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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한국 화장품 몰아내기 시작됐나
절정의 인기 한국 상품들. Bashing가 시작되려고 하는가?
 
김상하(프리라이터)
한류 붐이 절정을 이루면서 한국 연예인뿐만 아니라 각종 한국 문화가 일본에 유입되어 버블을 형성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거대한 버블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 바로 한국 음식과 화장품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한국 화장품은 지금 일본의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새로운 아이템만 발굴해서 올리면 불티나게 팔려나갈 정도로 인기가 있다. 그런데 이 한국 화장품에 대한 요즘 일본 언론의 분위기가 조금 심상치 않다.

일본에서 한국 화장품이 불티나게 팔리게 된 계기는 인기 미용 연구가인 IKKO가 한국의 BB크림을 소개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IKKO는 미용 상품에 대해서 영향력이 강한 인물인데, 후광 효과가 강한 일본은 그런 권위 있는 유명인의 추천만으로도 상품이 불티나게 팔려나갈 수 있는 환경이다. 그런데 그 붐을 버블 수준으로 끌어올린 것은 사실 일본의 조금 특수한 인터넷 쇼핑몰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 한국 코스메틱 브랜드 바닐라 코 일본 매장 ©이승열/jpnews

 
일본은 매우 독특한 유통 문화를 갖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 이야기되는 것이 미국의 캐쥬얼 브랜드 아베크롬비&피치(Abecrombie&Fitch, 일명 ‘아바쿠로’)이다. 2009년에 긴자에 매장이 생기면서 첫날 500명이 넘는 사람들이 개장 전부터 줄을 서며 화제가 되었다. 그런데 아바쿠로 긴자 매장에서 판매하는 상품들은 대게 몇만 엔 단위로 매우 비싸다. 하지만 실제 미국의 아바쿠로 브랜드의 아이템 평균 가격은 36.69달러에 불과하다. 그리고 이런 상품들은 이미 수년 전부터 라쿠텐 등의 인터넷 쇼핑몰에서 1만엔 정도의 가격대에 판매되고 있었다.

그런 라쿠텐에서 1만엔 내외에 판매되는 상품들은 대부분 판매자가 직접 미국의 매장을 찾아가 대량으로 구매해오는 물건으로 병행수입 상품이다. 미국에서는 누구나 쉽게 도매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수량만 맞추면 충분히 싸게 물건을 가져올 수 있다. 그러니 인터넷에서 판매되는 병행 수입품의 가격도 사실 그렇게 비싼 편은 아니다. 그런데 긴자의 매장에서는 그 몇 배의 가격에 물건을 팔고 있다. 이런데도 불구하고 매장에서 물건이 팔리는 이유는 일본 특유의 유통 문화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은 물건을 유통 시킬 때 보통 마진을 50% 정도로 잡는데, 이것은 전통적인 일본의 영업 방식을 적용했을 때 영업 사원이 각종 거래처를 돌고 접대를 하는 등의 비용까지 모두 적용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매우 비효율적인 방식으로 운영할 때의 코스트를 그대로 적용하는데, 이것은 그렇게 해야만 그 시스템 안에서 먹고 사는 사람들의 생계가 지켜진다는 사고 방식이 강하게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일본은 수입품 판매에 있어서 암묵적으로 가격 담합을 하게끔 되어 있다. 그것도 매우 높은 마진을 적용해서 말이다. 그래서 쉽게 가격 파괴가 일어날 수 없는 환경이다. 소비자들 역시 어느 정도 이러한 시스템에 암묵적인 동의를 하고 있다.

이것은 의류건 식품이건 할 것 없이 거의 모든 상품에 적용되는 논리인데, 외국 유통 업체들이 일본에 들어왔다가 참패하고 떠나게 되었던 큰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하다.
 
그런데 한국 화장품은 이야기가 좀 달라지는데, 한국 화장품은 이러한 암묵적 룰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 왜냐면 이런 한국 화장품을 인터넷에서 병행 수입해서 파는 업자들 대다수가 개인 업자이며 한국인이기 때문이다. 한국 사람들이 일본에서만 통용되는 룰을 지켜줄 의무 따위는 없을 것이다. 룰을 지켜야 한다는 인식 이전에 그런 암묵적 룰의 존재 여부조차도 알지 못하는 사람이 대부분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현재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한국 화장품들의 가격은 일본 업자가 정상적으로 수입해서 판매를 할 경우에 적용되는 최소 가격을 한참 밑돌고 있는데, 이 때문인지 일부 유명 브랜드를 제외하고는 드럭스토어에 조차도 제대로 상품이 들어가 있지 않다.

