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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KTX와 日 신칸센 서비스 이렇게 달랐다
한국과 일본의 고속철도의 장애인 안내 시스템 비교
 
신경호(동화작가)
대한민국의 ktx와 일본의 신간센은 어느 것이 더 빠를까?
 
양쪽 모두 300km을 넘는 속도로 달리는 고속철도이다. 분명한건 신간센이 ktx보다 장애인이 이용하기가 조금 더 편리하다는 것.시각장애가 있는 내가 직접 겪고 느낀 일본의 대중 교통을 한마디로 이야기하면‘세심함’이었다.
 
그러나 이 세심함이 장애인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이 세심함은 표를 끊을 때부터 시작해 신간센을 내려 목적지인 집과 가까운 지하철역까지 계속 되었다. 표를 끊으려 매표소에 가자 바로 해당 직원이 밖으로 나와 우리를 안내했다. (당시 우리 일행은 나와 아내 모두 시각장애인이었다)
 
표를 끊고 약간의 시간동안 직원은 우리가 기다릴 곳까지 안내해주고 열차가 도착하기 5 분 전에 오겠다는 말을 했다. 정확히 그 시간에 직원은 우리에게 돌아와 안내했고 열차 앞에서 승무원이 대기하고 있었다.
 
▲ 신칸센 노조미 n700형    ©jpnews

신간센을 처음 탈때  계단이 없는 것을 보고 놀랐다. 그냥 우리나라의 지하철과 같이 흘랫폼에서 열차 안으로 들어가는 문이 평면이다. 유모차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휠체어를 이용하는 사람도 매우 쉽게 탈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승무원은 우리가 내릴 역을 확인하고 정차역 도착 5 분 전에 다시 안내를 하겠다는 약속을 하고 돌아갔다. 그 때 우리는 후쿠오카에서 도쿄까지 가는길이어서 제일 빠른 신간센으로도 5 시간 가량 걸리는 여정이었다.
 
도쿄 시나가와역 도착 5분 전에 정확히 승무원은 다시 우리를 안내하기 위해 나타났고 우리는 승무원의 안내를 받고 열차에서 내렸다. 플랫폼에는 역 근무 직원이 대기하고 있었고 우리를 야마노테센으로 안내했다. (야마노테센은  서울의 2 호선과 같은 도쿄 순환 전철  노선)

신간센에서 전철로 가는 중간에 야마노테센 직원이 대기하고 있었고 우리를 안내해 전철까지 안내했다. 우리는 야마노테센 시나가와역에서 시부야역까지 간 후 다시 이노카시라센으로 갈아타고 코마바도쿄대앞 역까지 갈 예정이었다. 역시 시부야역에서 직원이 대기하고 있었고 우리를 이노카시라센까지 안내했다.

우리가 후쿠오카에서 처음 표를 끊고 집이 있는 역까지 오면서 안내를 기다리거나 한 일은 없었다. 모두 직원들이 도착할 역의 근무자에게 연락해 릴레이식으로 안내를 해주어 매우 편하게 여행을 할 수 있었다.

사실 우리나라의 ktx도 매우 친절하다. 실제 ktx 를 타도 친절함은 일본과 별로 다를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그러나 세심한 면이나 안내 시스템은 조금 부족한 면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실제 내가 국철 석계역에서 대전까지 ktx를 탔을 때의 일이다. 석계역에서 표를 끊으며 용산역에서 고속철도를 탈 예정이므로 안내를 부탁한다고 했다. 전철역 직원은 용산역에 연락을 해 놓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내가 용산역에 도착했을 때 안내 직원은 보이지 않았다.

한참을 기다린 후 공익근무요원이 나타났다. 이 안내 직원이 나를 데리고 ktx 승강장으로 가는데 길을 알지 못했다. 그리곤 안내 부스를 가리키며 나더러 승강장이 어디냐고 물어 보란다. 허걱.

표를 끊고 열차를 탈 때 안내를 부탁하자 ‘저기 의자에서 기다리세요.”한다. 저기라는 의자가 어딘지 알 수가 없다.

