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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북자의 일본 망명, 이제 시작이다
日망명이 성공했다는 소식이 북한 내로 전해지면, 훨씬 늘 것
 
변진일 (코리아리포트
북한 탈북자들이 목조선을 타고 일본에 와 한바탕 소란이 났다.
 
8미터 정도 되는 작은 목조선에는 성인남녀 6명과 아이 3명이 타고 있었다고 한다. 들어보니, 이들은 한국으로의 망명을 원하고 있는 듯하다.
 
한국으로의 '탈북'은 지난해 1년간 2,376명이었다. 올해도 이미 상반기만 1,428명으로, 월평균 238명에 달한다. 북한주민의 탈북은, 한국으로서 "또야?"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일상다반사적인 사건인 것이다. 반면, 일본에서 이정도로 큰 소란이 된 것은, 일본에는 탈북자가 오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일 것이다.
 

 
탈북자의 일본 망명은 1987년에 후쿠이현에, 2007년 6월에 아오모리에 표착한 경우를 포함해 이 24년간 겨우 3건뿐이었다. 더구나, 제대로된 배라면 모를까, 엔진이 장착돼 있다고는 하지만, 그렇게 작은 배를 타고 750km나 떨어진 동해를 건너 온 것이니 "믿겨지지 않는다"는 말이 여기저기서 나온다.
 
현재, 나가사키 입국관리소의 보호를 받고 있는 9명에 대해 이제부터 조사가 시작된다. 일본정부는 4년 전 아오모리에 표착한 탈북가족에 대해 성과 이름도, 이력도, 얼굴사진도 일절 공개하지 않았다. 북한에 남겨진 친척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배려였다. 이번에도 같은 조치가 취해질 것이다.
 
아오모리에 표착했던 탈북자는, 당시 "니가타를 향해 왔다"고 언급했었다. 하지만, 이번 탈북자들은 일본이 아닌, 처음부터 한국으로의 상륙을 기획한 듯하다. 그러나 진로를 잘못 잡았는지, 아니면 해류에 휩쓸려 온 것인지 의도치 않게 일본에 도착한 것이다.
 
아오모리에 표착했던 이들은, 56세 어부와 62세 부인, 여기에 전문학교를 다니던 30대 장남, 26세 차남 등 4명이었다. 북한에서는 문어잡이 어부였던 차남이 생계를 책임졌다고 한다. 이번에도 9명 중 '인민군 병사'라 자신을 밝힌 리더격의 남성이 "외화를 얻기위해 문어잡이를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어부'였기 때문에 배가 있었고 연료도 조달할 수 있었던 것이다.
 

살기 위해, 먹기위해 탈북한 경제난민이라면, 유엔난민보호법과 2006년에 시행된 북한인권법에 따라 인도적으로 대응해, 희망의 땅인 한국에 갈 수 있도록 최대한 배려해야 한다.
 
그러나,만일 무언가의 범죄에 관여해 도망 온 것이라면, 문제가 될 수 있므로 철저히 조사를 한 후 한국에 송환해야 한다.
 
실제로, 2000년부터 2005년 6월까지 한국에 도망 온 탈북자 4,080명 중 10.7%에 달하는 436명이 북한이나 중국, 혹은 도망지였던 제 3국에서 범죄를 일으킨 적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한다. 이는 어디까지나 자발적인 신고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더욱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당시 야당이었던 한나라당 의원이 통일부에 제출을 요구한 국정감사자료에서 판명된 것이다. 자료에 따르면, 살인 10명, 인신매매 23명, 마약밀매 10명, 강간·강도·절도 등 151명, 공금횡령은 21명이었다.
 