▲BB 크림 ©구지은/jpnews

 

잘 팔리니까 무엇이 문제냐? 라고 반문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건 아주 심각한 문제를 촉발할 수 있다. 룰을 무시한 채 잘 팔리고 있기 때문이다.

요즘 폭발적으로 팔리고 있는 달팽이 성분 크림들의 경우 일본의 영양 크림이나 마스크 팩 시장을 거의 잠식해가고 있다. 요즘 일본 TV에 흘러 나오는 화장품 광고에서 기초 화장품과 영양 크림 계열의 비중이 크게 줄어든 것만 봐도 이런 현상은 쉽게 감지된다. 이런 현상은 제조사뿐만이 아니라 유통 업체나 광고 대리점에게까지 영향을 주게 된다. 한국 화장품 메이커는 TV 광고를 안 하기 때문이다. 물론 할 이유도 없고 말이다.

그럼 이제부터 대대적인 배싱(bashing)이 시작된다. 일본은 오래 전부터 그런 시스템으로 유지되어 왔다. 전체의 이익을 위협하는 외부 요인은 철저하게 제거하는 수순으로 사회 시스템이 동작하게 되어 있다. 이때부터는 똑같이 일본 사회의 암묵적 룰에 동참하는가, 저항하다가 뿌리 뽑히는가의 선택만이 남게 된다.

요즘 들어 일본 여성지나 각종 상품 정보지 등에 유난히 늘어난 것이 한국 화장품의 인기에 비해서 안전성에 대한 규제가 미흡하다는 것을 지적하는 내용의 기사다. 특히 공격 대상이 대부분 달팽이 성분 크림에 맞춰져 있다. 논리도 대부분 비슷한데, 달팽이는 원래부터 기생충을 갖고 있기 때문에 양식 달팽이라고 해도 기생충으로부터 안전하다는 보장은 없다는 식이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서 한국 화장품 붐을 주도한 특정 인물들의 이름을 적고 그들이 메이커로부터 일정 이상의 대가를 받았을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런 기사쯤이야?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처음에는 잡지의 사회면 흑백 페이지 한 토막으로 끝나던 것이 점차 비중이 커지게끔 되어 있다. 대게 이런 기사 아이템 하나를 잡으면 장기간에 걸친 조사 끝에 특집으로 한 번 터트리고, 조금이라도 틈이 보이면 그동안 모아왔던 자료를 한꺼번에 쏟아내는 것이 일본 언론의 방식이다. 대부분 연예인이나 기업이 속된 말로 ‘한방에 훅 가는’ 시나리오가 이렇게 만들어진다.

그런데 지금 한국제 화장품들은 조금 위험한 상황에 놓여 있다. 수십 개의 상품 중 단 하나라도 무언가 문제가 발견되면 해당 상품 카테고리 전체가 규제를 받게 된다. 이에 대한 우리 정부가 생각하는 시나리오와 대책은 존재하고 있는 것일까? 아마도 지금 잘 팔리는 데 대한 환희만이 가득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심상치 않은 분위기가 기우였기만을 바라며…

 

| 김상하(프리 라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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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2/01/16 [08:53]  최종편집: ⓒ jpnews_co_kr
 