또 개찰구앞에서 근무하던 ktx 직원은 열차 출발까지 30 분 정도 남았다며 기다리고 있으면 출발 시각전에 안내할 직원이 올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실제 출발 시각 5 분이 다 되어도 직원은 나타나지 않았다. 나는 개찰구를 겨우 찾아 직원에게 문의했다. 개찰구의 직원이 하는 말.

“아마 근무 시간 변경이 되었나 보네요. 오전 9시에 근무시간이 변경되는데 그 직원이 퇴근하면서 저에게 말을 하지 않았어요.”

이런 말로 책임을 떠넘긴다.

부랴부랴 안내를 받으며 열차에 오르고 아주 예쁜(목소리로 짐작)여승무원의 안내를 받아 자리에 앉았다.승무원은 대전 도착 5 분전에 안내를 위해 오겠다고 했다.

열차가 출발하기 직전 어떤 사람이 내게 와서 하는 말.

“여기 제 자린데요.”

그 사람에게 표를 보여주자 뒷 자리라고 말한다.
할 수 없이 그 분의 안내로 겨우 내 자리에 자리를 잡았다. 출발했나 싶었는데 그새 대전에 도착.
그러나 열차가 역내로 들어서고 이제 막 서려하는데도 승무원은 오지 않는다.
나는 기다리다 혼자 출입문으로 나갔다. 문이 막 열리기 직전 아까의 승무원이 나타나서 하는 말.

“기다리라고 했는데 여기 계시면 어떡해요.”

이내 문이 열렸고 나는 내렸다. 열차 위에서 승무원이 역 근무 직원에게 연락을 했으니 기다리란다. 그러나 열차가 떠나고도 직원은 오지 않았다. 거의 10 분이 지난 후 직원이 나타났다. 

나는 위 사례 말고도 아내와 딸과 함께 부산까지 ktx를 탄 적도 있다.
그때는 서울역에서 직원과 싸움까지 해야 했다.

앞이 보이지 않는 아내와 2살짜리 딸을 데리고 했던 여행이라 무척 신경이 쓰이는 여행에서 서울역의 직원들이 보이는 태도 때문이었다.

신간센과 ktx.

어느 편이 더 빠른지는 아직 모르지만 분명한건 장애인이 이용하기는 신간센이 편하다는 사실이다. 그 편리함은 시설의 완비 같은 것이 아니다. 장애인의 불편함을 정학히 알고 대처하는 면에 있다. 이런 것은 아주 작은 것에서 시작한다. 그러나 이 작은 출발이 실제 장애인등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엄청난 차이로 다가온다.











 