그건 그렇고, 4년 전에 일부 언론으로부터 코멘트를 요청받았을 때,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해상난민의 일본망명이 성공했다는 이야기가 북한에 전해지면, 북한에는 탈북하려는 자들이 많기 때문에 앞으로 일본을 향해 올 가능성이 크다. 더구나, 중국 루트로의 탈북이 어려워지면 더더욱 그럴 것이다. 배의 크기 관계 없이, 강탈하는 한이 있더라도 배를 손에 넣어 건너올 것이다"
 
이번 탈북자 소동을 계기로 또다시 일부 언론으로부터 코멘트를 요청받은 가운데, 이번에도 이 같은 말을 반복해야 했다.

 

ⓒ 일본이 보인다! 일본전문뉴스 JP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입력: 2011/09/15 [11:15]  최종편집: ⓒ jpnews_co_kr
 


ㅋㅋㅋ 써글 11/09/15 [15:20] 수정 삭제
  진일씨 더 이상 웃기지마시오. 일본서 사신다고 너무 국제정세를 모르시네.ㅋㅋ 일본이 살만한 동네라서??..세슘 많이 드시고, 건강하시오. jp는 이런 꼴통작자를 컬럼리스트라고..쯧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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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글....ㅋㅋㅋ davidwu 11/09/15 [15:44] 수정 삭제
  내가 보기에는 그냥 도발끌려고 하는 거 같은데.....그래도 너의 집보다는 나을거 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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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만히 보면 변진일 이 사람... 신상불명 11/09/15 [17:02] 수정 삭제
  완전 일본태생에 지난 컬럼들도 쭉~보면 은근히 북한에 유화적인 글들이 보이는데,
그 와중에 한국은 끌어들이지 마슈.

어차피 한국을 도와줄것도 아닌 제3자 구경꾼이면서 남의 일에 너무 이것저것 꼬치꼬치 따지면 곱게 안보이는거 모르는거요?

"구박하는 시어머니보다 편드는 시누이가 더 밉다" 라는 말 모르는 모양인데, 이참에 배워가쇼.
 
추천하기0
진짜 직업은 코미디언인가요? ss 501 11/09/15 [19:09] 수정 삭제
  한국으로의 탈북자들 입국은 그 90% 이상이 중국을 거쳐 입국하거나 중국을 거쳐 동남아로 피신했다 외교적 노력으로 입국하는 탈북자가 대부분입니다.
일본보다 훨씬 가까운 한국으로의 배를 통한 탈북조차도 1년에 한 두번 있을까 말까 할 정도로 드문 경우죠..
이러한 수치는 북한 식량난이 고조되어 수만명이 아사한 시기에도 배를 통한 북한 탈출은 거의 없었다는 것을 보면 앞으로도 전면적인 전쟁이 발생한다 하더라도 한국,일본으로의 배를 통한 탈북은 소수에 불과할것이란 게 명확합니다.
이동제한을 받는 국가에서 그것도 배를 구하기는 하늘의 별따기요, 연료를 구하는 것도 어려운 현실에서 뭐가 일본으로의 배를 통한 탈북이 늘어난단 말이요...

제발 글은 뇌망상으로 쓰지 마시오.
현상을 보고 그러한 현상이 나타난 이유를 살펴 글을 쓰길바라오.
뇌를 씻고 깨긋한 상태에서 말이오.
 
추천하기4
정세판단이 너무 떨어지시는듯 정세판단 11/09/15 [19:18] 수정 삭제
  변진일이라는분.....평소에 어떤 이미지메이킹을 하셨길래 이렇게 까이는지는 모르겠지만 ....ㅡ.ㅡ;;

마지막 탈북관련 코멘트를보니.........그 이유를 대충알것도 같습니다.
한심한 수준의 소양과 정세예측으로..북한판 보트피플사태라도 예상하시는듯 ㅉㅉㅉ

중국으로의 탈북루트는 지금이상으로 옥죄기도 힘들고 완전히 막힐가능성도
떨어집니다만...설사 중국탈북루트가 막힌다해서 일본으로의 선회라...ㅡ.ㅡ;;
뇌가있고 ,상식이있는 지식인의 머리에서 나오는 발언인가요?? 육지 직선루트로 비무장
지대를 뚫고오는한이있더래도 , 또는 서해나 동해코스로 한국으로 넘어오는수는 많아질수
있을지몰라도 직통으로 일본으로 가는 수는 당신의 예측만큼이나 절대 많아질수없습니다.

