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보기
변진일 ㅣ 김상하 ㅣ 정대성 ㅣ 최경국 ㅣ 홍유선
섹션이미지
구로다 후쿠미
변진일
유재순
김상하
시부이 테츠야
정대성
최경국
홍유선
회사소개
회원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광고/제휴 안내
사업제휴 안내
소액투자
기사제보
HOME > 칼럼 > 김상하
글자 크게 글자 작게


日 "한국미남을 왜 테리우스라고 해요?"
[김상하의 일본엿보기]일본인 기억속에서 사라진 '들장미 소녀 캔디'
 
김상하(프리라이터)
한국 드라마와 빅뱅을 좋아하는 친한 일본 여성과 밥을 먹다가 갑자기 이런 질문이 나왔다.

“한국은 이케멘(イケメン, ‘잘 나가는 미남’이라는 뜻) 배우한테 ‘테리우스’라고 하던데, 왜 테리우스라고 하는거에요?”

“그게 캔디캔디(들장미 소녀 캔디)에 나오는 테리우스처럼 잘 생겼다고 해서 그렇게 부르는 거에요.”

“네? 캔디캔디라면 그 애니메이션?”

이런 이야기를 하면 대부분의 일본인들이 적잖은 충격을 받는다. 왜냐면 한류 드라마의 주 시청자층인 30~50대 여성들에게 '캔디캔디'는 매우 익숙한 작품이자, 일본인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만큼의 대히트작이기 때문이다. 
 
▲ 캔디캔디

하지만 1995년 판권 분쟁이 발생한 이후 15년 동안 단 한번도 일본에서는 미디어에서 언급된 적이 없어 완전히 잊혀진 작품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런 작품의 캐릭터 이름이 지금도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쓰이고 있다는 것이 일본인에게는 나름 충격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이다.

이후로도 대화가 이어지면서 한국에서 '캔디캔디'가 갖고 있는 영향력에 대해서 이야기를 이어갔다. 예를 들면, 왜 한국에는 에비짱(모델 에비하라 유리)같은 마키게(巻き毛, 머리카락 끝 부분을 스프링처럼 말아서 모양을 만드는 스타일)를 한 연예인이 별로 없는가에 대한 이야기로 이어졌다. 그 이유가 '캔디캔디'의 악역 캐릭터인 ‘이라이저 라간’의 머리모양이기 때문이라는 이야기에도 상당한 충격을 받는 것 같았다.

“한국에서는 그런 머리 모양을 흔히 ‘이라이저 머리’라고 불러요. 한국에서는 이라이저는 남 괴롭히는 여자애의 대명사니까요.”

“어쩐지 일본에서는 흔한데 한국 연예인은 그런 머리모양 안 하더라고.”

일본에서 유독 인기를 얻었던 한류 드라마들이 상당부분 1970~80년대에 한국에서 히트했던 일본산 애니메이션의 영향을 받은 작품이라는 것을 일본인들은 잘 모른다. 특히 욘사마가 나오는 '겨울연가'가 이 만화의 영향력 아래에 있다는 것을 아는 이는 많지 않다.
 
많은 이들이 일본 애니메이션 작품이 과거에도 해외에서 방영되었다는 사실을 모르기도 한다. 일본인들이 평소에 접하는 세계는 매우 좁고, 그 때문에 시야도 그다지 넓지 않은게 일반적이다. 그래서인지 한국과 일본이 문화적으로 과거부터 접점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상당히 놀라곤 한다. 

'캔디캔디'의 이야기를 조금만 더 하자면, 일본에서도 '캔디캔디'는 폭발적인 히트를 기록한 작품이다. 1976년부터 79년까지 방영되었던 애니메이션이 대히트하면서 주제가 싱글이 2년 연속 오리콘 동요차트 연간 1위를 기록, 총 판매량도 120만장을 넘는 대히트를 했다.
 
