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보기
일본6대일간지 ㅣ 정치 ㅣ 경제 ㅣ 사회 ㅣ 문화 ㅣ 연예 ㅣ 그라비아 ㅣ 스포츠 ㅣ 역사 ㅣ 인물 ㅣ 국제 ㅣ 뉴스포토 ㅣ 뉴스포토2 ㅣ 동영상 ㅣ 동영상2 ㅣ 독자 게시판
섹션이미지
일본6대일간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연예
그라비아
스포츠
역사
인물
국제
뉴스포토
뉴스포토2
동영상
동영상2
독자 게시판
회사소개
회원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광고/제휴 안내
사업제휴 안내
소액투자
기사제보
HOME > 뉴스 > 사회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한국김 넘어선 인기? 한류과자를 아시나요
한국 여행 기념선물 1위, 일본인 쓸어담는 마켓오 리얼브라우니
 
안민정 기자
한국 대형마트에서 물건을 쓸어담는 일본 관광객 사진을 보신 적이 있나요?

얼마전 인터넷 상에서는 롯데마트 서울역점에서 카트 한 가득 똑같은 물건을 쓸어담고 있는 일본 관광객의 사진과 동영상이 화제가 되었다. 카트 두 세개를 가득 채운 핑크빛 박스의 정체는 '마켓오 리얼 브라우니'. 오리온이 2008년부터 판매하고 있는 자연 과자 브랜드 마켓오의 인기상품 리얼 브라우니를 쓸어담고 있는 것이었다.
 
과자를 좋아하는 일부 관광객에게만 인기있는가 했더니, 판매순위를 보니 장난이 아니다. 2010년까지만 해도 일본인을 비롯해 외국인에게 인기있는 한국 기념선물 1위는 김이었는데, 올해 골든위크 기간에 일본인과 중국인에게 가장 잘 팔린 기념선물은 1위 마켓오 리얼브라우니 선물세트, 2위 마켓오 리얼 브라우니 단품으로 나타났다.
 
마켓오 리얼 브라우니가 일본인에게 워낙 인기있다보니 지난 9월부터는 롯데마트 서울역점에서만 판매하는 4개 한 묶음 세트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세트상품은 출시직후 롯데마트 서울역점 단 한 점포에서만 월평균 1억원 어치가 팔렸다고 한다. 한국 전체 리얼브라우니 매출이 한달 25억원 정도인데 한 매장에서만 무려 1/25이 팔렸다는 것이다. 
 
이제까지 일본인에게 한국여행 기념품의 정석이 잘 구운 한국 김이었다면, 이제 마켓오 리얼 브라우니가 김을 넘어서고 있다.
 

리얼 브라우니 인기는 일본 내 여기저기서 확인되었다. 이제까지 일본 마트에서 취급되는 한국식품이란 김, 김치 등 식품류 일부였던 것에 비교해, 어느 순간부터 마켓오 과자류까지 늘어나기 시작했다. 그 뿐만이 아니다. 문턱높은 일본 편의점에까지 진출했다. 편의점 업계 1위 세븐일레븐을 시작으로 현재는 업계 2, 3, 4위 편의점이 전부 마켓오에 손을 뻗었다. 그야말로 마켓오는 일본 전국구 과자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일본에 자주 온 사람들은 알겠지만, 일본에서 한국 과자가 팔리게 되었다는 것은 김치와는 또 다른 의미를 갖는다. 맛있고 영양많은 한국 식품이 일본에서 각광받고 있지만, 과자나 빵은 달랐다. 1988년 서울 올림픽 개최이후, 첫번째 한국 붐이 불고, 2002년 월드컵과 2004년 겨울연가 한류붐일 때도 한국 과자가 인기있었던 적은 없었다. 오히려 심심치않게 한국 과자 대부분이 일본 과자를 본따왔다는 원조 논란이 일어날 뿐이었다.
 
알려졌다시피 일본은 세계적으로도 손꼽히는 제과제빵의 왕국이다. 일본의 제과제빵 퀄리티는 각종 세계대회를 휩쓸 정도로 섬세하고 뛰어나다. 게다가 일본에는 세계에서도 손가락에 꼽히는 유명 초콜릿, 과자 브랜드들이 즐비하다. 그런 일본 과자 시장에 한국 과자가 끼어들 틈은 없었다.
 
일본에 한국 과자가 팔리고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것은 한류 붐, 한국 식품 인기 이상의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 식품이 안심하고 믿고 먹을 수 있다라는 이미지가 상승된 것은 물론, 결코 저렴하지 않은 가격에도 불구하고(마켓오는 한국에서도 고가 과자 브랜드) 이 만큼 인기가 있다는 것은 입맛 까다로운 일본인의 혀를 만족시키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일본 내 한류과자 열풍, 마켓오 리얼 브라우니 인기는 어떻게 만들어진 것일까. 그 인기비결을 찾기 위해 도쿄 닌교초에 위치한 오리온 일본지사를 찾았다.
 