ⓒ 일본이 보인다! 일본전문뉴스 JP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장애인에게 필요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사입력: 2009/07/15 [00:30]  최종편집: ⓒ jpnews_co_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절대 동감, 또 동감입니다 살모사 09/07/15 [01:05]
일본에 살아 본 적이 있는 한국인이면 누구나 공통적으로 느끼는 부분입니다. 특히 장애인을 위한 세심한 배려가 비단 철도뿐만 아니라 버스 같은 대중교통, 공공시설에까지 미쳐 있습니다. 바로 이런 점이 일본의 좋은 점이고부러운 면이기도 합니다. 반면 우리나라의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사회적 차별의식이, 일본에 비해 훨씬 못 미치는 풍토와 환경이 마냥 부끄럽기만 합니다. 신경호님의 공감가는 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
수정 삭제
솔지히 사회 전반에서 비슷한 상황이라고 봐야겠지요... 오대오 09/07/15 [07:39]
심경호 님 경험에 대해 살무사 님 말씀마따나 동감, 또 동감입니다. 그런데 이런 류의 경험은 우리 같은 비장애인의 경우에도 수없이 부딪히며 겪는 문제이기도 하다는 게 솔직한 심정입니다. 한국 사회가 갈수록 나아진다는 말을 듣고는 있지만, 사회 각계각층에서 벌어지는 양상을 보면, 상대방에 대한 배려나 자신의 맡은 바 일에 대한 책임의식이 부족한 경우가 너무나 많습니다. 어떤 면에서 그런 점들을 참아내는 것이 삶의 한 훈련처럼 돼 있지나 않은지, 가끔 반성하곤 합니다. 솔직히 말해 그런 상황에 일일이 반응을 보였다간, 이쪽에서 먼저 나가떨어지기 십상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을 겪는 장애인들에 대한 배려는 그야말로 선진의식의 가늠대일 터인데, 아직도 한참 멀었다는 생각을 지우기 어렵습니다. 일본에선 '장애인의 배리어-프리(harrier-free)에서 구미와 비교할 때 아직도 멀었다'는 자성이 나오고 있는 실정인데, 우리는 그런 일본과도 까마득히 멀리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 저으기 우울해집니다. 아마도 한국사회 전체적으로 더 분발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수정 삭제
굳이 외적인 저런 부분 빼고도 그그 09/07/16 [16:31]
질서나 배려등 무형의 자산이 압도적으로 많은게 일본,, 어떨땐 그게 차갑게 느껴질수도 있지만, 선진사회를 위해서는 공공질서를 지키는 것부터 시작해야지,,, 수정 삭제
7년째 일본생활중 하누루 09/07/16 [23:25]
대 공감입니다...장애인뿐만 아니라 정상인에게도 굉장히 친철한 나라.일본.... 한국 부끄러울 수정 삭제
일본생활3년 이상 해보신 분은 たつや 09/07/17 [15:40]
거의 동감 할 것 같네요!!! 수정 삭제
일본은 선진국이죠. 좆밥 09/07/18 [09:47]
선진국이 쉽게 될 수 있는 건 아니죠. ^.^ 수정 삭제
여려 이유도있지만 나승환 09/07/31 [09:18]
비용의 차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일본처럼 할려면 우리나라의 교통요금이 일본의 수준이 돼야 되지 않을까요? COST 와 서비스의 관계는 비례한다는 거죠. 우리나라의 서비스의 수준에 맞는 비용을 우리에게 청구하고 있답니다. 수정 삭제
뭐 일본이 압도적으로 그렇다곤 할 수 없을 듯 하네요 ~~~ 09/08/05 [01:17]
경험해본 결과 친절은 일본쪽이 좀 앞서는 느낌은 드는데

우리네처럼 메뉴얼 그 이상의 친절은 기대하기 힘들고,

특히 트러블이 생길 경우에 융통성은 우리나라와 비교해서 거의 빵점입니다. 답답해요
수정 삭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ㅇㅇ 09/09/20 [18:36]
좆밥님..

선진국인것도 있겠지만 그렇다고 우리가 후진국이라고 부르기도 뭐하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그나라 문화나 풍습의 영향이 아닐까하는...

선진국이라고 전부 일본 같은건 아니잖아요? 다른 선진국에 비해

일본이 유독 돋보이는것도 있고...예를 들어 같은 선진국인 미국을 보면

일본에 비해 길거리가 많이 더러운데 그렇다고미국을 후진국이라고

부를순 없는거죠.

무조건 선진국이라 그렇다 뭐다 하는건 좀 아닌듯. 수정 삭제
개인적인 경험 엔진 09/09/24 [15:39]
전 고향이 지방이라 KTX 를 자주 이용하는 편인데요
몇년 전 일본 여행을 할 때였습니다.
일명 청춘열차(맞는지 모르겠지만 밤새 가는 싼 열차)를 타게되었는데
후쿠오카에서 미야자키 가는 열차였습니다.
밤새 7시간 정도? 가는 열차로 우리 같은 학생에게는 호텔비도 아끼면서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열차였죠