만화책은 전 9권이 1200만부 판매되었으며, 단행본 5권은 일본 역사상 최초로 초판 100만부를 인쇄한 기록을 갖고 있기도 하다. 인기의 정점에 있었던 197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 초반까지는 캐릭터 인형 판매로만 1년에 약 80억엔(200만개)의 수익을 올릴 정도였다고 하니, 엄청난 인기였던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1995년에 토에이 동화가 애니메이션을 리메이크 하려고 할 때 스토리 작가인 소설가 ‘나기타 케이코(名木田恵子)’가 반대하자 그림을 담당했던 만화가 ‘이가라시 유미코(いがらしゆみこ)’가 “나기타 씨는 만화 작업에는 전혀 관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만화에 대한 권리가 없다”며 저작권 관련 소송을 걸었다.
 
하지만 2001년 이 소송에서 결과적으로 법원이 나기타 씨를 1차 창작자, 이가라시 씨를 2차 창작자로 인정하면서 '캔디캔디'에 대한 리메이크 계획은 백지화 되었고, 스토리 작가와 만화가의 사이가 너무 나빠졌기 때문에 상품화에 여러 어려움이 따르면서 '캔디캔디'에 관련된 상품은 1995년 이후 모두 사라져버렸다.
 
이후에도 만화가 이가라시 씨 단독으로 '캔디캔디' 캐릭터를 무단 상품화 하는 사례가 있었으나, 모두 저작권 위반으로 소송에 휩싸여 결과적으로 '캔디캔디'에 관련된 상품은 일본은 물론 해외 어느 곳에서도 정식으로 나올 수 없는 상황이다.
 
물론 '캔디캔디'의 주제가 역시 스토리 작가인 나기타 씨가 가사를 썼기 때문에 그녀의 허가없이는 사용할 수 없었고, 이 때문에 주제가가 흘러나와야 하는 애니메이션의 영상마저도 미디어에서는 일체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하지만 단 한번의 예외가 있었는데, 그것이 2004년에 한국의 생명보험회사의 cm송으로 '캔디캔디'의 주제가가 쓰인 것이다. 이 cm송은 작사가인 나기타 씨에게 정식으로 허가를 받고 사용했다고 하는데, 나기타 씨 자신도 상당한 한류 드라마의 팬이라고 한다.

| 김상하(프리라이터)


(김상하 씨는 현재 일본 도쿄에 거주중으로, 만화, 애니메이션, 일본서브컬쳐 정보를 발신하는 파워블로거입니다)
김상하 씨 블로그: http://blog.daum.net/kori2sal/6235775



 

ⓒ 일본이 보인다! 일본전문뉴스 JP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입력: 2011/06/28 [17:41]  최종편집: ⓒ jpnews_co_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테리우스는 30대이상이나 해당되죠 이성진 11/06/28 [19:31]
10-20대들은 테리우스 모릅니다. 언론에서 떠드니까 아는 정도죠. 일본에서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일본의 고전만화를 잘 아는것에 대단히 신기해 하죠. 철인28호라던가. 캔디캔디도 마찬가지고.베르사이유 장미같은것들.미래소년 코난 같은것도 마찬가지고..우리나라 10.20대들이 일본 40대들이상이나 아는 애니메이션의 주제가를 부르거나 스토리를 얘기하는것에 놀라는 사람을 많이 봤습니다. 수정 삭제
글쎄요...........안타까운 글이되버렸네요 ㅉㅉㅉ JYP 11/06/28 [19:31]
제가 남자라서 공감을 못하는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너무 성급한 일반화를 하신게 아닌가하네요~~~!!

요즘 여성들이나 ˜乍【 수정 삭제
JYP뉴스....과도기인가요?? JYP 11/06/28 [19:55]
요즘 보면 기자들인지 칼럼리스트 들인지 모르겠지만
왜이렇게 논란이예상되고 수준이 의심되는 글들이 자주올라오는지모르겠네요.