▲ 오리온 일본지사에서 요시오카 씨     ©JPNews


 

오리온 일본지사는 약 4년 반전에 설립. 오리온 기술을 이용하여 초코파이 등 일본 내 과자류를 제작해 판매하는 활동 등을 해왔다. 그러다 지난해 마켓오 시리즈를 전개하면서 대히트를 기록했고, 현재 오리온 일본지사에서 판매하는 인기순위 넘버원이 마켓오 리얼브라우니가 되었다.
 
오리온 일본지사에는 일본 내 마켓오 판매를 적극적으로 추진한 영업센터 영업팀 팀장 요시오카 켄이치 씨가 있었다. 요시오카 씨에 따르면, 마켓오를 일본 내에 판매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과정이 있었다.
 
우선 사내에서도 '한국 과자가 일본 내에서 팔릴까'라는 의문이 있었다고 한다. 유럽 좋아하기로 소문난 일본에서 고급 과자 이미지는 역시 유럽산이었고, 이제까지 한국을 비롯해 아시아 과자류가 일본에서 판매된 적이 없었기 때문에 과연 반응을 얻을 수 있을지 두려움이 있었다.
 
게다가 한국 과자임에도 불구하고 마켓오는 가격대가 높았다. 마켓오 리얼 브라우니의 경우, 일본 내에서 300엔 대에 판매된다. 일본에서 시판되는 일반과자 등은 대부분 100엔 대로 한국산 과자라는 점과 월등히 높은 가격은 일본 시장 진출에 벽이 되었다. 
 
그러나 대세는 조금씩 감지되고 있었다. 처음 일본에 마켓오를 소개한 것은 지금은 고인이 된 한류스타 박용하. 평소에 마켓오 과자를 즐기던 박용하는 지난해 콘서트 때 팬들에게 화이트데이 선물로 마켓오 리얼브라우니를 선물했고, "내가 좋아하는 과자"라고 소개했다고 한다.
 
이후 한류팬들 사이에서는 마켓오 리얼브라우니 입소문이 퍼져나갔고, 지난해 5월에는 일본 여성지에서 한국 여행 인기 기념품으로 마켓오 리얼브라우니를 소개하면서 유행에 민감한 일본 여성들 사이에서 붐이 확산되었다. 이런 분위기를 타고 오리온 일본지사에서도 7월부터 일본 내 유통을 시작했다.
 
물론 처음부터 유통이 쉬웠던 것은 아니었다. 다른 곳 유통처들이 망설이고 있는 사이, 트렌드에 민감한 잡화점 이츠데모(IT'S DEMO)가 판매에 나섰다. 이츠데모는 전국 52개 점포를 가진 패션, 화장품, 잡화, 푸드, 뮤직아이템 등 판매를 하는 셀렉트 샵. 패션, 유행에 민감한 젊은 여성들이 즐겨찾는 샵으로 트렌드를 먼저 읽고 마켓오 판매를 시작한 것이다.
 
이츠데모에서 판매되면서 유행에 민감한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는 마켓오가 점점 인기를 얻기 시작했고, 한국에서 여행 기념품으로 사오는 여성들도 늘어나면서 올해 발렌타인 데이를 기점으로 폭발적인 인기로 이어졌다.
 
마켓오 시리즈 중에서도 유난히 인기를 끌고 있는 상품은 역시 '리얼 브라우니'. 초콜릿도 아닌 것이 초코케이크도 아닌 이제까지 먹어본 적 없는 새로운 과자 탄생에 일본 여성들은 열광했다. 이제까지 브라우니라면 고급 제과점에서나 판매하는 이미지가 있었지만, 오래두고 먹을 수 있고 간편한 개별포장된 과자식 브라우니는 일본에서도 완벽히 새로운 개념으로 다가왔다.
 
마켓오 리얼브라우니 일본 고객층의 80% 이상은 20대에서 40대까지 이어지는 젊은 여성층이다. 그녀들이 리얼 브라우니에 열광하는 이유는 역시 첫번째는 가격이 아깝지 않은 '맛'. 요시오카 씨 설명에 따르면, 리얼 브라우니 고객 중에는 리피터(반복 구매자)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호기심으로 구매를 했더라도 맛이 인상적이지 않다면, 반복 구매로 이어지기 어렵지만 리얼 브라우니의 맛을 보면 '다시 사 먹고 싶다'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지난해부터 크게 인기를 끌고 있는 케이팝 신한류 붐의 영향이 없었다고는 볼 수 없다. 젊은 층이 한류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이제까지 소개되지 않았던 한국 과자에도 거부감없이 쉽게 손을 뻗을 수 있는 분위기가 만들어졌다.
 