그런데 친구 녀석이 집에 잘 도착했다고 국제전화하는 바람에 열차를 놓치고 말았습니다.
어쩔 줄 몰라 호텔을 잡아야 하냐며 발을 동동 구르는 저희에게
역무원이 '먼저' 와서 무슨 일이냐고 묻더군요
그리고는 한국에서 온 관광객인걸 알고서는(여권을 보여줬거든요)
걱정말라고 합니다.
그리고는 역무실로 같이 가자고 하고서는 어딘가로 5분여를 전화하더니 신칸센을 타랍니다 -_-;
학생이 돈이 어디있냐며 그랬더니 신칸센이 더 빠른 열차니깐 2정거장만 지나면 열차를 따라잡을 수 있대요
그 비용은 약 몇 천엔이긴 한데 호텔보다는 싼가격이였습니다.
옳거니 하고 그러겠노라 했더니 어디론가 또 전화합니다.
신칸센이 원래 지금 출발했어야 하는데 잠시 멈춰놓겠답니다 --;;;
요금 결제는 어떻하냐고 했더니 시간이 없으니 우선 타랍니다. 자기가 말해놓겠다고... 결국 저희 때문에 5분여간 신칸센이 멈춰있었습니다;;;;
(이런 일이 가능한진 모르겠지만 정말로 멈춰있고 들어가니 죄송하다는 안내방송이 나오더군요)
어떻게든 탔더니 10분 쯤 후 승무원이 와서 요금 결제를 도와주더군요;;;
그리고는 2정거장 후 내리기 전 다시 와서 여기서 내리고 몇번 탑승장으로 가라고 친절하게 약도까지;;;

신칸센 내부 자체도 비행기 보다 더 좋더군요
넓고, 빠르고, 조용하고...
개인적으로 KTX 특등보다는 신칸센 일반이 더 좋은듯 하던데요
하여간 이름도 모르는 그 역무원 분 덕분에 여행일정 차질없이 마칠 수 있었습니다.
(당시 꼭 익일 미야자끼로 가야만 하는 일정이라)
수정 삭제
위에분 말씀대로.. 엔진 09/09/24 [15:41]
위에 분 말씀대로 일본은 워낙 교통비가 비싼 나라니,
당연히 서비스 품질의 차이는 있을거고
현재 KTX의 서비스에 큰 불만은 없습니다만
솔직히 당시로는 이래서 선진국이구나 할 정도로 감격했었습니다 ^^; 수정 삭제
당연히 일본은 교통비가 비싸니까 서비스도 좋죠~ 한국인 09/09/27 [11:52]
우리나라도 교통비를 일본처럼 올리면 서비스는 당연히 지금이랑 똑같겠죠.ㅋㅋ 수정 삭제
KTX 서비스 안좋고 신칸센 서비스 좋은건 당연 텟쨩 09/09/27 [13:52]
코레일은 국영 국철이고 JR은 민영화되었으니까 코레일보다 JR이 훨씬 더 좋은건 너무나도 당연하지요. 그리고 JR도 민영화되기 이전의 옛날 국철 시대 때의 서비스는 오늘날의 한국 코레일과 차이가 없었다고 합니다. 일본도 JR이 민영화하기 이전의 국철 시대 때는 오히려 오늘날의 한국의 코레일보다 머 못되어쳐먹었으면 훨씬 더 억수로 못되어쳐먹었지 결코 나았다고 말할수 없었죠.. 하여튼 그놈의 공무원 근성이 문제입니다.. 공무원을 때려잡아 족쳐야 합니다.. 수정 삭제
흠;; 나나나 09/09/27 [20:15]
물론 일본의 교통비는 비싼 편에 속하지만 다른 선진국들과 별반 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무조건 교통비를 올린다고 해서 서비스가 비례적으로는 좋아질 것이라고는 생각이 안드네요. 확실히 선진국이라 불리는 곳을 여행 다녀본 저로써는 한국 사람들의 의식변화가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정 삭제
좋은글과 좋은 댓글 읽고 갑니다~ 복덩어리 09/09/27 [23:01]
저는 뭣모르는 새네기 고등학생입니다.
제가하는 말들은 모두 세상 물정을 잘알지 못하고 하는 말들이니 이해해 주세요.
예전부터 독도문제나 역사왜곡문제 등으로 일본을 쪽빠리네 뭐네 하면서 친구들과 욕했던 기억이 나네요
그런데 욕하기에 앞서 인정할건 인정해야하고 배울건 배워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본은 경제대국임과 동시에 복지에 관해서는 우리나라보다 선진국임을 인정하지 않을수 없는 나라입니다.
여러 글쓴이 분들의 글처럼 교통비 가격이 서비스의 영향을 미친다고는 하나 저의 좁은 견문으로 봤을때는 교통비가 인상이 되어도 일반인들을 위한 서비스가 향상되었으면 되었지 장애인분들에 대한 세심한 서비스는 개선 될것 같진 않네요
개인적으로는 일본을 좋아 하진 않기 때문에 역시 일본이다라는 말은 하고 싶지 않습니다. 다만 일본의 복지제도는 조금 부러울 뿐이네요^^
아 혹 아직도 교통비와 세심한 서비스가 비례한다고 하시는 분들요~
그럼 정부 세금으로 장애인 분들의 추가요금을 부담하더라도 세심한 서비는 개선은 안되는 건가요? 중간에서 슈킹할까요? 수정 삭제
뒷짐진 역무원모습...씁쓸 유메미루 09/09/28 [01:41]
일본은 수차례 왔다갔다 하면서 기차나 지하철을 이용합니다.
깔끔한 제복차림으로 손님들 앞을 지나칠 때는 항상 공손하게 인사를 합니다.그런데 한국의 기차역을 이용하다보면 뒷짐을 지고 경찰스런(요즘 안그래도 경찰만 보면 이유없이 기분상하는데..)복장을 하고 거만하게 손님들앞을 빳빳하게 지나다니는 모습을 보면 씁쓸하기도 하고 어떨땐 거북한 불쾌감까지 드네요.. 수정 삭제
아!호루라기사용도 좀 적당히.. 유메미루 09/09/28 [01:48]
기차역에서 가끔 승무원분들....호루라기를 어찌나 호들갑스럽게 불어대는지 깜짝깜짝 놀랠때도 많고 짜증날 때도 있네요..... 수정 삭제
이런 글을 볼 때마다 멍구 09/09/28 [08:32]
이런 저런 그럴수 밖에 없는 상황이 있다고 하더라도, 한국이 창피해지는 건 어쩔수 없다....;; 수정 삭제
과연 요금을 올린다고 해서 10/05/09 [21:45]
저런 식의 서비스가 나오게 될까요?
올린 요금이라 해봤자 직원 월급 올라가주는게 아니라
회사 적자를 메꾸는데 쓸테니 여전히 서비스정신은 빵점이겠죠.
이건 근본적으로 회사를 개혁하지 않으면
한국에서는 꿈에서나 볼 수 있는 일입니다.
절대~ 네버~ 있을 수 없는 일이죠.