왜??

우선 일단 북한은 대량 보트피플사태가 일어날수가없습니다~~~ 현재 북한의 영토는
2면이 바다와 접해있을뿐 , 직업을 마음대로 바꿀수없기에 어민이나 어선의
수가 한정되어있고 어선에 승선하기위해선 여러가지 조건들을 충족해야하며 가족단위승선은
선주가 어민인 목선단위의 쪽배가 아니고서는 불가능하며 , 그런쪽배라할지라도
여러감시와 제한에 시달리고있지요. 하물며 북한은 기름을 쉽게구할수있는 나라가
아니라서 연료문제도 심각한이유중 하나입니다.
고로 동남아라는 환경적요인덕에 수상도시가있고 보트의 보유와 ,접근성이 용이한
베트남같은 연안국가가 아닌 ,북한판 보트피플은 현실적으로 어려운문제입니다.

1 쪽배를 가지고 험한 먼바다로 빠져서 북한에서 일본으로 직행하는 코스보다는 적당한
거리까지 나간후 남한으로 남하하는것이 안전상 거리상 훨씬 경제적 실용적입니다..
물론 이번경우엔 여러 변수와 ,GPS 등을 갖추지못하고,준비가 부족해서 그렇게하지못한
경우일가능성이 커보입니다만 작년 일가족 해상탈북으로 봤듯이 북한에서도 이젠 돈만있으면
GPS를 구할수있는 세상이됐으며 항해지식이있고 어선으로 탈북을 준비하는 여력이있다면
충분히 GPS를이용한 탈북이 가능하리라봅니다.
고로 해상탈북루트에서는 북한의 사정상 몰려갈 보트피플도 많지않지만 일본까지
보트피플들일 몰려갈일이 그만큼 적다는겁니다. 왜 육지로의 탈북은 매년 줄을 잇는데
어선으로의 탈북은 많아봐야 꼴랑 일년에 몇건될까말까를 되새겨보면 .....뇌가없어도
제반 지식이없어도 대충 예측 판단 가능하리라봅니다.

2 일본으로의 탈북이 성공했다고 알려진다손 치더래도 절대 해상탈북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수가없는 구조인지는 위에서 언급했고 , 탈북자들은 탈북이후의 죽자고 마지막
선택을 하는게 아닙니다 당연히 탈북이후의 삶을 생각하기에 탈북을 실행하는것이지요.
그말은 아무리 차별이있다한들 제일중요한 말이통하고 각종 지원과 혜택이있는 남한으로의
탈북이 본인들에게 유리하다는것쯤은 누구나 판단할수있는 문제라는겁니다.
또한 일본은 탈북자에대한 예우나 지원...탈북이후의 사회인으로서의 삶의여건 또한
한국에 비교하면 한심한수준이지요. 또한 북한의 주민들에겐 한국보다 더한 일본에대한
반일감정과 , 좁은사고에갇힌 대일관이 자리잡혀있습니다.