게다가 여심을 자극하는 마켓오의 고급스럽고 귀여운 포장은 젊은 여성층에게 '한국산 기념품'으로 딱 맞는 것이었다. 때문에 오리온 일본지사는 일본 내에서 판매되는 마켓오 제품 포장도 한국 것 그대로에 뒷면 영양성분표시만 일본어로 표기했다. 포장 정면에는 한글로 커다랗게 '리얼 브라우니'가 씌여져있다. 한국어 자체를 하나의 디자인으로 제안하고 있는 것이다.
 


"유통업체 일부에서는 한글 표시를 보고 예쁘다고 하는 사람도 있고, 일부에서는 한글이라서 싫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마켓오 리얼 브라우니를 일본어로 새로운 일본 과자처럼 보여줄 수도 있었죠. 그러나 우리는 브라우니하면 마켓오라는 이미지를 알리고 싶었고, 한국 오리온에서 만든 리얼 브라우니 그 자체로 소개하고 싶었습니다"
 
오리온 일본지사의 생각대로 일본 내에서는 점차 '마켓오'라는 브랜드가 침투되고 있는 상태다. 일본 내 미디어 반응도 뜨겁다. 기자가 오리온 일본지사를 찾아간 날은 일본 유명 잡지 등 인터뷰가 이미 여러건 잡혀있는 상태였다. 화제가 되고 있는 마켓오 리얼 브라우니를  일본 경제지, 여성지들이 앞다투어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마켓오 시리즈는 오리온 일본지사 매출 70%를 차지할 정도로 효자상품이고, 리얼 브라우니는 올 상반기에만 지난해 매출 200%를 달성했다. 지금 상태로 인기가 이어진다면 내년 매출은 더욱 기대해 볼 만하다.
 
그러나 오리온 일본지사는 겸손을 잊지 않았다. "지금 인기가 1년에 끝나지 않도록 해야죠. 한류붐에 편승한 마켓오가 되지 않고, 마켓오 자체가 꾸준히 유행을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지금처럼 인기가 많다면 분명 일본 회사에서도 경쟁 브라우니를 만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일본인들에게 '브라우니하면 마켓오'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싶습니다. 내년 목표요? 올해보다 더 잘 팔리는 거죠"
 
이들의 뜨거운 열정이 일본 내 최초라 할 수 있는 한국 과자 붐을 만들어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본다.
 
현재 마켓오 시리즈는 리얼 브라우니, 초코 크래커, 순수감자 프로마즈, 워터 크래커 등 일부만 소개된 상태로, 앞으로는 더욱 다양한 종류와 형태, 사이즈로 일본 내 마켓오 붐을 이어갈 계획이다. 
 
▲ 일본잡지에 소개되고 있는 마켓오    ©JPNews

▲ 인터넷 상에서 화제가 되었던 마켓오 리얼브라우니를 쓸어담는 일본인 관광객들

 
 
 
[제이피뉴스 최신기사] 
 
 
日 마츠다 선수 사망, 사망원인 심근경색 살펴보니
 
 아사다 마오 쓰러졌다? 회견 돌연취소
 
 드림하이팀 일본상륙, 한류돌 다 모였네

日 히타치, 미쓰비시중공업 통합되나
 
 원전인사 3명 경질, 경제산업상 사표낼 듯
 
 사법연수생 43% 취직미정, 역대 최악

 일본인 더이상 보고싶지 않은 방송은?
 
일본 인기일드 '호타루의 빛' 내년 영화개봉 

 일본드라마, 영화의 미친존재감 1위는




 