요금이 비싸지면 서비스도 향상될거라는 생각은
그냥 아무것도 모르는 중딩의 발상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죠.
요금은 일반 직원들 봉급 및 물가상승률에 비례해서 책정된 것이고,
한국 요금은 그렇게 보면 결코 싼편 아닙니다...
위에서 해드시는 분들이 너무 많아서^^ 수정 삭제
-_- 기차역에서 승무원이 호루라기 부는 이유는; 아놔 10/05/15 [20:39]
열차 소음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아직도 디젤 기관차를 많이 쓰거든요. -_- 열차소음 엄청심합니다. 어쩔 수없어요. 수정 삭제
서비스면에서는 확실히 17/09/16 [15:07]
사람에 대한 친절함도는 확실히 일본이 한수위인듯. 뿐더러 뭘 원하고 해야할 지 금방 알아채는 센스도 상당히 좋음. 이러면에서 한국은 좀 많이 떨어짐..아니 오히려 일본에 있다가 한국에 와서 살면 짜증과 분노만 쌓임. 그리고 요금이 비싸서 서비스질이 좋다는 말은근거도 없는말 지어내지 말 길. 서비스와 친절은 즉 사람에 대한 배려는 비싼요금에서 나오는게 아니라고 생각함. 내가 보기엔 한국은 먼 수준이 아니라 불가능 함. 그래도 다른 나라에 비해서는 괜찮은 수준이라 생각함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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