JP뉴스를 자주찾아오는 사람입니디만....요즘 초심을 잃으신건지 걱정되네요.
힘들 내시길....;; 수정 삭제
요즘은 안그렇죠 er 11/06/28 [19:56]
나도 정확히 보면 캔디캔디 세대인데..
90년대까지만 장발 미남을 테리우스라고 지칭했었고 요즘은 그냥 꽃미남이라고 하죠. 안정환을 테리우스라고 묘사하는 한국언론에 일본인들이 신기해하기고 했죠^^
근데 이라이저 머리스타일은 첨 들어봅니다. 그리고 여성들이 반대로 캔디 머리스타일에 좋아한다거나 하지도 않고요 ㅋㅋ 수정 삭제
오류가 좀 많네요.... 자살골 11/06/28 [20:57]
성급한 일반화는 좀 자제하시기를...... 수정 삭제
재미있는 글 잘 봤습니다. jeje 11/06/28 [21:08]
전반적으로 재미있는 글입니다. 근데 일부분의 일반화는 좀 아쉽네요. 예를 들어 이라이자 같은 부분은 농담으로 하신 줄은 알지만 설명이 좀 부족합니다. ^^ 에비짱 같은 스타일은 한국에선 정신없다, 술집여자같다라는 식으로 매도가 되죠. 한국은 전반적인 선호 스타일이 심플하고 고급스러운걸 추구하다보니 염색이나 눈화장,볼터치,손톱, 웨이브 파마등에 상당히 보수적이죠. 일본 패션의 한 부분인 펑키하고 킨키한 스타일이 한국에서는 잘 안통합니다. 이런 설명을 이라이자 하나로 대표하려니 반발이 심할수 밖에요. ^^ 암튼 재미있게 잘 읽었어요. 수정 삭제
농담이 아닌데요 ㅡ.ㅡ;; ㄴㄴ 11/06/28 [21:26]
ㄴㄴ이라이저 언급부문에서 본문글이나 문맥을보면 어디가 농담처럼 보이는지 ㅡ.ㅡ;;
원글자조차 의도하지도않은 부분을 농담이라는 표현으로 비꼬기를 하신것이아니라면
jeje 감싸주기도 앞뒤보고 하세요 ㅉㅉㅉ... 원글자 두번죽이지 마시구요.