참 재미있는 기사네요 이성진 12/01/16 [11:07] 수정 삭제
  글의 내용이 전적으로 맞다고 가정한다면 일본기업 대부분은 야쿠자식 영업을 한다는 얘기네요.조폭들의 영업 방법과 100%일치하기 때문이죠.상대 파벌이 성장하면 암묵적인 룰을 지키라고 협박하면서 말을 듣지 않으면 집단의 힘을 이용해서 죽이는 전략 말입니다. 마치 일본전국시대랑 비슷하기도 하고 말입니다. 당시는 도구가 칼이였다면 지금은 언론을 동원하는것이 다를뿐. 근대 한국이야 손해볼게 없다는 입장이겟죠. 들인돈이 적으니 망해도 손해볼게 없다는 막가파식 영업이라 의외로 일본에서 먹히는지도 모르죠. 재일교포중에서 화장품 수입업에 올인한 사람이 있다면 힘들겟지만 그게 아닌담에는 별 충격은 못주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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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흥미롭고 배울게 있는 기사군요 과객 12/01/16 [13:07] 수정 삭제
  이런건 평소 잘 모르는 내용인데, 신선합니다. 잘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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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합 -> 담합 애독자 12/01/16 [17:11] 수정 삭제
  글의 문맥상 단합보다는 담합이 맞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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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편집부 12/01/16 [17:23] 수정 삭제
  수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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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기사입니다만 일본화 12/01/16 [20:43] 수정 삭제
  좋은 기사입니다만.......결국엔 바뀌게 되어있다봅니다.

이미 일본인들스스로가 한국산의 합리적인 가격을 경험해버렸습니다. 아무리 사회전반에
특유의 문화가 깊게 뿌리내려있는 일본이라지만 소비자의 권리자 점점 강화되고
시각이 열리는 사회에살고있는것도 현실입니다. 결국엔 일본의 불합리한 소비구조도
바뀔수밖에없고 바뀌여야하겠지요. 이미 한국산이 그 역할을하고있다봅니다.
또한 애플과 아이폰이 통신계의 관행과 시대의 조류를 바꿨듯이 일본내 유통구조도
변할꺼라봅니다...단 아이폰은 애플의 강력한 자위로가능했다면 이쪽은 소비자들의
강력한 지위와 요구가 되겠지요....아무리 일본이 개인의 권리가 무시되는 하얀공산당의
문화라지만... 뻥튀기된 가격에 분노하는 소비자는 많을테니 변할거라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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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에 바뀔꺼라고 생각합니다 유익한 기사 12/01/17 [00:55] 수정 삭제
  예전의 제이피뉴스에서 읽은 한국사람의 스시집 이야기가 생각나네요. 예전 일본의 스시집은 암묵적으로 정찰제를 받지 않고 사람보면서 가격을 매겼었는데 (지금도 그런 스시집 물론 있음) 한국여사장이 가격을 공개하자 일본 소비자는 반긴 반면에 다른 스시집으로부터 봉변도 당했다는 이야기요...하지만..결국 지금은 가격을 공개하는 스시집이 많은 것을 보니 위의 유통 구조도 결국은 바뀔거리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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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 미샤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미샤의 재판 12/01/17 [12:48] 수정 삭제
  일본이랑 비슷했다고 봅니다.
유통망도 대리점 중심이었고 본사에서 관리하는 화장품 아줌마들이 또 다른 유통망의 하나였죠.
그런데 이런게 사실 다 가격 거품이었죠.
미샤라는 저가 브랜드가 등장하면서 화장품 유통을 대리점 중심이 아닌 본사 직영의 프랜차이즈 중심으로 바꾸어 버림으로서 사실상 이 중간에 존재하는 모든 유통마진 거품을 미샤가 제거해 버렸지요
처음에는 당연히 대기업도 대리점도 모두 반발했죠
흑색선전도 장난이 아니었습니다
미샤가 출범하고 초기 1~2년 정도는 거의 제품을 팔지도 못했을 정도였으니까요
그러다가 마스카라와 같은 일회용 제품과 호주머니가 가벼운 여학생들이 기초화장품으로 이용하면서 그때부터 점점 입소문이 퍼지기 시작해 가격대비성능 즉 흑히 말하는 가성비가 좋은 제품으로 입소문을 타기 시작한 겁니다.
결국 소비자들은 합리적인 소비를 택한 거죠
이후 한국에서 화장품 대리점은 거의 사라졌죠
지금은 대기업조차 미샤와 같은 숍중심의 프렌차이즈 직영제를 운영하므로써 사실상 유통에서 오는 마진을 최소화 시키는데 동참하게 된 것입니다
한국 화장품하면 프랜차이즈 숍이라는 것이 일반화가 된 거죠
그리고 이런 변화를 이끈 것은 결국 소비자의 선택이었던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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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화장품 입 불티나게팔린다?? 한국 12/01/22 [20:17] 수정 삭제
  무슨말씀을하시는건지 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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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화장품이 존재감이있어야 몰아내지요?? 화장품 12/01/22 [21:13] 수정 삭제
  마치 한국화장품이 일본내에서대단한 존재인것같은 애국심기사는아닌가요?