그리고 변진일씨는 강탈을해서라도 라는 말을 본문에 언급하셨는데~~~
강탈이 그리 쉬울꺼라는 단순한 생각은 어디에서 나오는건가요??
만화처럼 탈북을 결심하고 배하나 강탈하면 시나리오 완성되는 ...그딴 사고에 기인한것인가요?
언급했듯이...북한에서의 일정크기의 상선이나 어선같은 경우엔 탈북의 예가없듯이
그 쓰임이나 제한이 엄격하고 한정되어있습니다.즉 탈북에 이용되는것은 중소형또는 조그만 목선인데
그 목선은 대부분이 구형디젤엔진이 장착된 구조이던지 소형모터를 이용하는 어선들일것입니다.
소형모터는 북한이란 나라의 특수성을볼때 분명히 귀하디 귀한존재로 일이없을땐
떼어서 일정한 장소에 보관할가능성이크다보고 , 디젤엔진선박이라 치더라도
북한의 사정으로 짐작해볼때 평소에도 기름을 넣어둘수는 없으리라봅니다
이런배를 강탈한들 뭘할수있다는건가?? 그리고 항해지식이있는 이들은 한정되어
있는데 그들을 어떻게 구할것이며 아무나 배를끌고나가면 무조건 맞은편 육지에
닿을수있다는 그 유아기적 사고방식은 뭐란말인지??

유아기적 사고에의한 강탈은...엔진동력이아닌 노젓는 목선을 강탈하는것쯤되야
답이나올뿐입니다......헌데 안타깝게도 노젓는배는 탈북용이아니라 아오지탄광용이라해야
답이 쉬울것이고.,그런배로는 노를저어서 ㅡ.ㅡ;; 북한연안 탈북조차도 쉽지않고
먼바다로 나갔을‹š도 목숨은 일반탈북자의 하늘에 맡기는 수준을 수십배는 넘어선겁니다

3 불특정 다수인 육상루트 탈북자들에 비해 ~~~ 한정되어있고 관리되고있는 어선및
항해지식이있는 이들의 탈북은 제한이 용이하며 , 그 정도가 심화되었을시 전면 봉쇄가능성이
육상탈북과 비교해서 훨씬쉽고,또한 해상탈북은 몸만있으면 가능한 육상탈북과달리 두다리가달린 몸이아닌 어선에 의존해야하며 각종 변수가 훨씬다양합니다.

즉........... 중국으로의 탈북이 막힌다한들 비무장지대를 가로지르는 한이있더라도
어선으로의 탈북은 크게 늘수도없는구조이며,당신의 예측만큼 늘지도않을것이고,양보하고
양보해서 설사 는다하더래도 대부분이 남한행이지 일본행은 크게 증가되지않을것입니다.


내글이 훨씬 상식적이고 논리적이고 이성적이라보는데~~~~~~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하기6
"또야?" ㅁㅇㄴ 11/09/15 [20:38] 수정 삭제
  "또야?"

변진일의 망상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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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ㅋㅋ 11/09/16 [03:00] 수정 삭제
  변진일도 그렇고
유재순도 그렇고
권아둔도 그렇고..
어째 여기 뉴스에 글 쓰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욕 쳐먹을 것만 쓰냐?
니네는 일본 입장에서 글 쓰더라...
 
추천하기1
탈북자 별로 환영 받지 못한다. 이성니진 11/09/16 [14:40] 수정 삭제
  일본으로 오든 어디로 오던지 별로 관심도 없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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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7년 도쿄에서 태어남. 메이지가쿠인대학 영문과 졸업후 신문기자(10년)를 거쳐 이후 프리랜서 저널리스트.
1980년 북한 취재 방문.
1982년 한반도 문제 전문지 '코리아 리포트' 창간. 현재 편집장.
1985년 '고베 유니버시아드'에서 남북공동응원단 결성, 통일응원기 제작.
1992년 한국 취재 개시 (이후 20회에 걸쳐 한국방문).
1997년 김영삼 대통령 인터뷰
1998년 단파 라디오 "아시아 뉴스" 퍼스낼리티.
1999년 참의원 조선문제 조사회 참고인.
2003년 해상보안청 정책 어드바이서.
2003년 오키나와 대학 객원교수.
2006년 황장엽 전 북한 노동당 비서인터뷰

현재 "코리아 리포트" 편집장, 일본 펜클럽 회원.
니혼TV, 후지TV 등 북한전문평론가, 코멘테이터로 활약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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