여튼 글수준이 아쉽네요. 수정 삭제
김상하 씨.. 조금 위험한 일반화입니다. gg 11/06/28 [23:39]
일단.. 요새 아이들은 캔디캔디라는 만화 자체를 모릅니다. 저 같은 경우도 아주 어렸을때 초등학교도 들어가지 않았던 꼬맹이였을때, 누나가 자주보던 그 만화의 일부장면이 언뜻 언뜻 기억에 남을 뿐이니.. 아마 한국의 30세 이하의 세대는 캔디의 존재자체를 모른다고 생각하는데. 그리고 한국에서 미남을 테리우스라고 한다는 것도..글쎄 그런 사람이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예전에 축구선수 안정환이 인기있을때 잠시 그렇게 불렸었던 건 기억하지만. 그걸 일반화하기에는 무리네요. 수정 삭제
굳이 한국이 일본 애니의 영향을 받았다고 자처할 필요가 있을까요? gg 11/06/28 [23:47]
아마 일본인들로서는 상당히 반가운(?) 소식이 아닐까 싶은데.. 왜냐하면, 일본인들은 한국을 깔보는 증거로, 한국의 모든 것은 일본의 영향을 받아서 발전한 것이다라고 믿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죠. 특히나 혐한들은 더욱 그렇습니다. 거기에 이런 기사를 써서 불필요한 먹잇감을 제공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이라이저라는 아이가 악역이어서 그 머리스타일을 하지 않는다는지.. 겨울연가가 캔디의 영향을 받았다든지.. 그것은 근거가 있는 주장이신지? 혹시 김상하 씨 개인의 추측으로 넘겨짚으신 것은 아닌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그런 불확실한 사실을.. 게다가 한국이 일본의 영향을 받았다라는 결론을 지어서, 굳이 우리 스스로 일본에 유리한 소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는지도 의문이네요. 수정 삭제
개풀뜯는소리하네 ㅋㅋ 11/06/29 [00:09]
참나 웃기는 기사다.테리우스? 이라이 머스기? 90년댄가? 당췌 알수없는 소릴하면서 한국에선 어쩌고 저쩌고;;; 하하하하 수정 삭제
... ~~~ 11/06/29 [01:01]
테리우스의 끝물은 이덕진&신성우, 막차는 안정환
이라이저 머리는 진짜~오랜만에 들어보네요~
80년대 초딩을 포함해서 학창시절 보내신 분들은 아실 것 같군요.ㅎㅎㅎ 수정 삭제
이게 뭔가요.. 지나가던녀자 11/06/29 [04:38]
기자님은 일본 애니의 영향을 받은 그런 말들이 자랑스러운 모양입니다..ㅋㅋ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10대, 20대 사이에서 테리우스라는 말은 고루하고 지나간 세대의 유물 같은 것일 뿐입니다. 더구나 이라이저 머리? 제가 27살인데 처음 들어보는 말이군요. 모든 한국인의 생각을 대변하듯이 함부로 나불대지 말아주세요. 수정 삭제
뭐야 이 병신기사는 ㅋㅋㅋㅋㅋ ㅇㅇ 11/06/29 [05:17]
갈라파고스에만 쳐 살더니 왠 뜬금없는 갈라파고스 소설을 쓰고 자빠졌냐 ㅋㅋㅋㅋ 수정 삭제
이거 쓴 김성하란 놈이 혹시 이 새끼인가요? ㅇㅇ 11/06/29 [05:21]
http://blog.daum.net/kori2sal 대단한 씹덕 일빠 납셨네 ㅋㅋㅋㅋㅋㅋㅋㅋ 수정 삭제
최근에 봤던 기사중에서 ㅇㄹ휴 11/06/29 [09:54]
이렇게까지 어처구니 없고 공감이 가지 않는 기사는 또 처음이다! 수정 삭제
나는 한국인인가? 모라요 11/06/29 [10:18]
테리우스가 누구야? 에비짱은 뭐야? 캔디는 어디서 들어본것 같은데...... 30대 후반인 나는 간첩인가? 수정 삭제
이글 쓰신분.. 이글 쓰신분 11/06/29 [12:04]
일본 분이시죠? 아님 귀화하셨나? 한국인인 저로서는 전혀 공감이 가지 않는 글이길래.. 과연 같은 한국인이 쓴 글인가 살짝 의구심이 들었네요. 수정 삭제
난 나름 공감은 가는데-_- 11/06/29 [18:46]
예시로 든 게 좀 어처구니가..;;
잘생긴 사람을 테리우스라고 하는 거야 그냥 가난하지만 외로워도 슬퍼도 절대 울지 않는 드라마 주인공을 가리킬 때 캔디라는 말 쓰는 것처럼 그냥 일반명사화 되어버린 거고. 캔디가 누군지는 몰라도 그 캐릭터가 어떤 성격을 가졌는지 다 알고 있다면 그만큼 영향이 크다는 소리이니 딱히 틀린 말은 아닌데, 한류가 80년대 일본 순정만화에 영향을 받았다는 건 좀 -_-;;

