핍되어 있다는 것을 자각하고 있고, 참고 대상이었던 일본의 그림자가 흐려지면서 고민 중"이라고 지적했다.
 
아사히는 삼성전자의 이건희 회장이 직원들에게 "향후 10년 이내에 삼성을 대표하는 사업이나 제품은 대부분 없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며, 응용능력에 의존해서 앞으로 계속 잘 해나갈 수 있을 것인지 의문이라며, 이 회장의 말은 그런 위기감의 발로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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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0/07/08 [13:22]  최종편집: ⓒ jpnews_co_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우리 기업의 좋은 점 같지만 사실은 좋지 못한 점이죠. UWSangtagi 10/07/08 [15:59]
얼마전에 우리나라 신문에서도 다뤘었죠. 삼성은 절대 아이폰을 만들지 못한다는. 결국 삼성은 제조업체이지 새로운 기술을 만들어내고 선도하는 능력에 있어서는 애플, MS 등에 뒤집니다. 앞으로 활발한 기술 투자를 통해서 우리나라에서 탄생한 기초 기술이 적극적으로 응용되어 상품화되길 기대합니다. 수정 삭제
이 글 쓰신 기자분: 맞춤법 수정 부탁드립니다. 우리말사랑 10/07/08 [17:34]
'응용력을 높혔다'고 설명했다 (X) -> 높였다 (O) 수정 삭제
응용은 아무나 하나... 랜디블루 10/07/08 [17:35]
어차피 과도기적 모습일뿐입니다. 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고 봅니다. 과거처럼 볼트하나까지 모든걸 자기 기술로 개발해서 파는게 최고였던 시대는 아니죠.그렇게 하다가는 경쟁에서 뒤쳐지고 맙니다. 기술이 압도적인 차이가 아닌 경우는 속도와 마케팅으로 커버가 되는 시대입니다. 딱 한국과 일본의 차이가 그 경우죠. 소니가 삼성을 기술력으로 압도하지 못한다면...삼성의 승리는 당연한 결과였습니다. 그리고 원천기술이라는것도 한두가지씩 따라잡아가고 있습니다. 영원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지 않으면 뒤쳐질수 밖에 없습니다. 속도도 기술인 시대입니다. 한국의 반도체가 넘사벽이 된것이...속도에서 우위를 점했기 때문입니다. 소니가 삼성의 속도를 따라가기 위해 헐떡대는 동안 삼성은 원천기술을 습득하게 되겟죠. 응용을 통해 원천기술을 습득하고 제품화까지 시켜 꿩먹고 알먹고 다 한다면 최상의 시나리오겟죠...다만, 한국은 응용과 속도에 치중하다 보니 깊은 기술의 저변이 부족합니다. 솔직히 한국은 일본이 무섭지 않을겁니다...차라리 중국이 무섭겟죠...우리나라 대기업은 일본에 대해 너무 잘알죠... 수정 삭제
첨단기술을 3456 10/07/08 [18:37]
세계 각지에서 끌어 모아도 날로 치열해지고 있는 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려운 시대죠. 하물며 자국의 기술을 자국 기업이 응용하지 못하고 가장 경계해야 할 경쟁자에게 갖다 바치고 있는 형국이라니... 이건 심각한 문제입니다. 한국은 어느 국가보다도 일본의 사정에 밝은 나라입니다. 산학간 기술협력에 일본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 지원하지 않으면 애써 개발한 기술로 남의 배만 불리는 일이 계속될 수 밖에 없을 겁니다. 수정 삭제
일본은 핵심은 여전히 빗겨나가는 ss 501 10/07/08 [20:07]
자기들 속편한 해서만 고집하고 있네요..
기초연구, 기초과학 , 그것의 특허를 얻는 거 물론 중요합니다.

헌데 그 기초연구와 특허란 것이 참 여러가지입니다.
당장 제품화 할 수 있는 기술, 특허.
지금은 전혀 쓸모 없지만 미래엔 유망한 기술, 특허.
지금은 쓸모 없지만 미래엔 유망하다고 봤지만 다른 기술,특허에 쓸모없어진 기술.
지금 쓸모도 없고 미래에도 쓸모 없는 기술, 특허.

이런 것들 중에서 취사선택해서 기업에 적용한다는 것이 쉬운 일입니까?
그리고 기업이 그 기술을 적용하려면 원천기술에 대한 이해가 없이 될까요?
또한 그 원천기술에서 응용하여 제품화 할 때까지의 그 많은 난관 극복은 응용화
한 기업의 기술이 아닙니까?

