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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가 점점 재미없어지는 이유?
[취재 뒷이야기] 취재원의 항의전화가 두렵다
 
안민정 기자
"기사는 있는 그대로 써야 하는 것, 비판의 말도 다 써"

제이피뉴스 대표의 신조다. 있는 그대로의 일본, 친일도 반일도 아닌 직접 보고 느끼는 대로의 일본을 기사에 쓰라는 말이다.

'어떠한 회유와 협박에도 꺾이지 않는 진실된 보도를 하라!' 모든 기사를 책임지는 대표가 이런 말을 해준다는 것은 현장에 나가는 기자들에게 든든한 방패막이나 다름없다. 매스컴 쪽에는 '어른들의 사정'을 고려하여 적당히 현실과 타협하고 적당히 써주라고 말하는 사람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최근 일년간은 '있는 그대로 전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절감한 해였다. 처음 취재를 시작했을 때만 해도 멀고도 가까운 나라, 일본을 제대로 보여주는 매체는 우리밖에 없다고 생각하며 의욕만 넘치는 매일이었는데, 지금은 조그만 취재신청을 할 때도 수십가지 고민을 하게 된다.
 
그 때나 지금이나 대표의 생각은 변함없고, 어떤 매스컴이라도 사실 있는 그대로의 보도는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많은 벽에 부딪히는 것이 사실이다. 내가 괴로워하는 기사의 벽 중 하나는 바로 취재원, 취재처의 항의다. 취재를 하게 해 줬으니 유리한 쪽으로 쓰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 사진은 한류이벤트 이미지 사진입니다. 해당 내용과는 관계없음을 알려드립니다     © jpnews

약 2년 간 짧은 기자생활에서도 불구하고 수많은 항의를 받고 있지만, 가장 기억에 남고, 가장 충격이었던 것은 한 한류스타의 이벤트였다.
 
당시 한류스타 팬미팅을 보고 리포트 기사를 작성했는데, 이벤트가 예정된 시간을 채우지 않고 일찍 끝난데다, 팬들이 앵콜을 외치는 데도 두 번 다시 무대에 등장하지 않은 점 등이 아쉽게 느껴져 팬들의 인터뷰를 넣어 약간 비판적인 기사를 쓴 적이 있다. 
 
그러나 스타를 비난한 것은 아니었고, 한류 이벤트도 높아진 일본 대중의 눈높이에 맞춰 좀 더 고민해서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 필요가 있다는 점을 꼬집었는데, 이벤트를 주최한 회사에서 매우 기분이 나빴던 모양이다.
 
"어떤 의도로 이런 기사를 썼는지", "사전에 기사를 검토받으라고 했는데 왜 검토도 안 받고 마음대로 기사를 올렸는지", "스타가 얼마나 열심히 노력했는 지에 대해서는 왜 안썼나" 등 장시간의 설교와 함께 다음부터 자신들이 주체하는 행사에는 발 붙일 생각하지 말라는 '영구취재거부' 명령이 떨어졌다.
 
취재신청 당시 사전검열항목이 있었기 때문에 약속을 지키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잘못을 인정하는 바였지만, 주최 측이 당연하다는 듯 기사사전검열을 요구하는 것은 내 사고로서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었다.
 
성내는 이벤트 회사 직원에게 '그런데 언론매체에게 사전검열을 요구하는 것은 실례가 아니냐'고 물었더니 '당신이 무슨 스포츠신문급 영향력이 있는 줄 아냐'며 오히려 면박만 당했다. 영향력 없는 신문은 취재를 받아주는 것만으로도 감사하게 생각하라는 말투였다. 그렇게 서로 감정이 상한 채 그 이벤트 회사와는 두 번 다시 만날 일이 없어졌다.
 
회사 식구들은 "기사가 거짓이 아니라면 잘못한 거 없다"며 위로해주었지만, 그 후에도 내내 입맛이 썼다. 전화로는 당당하게 이벤트 회사의 영구취재거부를 받아들였지만, 앞으로 취재현장에 갈 수 없다는 것은 상당한 타격이기 때문이다.
 
정말 말도 안되는 이벤트에서도 미사여구를 늘어놓는 한류기사를 보며 "나는 절대 저런 기자가 되지 않겠다. 타협하는 기사는 쓰지 않겠다"고 다짐했던 날들이 부질없이 느껴졌다. 아예 취재현장을 들어갈 수 없다면 '다음'이란 없는 것이니 말이다.
 
아주 최근에도 대형이벤트에 대해 동료 일본인 기자로부터 진지한 충고를 받았다. "부정적인 기사를 쓰는 건 나쁜 게 아니지만, 내년에도 내후년에도 취재하고 싶으면 그냥 평범한 기사를 써라"라고 말이다. 당장 자극적이고 비판적인 기사가 조회수를 올릴 수는 있겠지만, 그런 위험한 짓을 하다가는 현장에 발도 못 디딘다는 것이다.
 