그리고 이라이져 머리라서, 못되보이니까 안 하는 게 아니라, 고대기로 말은 머리가 촌스럽기 때문에 안 하는거지. 그 머리 스타일 자체가 80년대 이전 스타일인데. 그렇지만 했다면 보는 사람들 중에 한명은 '꼭 이라이져 머리 같아' 혹은 '만화 주인공 같아'라는 말을 할 거라는 것은 맞음. 그 머리 스타일이 80년대 베르사유의 장미나 캔디처럼 고전물에 등장하는 여주인공의 머리스타일이라 만화 좀 봤다 싶은 사람들은 고데한 머리 보고 그 생각을 안 떠올릴 수가 없음. 게다가 한국 예능에서 못된년 캐릭터가 쓰고 나오는 가발이 꼭 저런 스타일이라...어느 정도 고착화 된 건 맞는 듯. 수정 삭제
에혀 일빠분들은 하여간 ㅉㅉ 문화전문가 11/07/02 [00:41]
저글쓴분 김상하라는사람 무식한 일빠군요 ㅉㅉ 하여간일빠분들은 뭐든지 억지로 연관시켜서 알본문화 띄워주려고 애쓴다니까요 ㅉㅉ 이보시죠.무슨 겨울연가가 일본에니의 영향을받았다는 개소리를 하는겁니까? 겨울연가는 한국적인 ㅓ정서와 감정을 담은 멜로극입니다 그리고 테리우스는 유럽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신으로서 잘생긴사람을 상징하는겁니다 그래서 유럽 그리스 신화를 연상해서 한국서는 잘생긴사람을 테리우스라고 부른겁니다 오히려 한국만화가인 황미나작가분의 주인공이 네리우스같이 생겨거 국내만화의 영향을받은사람들이 대부분이죠 그리고 한국드라마가 무슨 일본만화 영향을 받았다는겁니까?한국드라마는 음악과 마찬가지로 70년대부터 미국드라마가 한국서 엄청난 인기가있었고 그때문에 미드의 영향을 받거나 헐리웃의 옇향을 받앗지 무슨 일본만화를 흉내냈다는겁니까? 음악도 팝송의 엉향을 받았고 지금의 아이돌음악도 전부다 미국팝스타일의 음악이죠 수정 삭제
김상하 무식하고 한심한 일빠초딩놈 ㅉㅉ 문화인 11/07/02 [00:53]
김상하 이 초딩일빠 개자식아 제이피 뉴스에다 헛소리지껄였던데 무슨 한국드라마 겨울연가가 일본만화의 영향을 받아서 만들었다는거냐?4그런소린 너한테첨든는다 이무식한 일빠 수정 삭제
동시대를 산 사람으로 어느 정도 공감이 되는군요. 겉쩌리 11/07/02 [16:20]
김상하씨가 말한 내용이 모두 다 옳은 얘기는 아니지만 나는 그 당시의 일본 만화가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문화는 서로 경쟁하며 융합하는 상대성을 가지고 있죠. 우리가 일본에 무놔를 전수한것도 그렇고......여기 욕하는 사람들은 인정하기 싫은것뿐이니 너무 신경쓰시지 마시길..... 수정 삭제
위에 겉저리 이 새끼는 뭐지?....... dd 11/07/03 [21:27]
글쓴 새끼나 위에 댓글 싸지른 jeje, 겉쩌리 요새 이런 새끼들 자주 보이네;;; 여기 일빠오타쿠 새끼들 자주 온다는게 맞구나 쩝 수정 삭제
캔디가 뭔가요? ㅡㅡ; 11/07/04 [19:14]
무슨 소리인지 하나도 모르겠네;; 수정 삭제
개소리를 너무 많이해 4141 11/07/05 [04:27]
테리우스는 캔디에 나오는 캐릭터 이름이 맞습니다.
하지만 나머지는 모두 개소리.
겨울연가가 일본만화의 영향??? 구체적으로 근거를 대보시죠.
수정 삭제
소설을 써라 4141 11/07/05 [04:31]
머리끝 곱슬거리게 말은 머리는 90년대쯤에 잠깐 유행했을라나?
유행지나니까 촌티나서 안하는거지.
그럼 착한 캔디 머리는 왜 안하고 다니나.. 머리를 뽀글뽀글 파마해서 양갈래로 높이 묶고 다니는 캔디머리는 유행안하는 이유는 뭡니까. 캔디는 착한데. 수정 삭제
박지성머리가 데츠로 머리스타일일수도... 박지성 11/07/17 [18:07]
박지성이 은하철도 999에 주인공 철이 머리스타일 많이하는데요.
박지성이 철이하고 닮았고 그래서 자연스럽게 비슷해보이는건데,
은하철도999에나오는 철이의 영향하에 박지성이 그런모습을 하고있다고하면 박지성이 끄떡거릴까요.
그럼 메텔은 누구인가요.
없는게아니라 너무 많아요.. 수정 삭제
아마 악녀 스타일이 유행해도 ;; 11/08/02 [15:20]
이라이자의 그 머린 부담스럽고 촌스러워서 안 할 것 같은데요^^;
복고풍이면 모를까 수정 삭제
너무 일본에 오래 사신것 같소이다. 난닝구작가 11/08/06 [18:59]
참으로 일본인스러운 혼자만의 상상소설 잘 봤습니다. 헤어스타일 부분에선 웃기기보단 당신이 좀 불쌍하더군요. 당신 개인의 의견이 곧 한국인 전체의 의견은 아닙니다. 외국인과의 대화에서 어떤 문화현상에 대해 "내 생각에는..."이라고 사적인 의견을 표명하면 되는 것을 전체 한국인이 그런양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는데서 당신은 아직도 인생공부가 필요한 사람이라 여겨집니다. 수정 삭제
난 글쓰신 분 내용에 십분 이해하는데? 자빠지다 11/09/16 [14:38]