그럼 기초연구,기술에 투입된 자금이 응용, 제품화에 이르는 과정에서 투입된 자금보다 훨씬 많습니까? 아니죠... 실상은 응용, 제품화과정의 비용이 더 어마어마한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일본은 기초연구,기술을 제품화 할 때 드는 비용의 모험을 포기해서 문제가 생기는 것을 한국탓으로 돌리지 마세요.

각국에서 기초연구,기술, 특허는 매년 쏟아집니다.
한국에서도 이 분야에 돈을 점점 늘려가고 있고요.
일본특허 없으면 흔들릴거라는 자기최면적 만족을 언제쯤 일본은 버리고 세상의 빛속으로 나올까 궁금합니다.


수정 삭제
유망 기술을 알아보고 투자하는 것을 보고 뭐라고 하냐면 ㅋㅋㅋ 10/07/08 [21:26]
선구안이 있고 능력과 추진력이 있다고 하는 거지.
바보들은 눈앞에 훌륭한 기술이 있어도 오~하면서
계속 오~만 연발할뿐
ㅋㅋㅋㅋㅋ 수정 삭제
수정 오잉 10/07/08 [22:29]
이런 가운데 08년 5월, 연구자나 디스플레이 업계에 충격이 전해진다. 액정 패널 세계 1위인 삼성전자가 블레페이즈 특성을 사용한 패널 시제품을 발표, "10-20년에 한 번 나올만한 획기적인 발명"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수정 블루 페이즈 수정 삭제
역사에 대한 정통성의 주장의 차이가 불러온 결과 서중동 10/07/09 [00:25]
영화 베이브에서 양치기하던 돼지가 생각이 나네.. 수정 삭제
정말 웃기는건.. 너구리 10/07/09 [02:38]
정부에서도 원천기술의 중요성을 말하면서, 정작 원천기술을 지원하기에는 쪼잔하게 군다는겁니다. 대박나면 더 많이 지원, 실패하면 지원금 뚝.. 그러니 누가 욕먹어가며 힘든일 하려 할지.. 수정 삭제
기업은 응용, 정부는 기초 결국 10/07/09 [13:04]
한국에서 수출 대기업 부분은 잘 돌아가기 때문에, 이 쪽의 특기인 응용부분에서 발군의 성적을 내는 것.... 반면 기초부문을 담당하는 것은 대부분 정부 쪽... 정부가 기초 연구를 육성하기 위한 투자를 장기적이고 조직적이며 대대적으로 하지 않으면 요원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명박 정부는 정통부 해체하고 과학기술부를 교육부에 통합시켜버렸다. 그리곤 목적도 불분명한 4대강에 50조를 4년간 퍼넣는다. 수정 삭제
방심하면 안됩니다 마이콜 10/07/09 [23:13]
기초과학에 지원하고,
기술력있는 중소기업을 육성해야합니다.
언제까지 응용에만 기대다가는 일본을 못넘고 중국에게 추월당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정 삭제
착각은자유.. 하이델버그 10/07/12 [01:08]
일본친구들은 아나로그시대의 강자..디지탈로의 변화실패가 일본몰락의
가장큰원인..
1.일본의 뛰어난 브라운관기술이 LCD와 무슨상관??
2.그렇게 뛰어난 메모리강자가 왜 CPU는 못함??
=>최적화,Modify는 잘하지만. 개념창작의 CPU는 무리였구, 1um이하 미세공정
은 제아무리 리버스의 달인 일본도 한계였지..

여러 수많은예중 HDTV를 보자, 당시(80~90) 서구(미국)은 디지탈방식의 HD급개발
에역점을 두었지만. 일본은 방송국까지 나서서 기존 브라운관의 주사선을 높이는
아나로그에 역점을 두었구, 그로인해 엄청난투자를 했지.. 자신들이 유리한 아나
로그 기술에만 역점을 두고 그걸세계표준으로 만들려했을뿐, 보다 뛰어난 디지탈
기술을 외면한 자만심이 지금 일본의모습이지..

기술분석을 하려면 제대로 하라구,,,z80, MC6800정도 수천게이트 CPU 어셈블리
능력을 자랑하면서, 이후 수십만, 수백만게이트의 386,486,586은 따라가려하
지도 않았지만 한국은 받아들였기에 SW분야에서도 한국에 뒤지고있는거지..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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