실제 주로 비판, 비난 위주인 일본의 주간지나 연예인 사생활을 폭로하는 사진주간지 프라이데이 등은 대부분의 취재처 '취재거부 리스트'에 이름이 올라있다. 때문에 그들은 현장이 아닌 잠복이나 주변인 취재를 통해 기사를 풀어나가야하는 고충을 안게 되었다.
 
다른 기자들이 현장에서 불만을 터트려도 기사에는 일절 비난하지 않는 모습을 보며 한 때 '겁쟁이'라고 생각한 적도 있었지만, 내가 가지 못하는 현장에 출입하는 그들을 보며 '과연 무엇이 정답인가'라는 의문에 빠지곤 한다.
 
취재처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계속해서 현장에 얼굴을 비추려면 트러블이 생길 여지가 없는 무난한 기사를 써야한다는 것. 요즘 기사가 재미없어지는 이유는 아닐까 자문해보게 된다. 
 
[편집자주] 이 글은 취재보도 목적이 아닌, 기자의 취재 뒷이야기, 개인적인 경험을 전하는 글입니다. 제이피뉴스에서는 앞으로도 주말 취재뒷이야기 시리즈를 전해드립니다. 일본 기자생활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의견 남겨주세요.

             모리걸과 초식남의 세상

제이피뉴스에서 지난 2년간 취재한 내용을 바탕으로 쓴 최신 일본 트렌드 보고서 '모리걸과 초식남의 세상(창해출판사, 12월 31일 출간)'이 발간되었습니다.
 
말랐는데도 가슴은 큰 여자들, 생얼로 돌아다닐 수 없다는 여자들, 이유없는 공짜는 싫다는 사람들, 이유도 모른채 줄을 서고 양키라 불리는 사람들, 그리고 도쿄의 남자 그리고 여자가 사는 법이 공개됩니다.
 
★ 구매 및 책 정보 소개: yes24, 인터파크, 11번가, 알라딘, 교보문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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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1/01/09 [09:32]  최종편집: ⓒ jpnews_co_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힘 내세요. 씨보이 11/01/09 [11:38]
창간 당시부터 하루 한두 번은 꼭 방문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궁금해 하는 것 중의 하나가, 왜 연예 관련 기사가 점점 많아져 갈까 하는 점이었습니다. 물론 '흥미'라는 차원에서 또 기사에서 말씀하신 '고민' 그리고 얼마 전 유 대표께서 말씀하신 회사의 경영 문제 등을 고려하면 '많이 읽히는 기사' 위주로 취재하기 마련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일본을 제대로 보여주는 매체'라는 점을 가지고 생각하면, 정말 그럴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제가 가장 아쉽게 여겼던 것은 천안함 사건과 후텐마 기지의 연결고리, 그러니까 일본에서의 '안보'와 한국에서의 '안보'가 어떻게 미국과 연결되어 있고 그것이 어떻게 정치권에 작용하고 있는지 같은 것을 보여줄 수 있었다고 생각했는데 기사가 없었습니다.

2010년 초반인가요, 하토야마 수상 시절, 세카이에서 후텐마 특집을 냈는데, 그 글들을 읽으며 한국인인 저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되더라고요. 지금 한국에서 일본을 제대로 안다는 것은 바로 이런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어려운 취재 환경, 경영 환경을 일시에 확 해결하는 마법은 없을 것 같습니다. 꾸준함만이 그리고 제대로 된 기사가 결국 취재를 가로막는 몰상식을 넘어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말씀 밖에 드리지 못하는 제가 안타깝습니다. 힘 내세요. 수정 삭제
정답은 하나입니다. 윗분 11/01/09 [12:07]
경영문제로 제이피뉴스 기자분들이 많이 떠나신걸로 압니다. 정확하게 몇분이 계시는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제이피뉴스를 운영하는 것도 최소 인원으로 겨우겨우 돌아가고 있는걸로 알구요. 제이피뉴스의 편집 방침이 바뀌거나 그런게 아니라 단순히 예전 박철현 기자님처럼 현재 일본 정치사회쪽에 정통하신 기자 분들이 현재는 안계시기 때문에 그런 방면의 기사가 적어지는 거지요. 그냥 이같은 상황도 제이피뉴스의 또하나의 과도기라고 생각하시고 편하게 기다려주시면 될거 같습니다. 저도 기다리고 있구요. 저는 제이피뉴스의 존재 자체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 수정 삭제
let it be (by not trying) 니콜라 11/01/09 [19:38]
신문에 게재되는 기사는 누군가에게 이익이 되거나 손해를 미칠 가능성이 늘 상존합니다. 알다시피 그것이 신문의 속성입니다. 그리고 기자는 있는 그대로 써고 비판을 가합니다.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그렇다면 '취재원의 항의전화'를 어떻게 할 것인가? 매일 마다 를 믿고 글을 읽는 독자들이 있지 않습니까? 독자의 감정을 희롱하여 언론 장사를 하는 다수 언론들의 행태는 에는 없다고 믿는 것들입니다. 없다고 믿는 것을 드러내라고 한다면 그것이 두려운 일입니다.