테리우스, 이라이자 머리 예전엔 저렇게 불렀고
실제로 머리를 김밥같이 스프링 머리 마는 여자 그렇게 부르고 놀리기도 했다.
물론 그런 머리 안하는 거 1차적으로, 손도 많이 가고, 촌티나고 쪽팔려서 안하는 게 맞음 ㅋㅋㅋㅋ

현재 21세기 진행형의 담론이라고 볼 순 없지만
캔디가 국내에 유행하던 시절과 그 영향력을 따져볼 때
뭐가 일본에 오래 산 상상 소설이라는 건지 모르겠네.

그런 소리 한 사람들은 아마 너무 '얼라'라서
캔디가 뭔지 모르는 냥반인 듯. ㅋ
수정 삭제
듣도보도 못한 얘기를 쓰고 있네 뭐야이건 11/09/24 [05:55]
이라이저??? 내가 지금까지 살면서 단 한번도 못들어본 단어임.
도대체 얼마나 늙었길래 캔디 영향을 받은거지?
난 이 사람의 공상을 들은 일본인들이 저 말을 철썩 믿어버릴 거라는게 짜증나네 수정 삭제
재밌는 정보와 분석이네요 오호 12/02/23 [11:55]
저 같은 20대에게는 조금 거리가 있기도 하지만, 우리문화가 일본에 영향을 많이 받아다니 흥미롭군요...좋은 글 잘보고 있습니다... 수정 삭제
음.. 사실이긴하겠죠. 중리 12/07/01 [01:18]
동아시아권의 중심모델이 일본이고 옛날부터 만화쪽도 일본이 훨씬 발달되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만화산업은 일본에게 먹힌상태.영향력이 없다고하면 거짓말이되겠죠. (우리나라 아이돌문화도 일본을 모방한 것.) 겨울연가 같은경우 배용준은 일본에 없던 차갑고지적인 이미지로 인기를 누렸죠. (특히 여성층을 중심으로..) 나머지는 거의 일본인들이 공감대를 형성할 정도로 유사한 문화입니다. 이 글에 거짓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연재소개 전체목록
日국민 걸그룹 눈치 보는 日언론
日 한국 화장품 몰아내기 시작됐나
인터넷 알바, 스텔스 마케팅의 리스크
가정부 미타는 일본인이 바라는 히어로?
'25살의 벤처 신화' 日리브센스의 성공
일본식 한국요리? 일본인도 다 알아요!
"그 자리 제가 5년 전부터 쓰던 곳인데요"
일본 젊은이 부당함에 너무 덤덤하다!
au는 정말로 iPhone5를 제공할 수 있나?
일본 모든 신청엔 융통이 통하지 않아!
日 쟈니스는 인터넷과 원수지간?
일본이 이민국가라구요?
일본의 악플러 '네토우요'를 아시나요?
日 잡지왕국이 무너지고 있다
왜 일본어에는 적나라한 욕이 없을까?
이 상품은 일본에서만 판매하겠습니다
日 "한국미남을 왜 테리우스라고 해요?"
日최저가 경쟁, 얼마까지 알아보셨어요?
AKB48의 인기, 상술 뿐만은 아니다
일본, 이사를 하고 나면 거지가 된다
최근 인기기사
일본관련정보 A to Z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 ㅣ 광고/제휴 안내사업제휴 안내소액투자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한국> 주식회사 올제팬 서울 송파구 오금로 87 잠실 리시온 오피스텔 1424호 Tel: 070-8829-9907 Fax: 02-735-9905
<일본> (株) 文化空間 / (株) ジャポン 〒169-0072 東京都新宿区大久保 3-10-1 B1032号 
Tel: 81-3-6278-9905 Fax: 81-3-5272-0311 Mobile: 070-5519-9904
Copyright ⓒ JP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info@jpnews.k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