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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 2년만에 적자 전락
동일본대지진에 따른 생산감소와 엔고 현상의 영향으로
 
온라인 뉴스팀
도요타 자동차의 2011년 9월 중간연결결산에서 적자를 기록했다고 9일 마이니치 신문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도요타 자동차는 2011년 9월 중간연결결산에서 영업손익이 작년 3,231억 엔 흑자에서 325억 엔 적자로 전락했다고 발표했다.

9월의 영업 적자는 2009년 이후 2년만이다. 동일본대지진에 따른 생산감소와 엔고 현상의 영향이 컸다고 한다.

 
2012년 3월기 통합회기 실적 예상도 태국 홍수의 영향으로 불투명해 '미정'으로 변경됐다. 장기화되고 있는 감산체제가 도요타의 영업 악화에 박차를 가할 가능성도 높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매출액이 작년 같은 시기보다 17.2% 감소한 8조 159억 엔으로, 최종(이번 회기)이익은 71.8% 감소한 815억 엔으로 크게 떨어졌다. 영업손익이 적자로 전락한 요인으로는 일본 내 판매가 작년보다 29만대 감소한 영향으로 3,200억 엔, 엔고 현상으로 인한 환차손이 1,300억 엔이라고 한다. 
 

태국 홍수로 일본 내 생산공장에 부품공급이 중단되고 있는 가운데, 도요타 측은 일본 내 공장의 감산체제를 이달 18일까지 재연장한다고 발표했다. 이지치 다카히코 전무는 "현지공장의 복구시기 및 피해 상황을 정밀조사 중이다"는 말에 그쳤다. 10월 이후 생산감소 수는 이미 일본 4만대, 외국 11만대로 합계 15만대에 달했고 앞으로도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고 한다. 
 
한편, 현재의 기록적인 엔고 현상에 대해 이지치 전무는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모든 수단을 검토하겠다"고 전했지만, 구체적인 대책은 언급하지 않았다. 
 
한편, 도요타 자동차는 1일 미국에서 생산된 자동차를 처음으로 한국에 수출한다고 발표했다. 현재 한국에 수출하는 차는 거의 일본에서 생산하고 있지만, 싼 원화와 엔고가 계속되는 동시에 한국과 미국의 자유무역협정(FTA)이 발효된다면 장래에는 한국으로 수출하는 차에 대한 관세가 없어지는 것도 시야에 넣고 있다고 한다.
 
미국에서 수출하는 자동차는 미국 인디아나주 공장에서 생산하는 미니밴'시에나'이다. 한 달에 50대 수출을 계획하고 있다. 한국이 왼쪽 핸들인 것도 미국에서 수출하는 이유 중 하나라고 한다. 
 
현재 한국과 미국에서 FTA 비준 절차가 진행되고 있으며, 내년 1월 발효를 목표로 하고 있다. 미국은 FTA를 통해 수출증가와 고용 확대를 기대하고 있어 도요타의 이 같은 계획은 미국의 정책에 따른 형태가 됐다고 마이니치 신문은 보도했다.

 

 

ⓒ 일본이 보인다! 일본전문뉴스 JP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입력: 2011/11/09 [09:13]  최종편집: ⓒ jpnews_co_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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