위와 같은 취재 후일담은 기자와 독자 간의 좋은 소통 공간이 되는 군요. 수정 삭제
힘내세요~ 지음 11/01/10 [11:21]
저는 기자분들을 상대하는 관공서 공보팀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기자님들 비위맞춰가며 사근사근 서포트할때도 많고, 윗선 지시받아서 -인간적인 고민은 접어두고- 그 언론사에 치명적인 페널티를 안긴적도 있습니다. 안기자님의 고충을 반대편입장(?)에서 잘 알고있습니다. 이일을 하게된후로 개인적으로 언론에 상당한 불신을 가지게 된것도 사실이고, 언론이나 정치나 다 똑같다는 부정적인 생각도 많이 가지게 되었습니다. 안타깝지만 이런 고충은 메이저 언론사에서도 늘 있는 현상입니다. 정말 존경할만한 가치관을 가지신 언론인도 많이 봤지만(하지만 이런 가치관대로 행동할 수 있는 것도 모진 풍파를 이겨내고 그만큼의 힘을 가졌을때 비로소 실천가능한 가치관이 되는 케이스겠죠) '세상을 바꿔보겠다!'는 출사표와 함께 첫발을 내딛던 신입기자님들이 현실의 벽에 부딪치면서 자의10% 타의 90%로 조금씩 둥글둥글(?)해지는 모습도 많이 봐왔구요.. 무엇이 정답인지는 저도 아직 고민중입니다. 말씀처럼 일단 취채처에 들어가야 기자로서의 가치도 빛을 발하는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도 JP뉴스 사장님처럼 훌륭하신 분을 윗분으로 두신것은 기자로서 복받으신거라고 생각합니다. 세상의 파도에 움추릴때도 있지만 JP뉴스가 가진 힘을 믿고 정론직필 해주시길 바랍니다. 힘내세요~! 수정 삭제
JPNEWS의 문제점 ㅁㅁ 11/01/11 [23:07]
태생적한계:일본발 뉴스 전문싸이트라는 태생적 한계를 가지고있습니다.조중동과 같은 기득-수구언론조차 뉴스싸이트로 수익보기 힘든데 JPNEWS는 더 힘들수밖에 없죠

싸이트색깔이 없다:JPNEWS최대 문제는 특색이 없다는겁니다.제가 이곳 처음마들때부터 왔었는데 JPNEWS하면 떠오르는게 아직까지없어요.뉴스싸이트라고하지만 앞서 말했듯 뉴스하나만 장사되는 현실이 아니거든요.고로 아이템을 발굴해 JPNEWS만의 그무엇을 만드는게 중요합니다.

커뮤니티의 부재:앞서 말했듯 뉴스싸이트라고 는 하지만 커뮤니티가부족합니다.여기서말하는 커뮤니티란 기자와 이용자의 커뮤니티가 아니라 한국인과 일본인의 커뮤니티가 부족하다는것이죠.이곳에 접속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젊은이들로 대부분 한정되어있을겁니다.일본에 대한 호기심이나 개인적 관심으로인해 찾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죠.

이런 사람들 대부분은 직접 관심의 대상들과 대화하기를 바래죠.과거 인조이재팬이라는 한일간 동시번역싸이트가 있었죠.접속자 대단했으나 양국 접속자들이 한일관계가 악영향을 끼친다는 이유로 폐쇄가 되었죠.JPNEWS가 색깔을 가지고 커뮤니티를 형성할려면 바로 이게 필요합니다.동시번역싸이트를 만들어 커뮤니티공간을 만드는게 그무엇보다 좋은 아이템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여기에 뉴스싸이트답게 전문적으로 기존 미디어들이 다루지못하는곳을 뉴스화하면 좋겠죠.계속운영할꺼면 한일간 동시번역기부터 장만해서 운영하세여 수정 삭제
위에 위에 11/01/12 [00:45]
수익보기 힘든거 알면서 한일간 동시번역기를 만들라니.. 놀리냐? 수정 삭제
방법이.. 타이 11/03/21 [21:36]
jp뉴스를 도와줄방법이 몬가요?

방법이없잔수...

종이신문을 사쓸방법도 없고..

그렇다고 이곳을 유료화한다는것도 그렇고...

모금을 한다는것도 이상하죠.... 도와줘야할 곳도 아니니까...

방법은 광고가 아닐지...

그러나 광고에 치중한다면 광고주의 입김이 많이 반영되

진정한 언론으로 남기도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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