ⓒ 일본이 보인다! 일본전문뉴스 JP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입력: 2011/08/04 [16:48]  최종편집: ⓒ jpnews_co_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맛은 있다만은... 너구리 11/08/04 [22:02]
솔찍히 비싸다. 기업상품인데.. 조금만 내리면 .. 내릴 일은 없겠지만.. 수정 삭제
데자뷰인가 dd 11/08/04 [22:49]
데자뷰인가... 봤던 기사 같은데.. 수정 삭제
그런데 다른 마켓오는 그닥 맛있음 11/08/04 [23:43]
너무 심심함... 수정 삭제
좋은 일이네요. jeje 11/08/05 [03:54]
리얼 브라우니 맛있죠. ^^
'마트용 브라우니를 이제까지 먹어보지 못한 과자탄생'라는건 좀 오리온 관계자 오버고,
첨엔 개중에 예뻐서 샀는데 맛까지 있으니 그만큼 입소문이 난거죠.
역으로 얘기하면 그만큼 지인들한테 오미야게 할만한
예쁜 디자인의 과자가 눈에 잘 안 띄었다는 거죠.
아무래도 맛은 모르니, 눈으로 딱 봐서 가장 예뻐 보이는 것을 고를테니까요.
그동안 버터와플이나, 초고송이가 대세였는데 요즘은 정말 마켓오 제품을
많이 사가더군요.
다른 회사들도 선물용을 위해서
포장 디자인을 좀 더 근사하게 만들고 봉지도 좀 쉽게 열 수 있는 재료를 쓰면
마트에서 망설이는 수많은 일본 관광객들의 선택을 쉽게 받을 수 있을 거에요. ^^
맛있으니까.
아울러, 한국은 일본의 오미야게 문화를 잘 파악한다면,
5000원 10000원, 20000원, 50000원 100000원 단위별로 딱 사기 좋게
그 돈보다 쪼~금 더 좋은 품질과 디자인의 기획 상품을 잘 배치해서 판매하면
더 많은 이익이 있을 거에요.
지인들 데리고 백화점, 인사동 가면 맨날 고민하는게 그런겁니다. ^^
한국적이면 더 좋지만 굳이 꼭 그렇지는 않아도
세계 누구나 좋아할만큼 글로벌한 제품 디자인만 있으면 됩니다.
품질이야 좋으니까요.
수정 삭제
과자홍보? ㅋㅋ 11/08/05 [13:14]
이런식으로 과자홍보하나? 수정 삭제
이런 식품류가 원래 마지막에 들어가는건데 .. 11/08/05 [22:34]
정말 기분좋은 뉴스다 수정 삭제
롯데같은 썩은 기업들이 있는한 과자한류는 없다. ㅇㅇ 11/08/05 [23:51]
예쁜 포장에 질적 양적인 훌륭함 전부 함량미달인 썩은 기업들이 넘처나는 마당에 왠 과자한류? 질소양은 늘리고 과자양은 줄이고 가격은 몇백%씩 조용히 인상 중국 저리가라 할만한 썩은 기업들 상품이 넘치는데 왠 과자한류 ㅋㅋㅋㅋ 자세히 알아보고 기사써라 한국국민들은 한국식품업체들 개새끼 취급하는데 무슨 ㅋㅋ 수정 삭제
(질소9 : 과자1) 섞어서 파는 한국제과업체 주제에 지럴한다. 유희 11/08/06 [05:53]
저 케이크상자만한 과자박스에 1층 6개, 2층에 5개 플러스 빈공간 한 칸이 있다에 내 피카츄 피규어를 건다. 수정 삭제
미국에서 한국에서 하듯이 마켓오 마케팅하다가는 카누크 11/08/07 [03:35]
아마 사기죄로 기소되고 벌금으로 천만불, 민사소송으로 천만불 정도 물어내야 할 것이다.(오리온이 마켓오를 북미에서 파는 것을 아직 보지 못했는데 내 눈으로 보이면 바로 당국에 신고할 예정이다.) 마켓오 제품 자체가 사기이다. 세상에 인공 경화 지방이 들어가있는 가공버터를 사용하며 몸에 좋다고? 트랜스 지방 함량 표기는 제대로 하나?

마켓오 제품은 바보나 사 먹는 돈 버리고 몸 버리고 속아넘어가 바보되는 음식이다.세상에는 보존성 좋으면서 몸에 좋은 음식은 존재하지 않는다.

한국에서 이런 저런 것 먹으면 안된다고 주장하면서 돈 버는 그 많은 사람들 많은데 저런 3류 쓰레기 식품이 고급 제품이라고 둔갑되어 팔리는 현실이 웃기다. 보아하니 일본에 전문가가 많다는데 다 바보 전문가들만 있는 모양이다. 수정 삭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ㄸㄲ 14/09/13 [14:21]
돈받고 쓴 기사냐 맛이고 뭐고 과자는 거기서 거기다 ㅡㅡ 돈만 겁나 비싸고 안에 든것도 없는 한국과자...어휴 아무리 돈받았어도 이런기사는 좀 ㅡㅡ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최근 인기기사
일본관련정보 A to Z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 ㅣ 광고/제휴 안내사업제휴 안내소액투자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일본> (株) 文化空間 / (株) ジャポン 〒169-0072 東京都新宿区大久保 3-10-1 B1032号 
Tel: 81-3-6278-9905 Fax: 81-3-5272-0311 Mobile: 070-5519-9904
Copyright ⓒ JP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info@jpnews.k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