그이유로는
일본내 판매되는제품이
저가화장품위주이지,,한국내 제일큰 대기업의실례를봐주세요
제일큰기업이 조차 일본에서 겨우겨우입니다 ,,,
한국의화장품때문에 마치 일본유통이 무너지는 원인으로 보인다는것같은데
일본내에서한국의화장품의존재감은 여전히 미미합니다,,
한국에서 유명하다는기초화장품이 런칭되어 일본인입에오르내리는 제품이하나라도존재를하는가요?? 없지않습니까?
그런데 배싱이라니요??

둘째로 한국의화장품,판매가 버블이라는것입니까??
진짜 판매가 잘되고있다는 것입니까?

일본은아이템만 개발하면 인터넷에 판매가잘된다는의견에반대합니다
일본은 멋있게보이지만 인터넷시장은 한국이더크면컸지 일본은 보잘것없습니다 ,,왜냐 일본인들은 인터넷말고도 상품을 선택할체널이많습니다 ,.

만약 인터넷판매가 잘된다면
일본유통에넣기위해 50%을업시켜납품할 필요도없고,,

일본유통에서 안받아주니 인터넷으로겨우판매를 하는것입니다,,

일본인들도 인터넷으로판매가잘된다면 50%업해서 할필요가없습니다
인텟넷판매는 안된다는결론입니다

일본인터넷시장은 별로입니다,,,


한국의화장품들이 일본유통을 위협할정도라니요?? 천만만만의말씀입니다
명동의 저가화장품이 그럼 일본에들어와서 유통마진50%업이되면 판매가되는
가요??
한류붐으로 일본인들이 명동에가면 전부판매가격알지요?
인터넷판매업자들은 전부 대부분 한국인업자입니다
일본어로 발신해서 즉 한국에서 심부름구매대행을하는것뿐이지요

마치 한국업자들이 룰 안 지키니 판매가어렵다하는데 ,,,,
달팽이크림이야 얼마든지 오이엠으로 만들수있는것입니다
일본내에서판매하고자하면 얼마든지 제품을변경하면됩니다,.


즉 일본인들이 룰을안지키는 한국인들때문이아니라 ,,
반한감정조금있겠지요,, ,,한류도한때 거부운동이있는것처럼 ,,,,,,,,

한국인들이 일본시장을공략하는데는 제품의다양화가필요합니다
한국국내에서조차 정가판매하고 인터넷판매가가격이다릅니다
거기에다가
한국은 점포판매나 인타넷판매가 전부 제품이일치합니다
일본은 일치하지않습니다
그래서 한국은 제품에대해 벌거벗고잇는것과같습니다
그걸 용돈벌이하는 한국내업자들이 돈도못벌면서
인터넷으로일본어로 발신을하는것입니다,..
그럼 정식수입업자는 유통마진50%을업해서 팔아야하는데
한국인들이한국에서 일본어로발신을하니 판매도못하면서
판매를방해하는결과를초래하는것입니다
즉 한국인끼리 불쌍하게 가격인하를해대고 ,,,,,,,,

이러는것입니다 ,,,손해보는것은 일본인이아닙니다

비비크림은 이미 일본회사도 발매를하는제품입니다
카데고리가 없어질수있다는의견에 반대입니다
달팽이크림은 일본회사도 한국아닌 다른나라에서 ,,수입해 판매를하는제품입니다,.
안정성에대해문제입니다만
한국제조공장도 이젠 일본규제에얼마든맞출수있는 실력이됩니다 ,,
겁낼필요는없다고봅니다

안정성이야 ,업자 업계차원에서 개인이 인식하고 대응하면되지
개인이 잡지에서 한마디한걸가지고 움추릴필요는없는것입니다
정부차원의대책은 필요없는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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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싸이트에 올라온 한국화장품판매싸이트의소재지는 한국이대부분입니 화장품 12/01/22 [21:22] 수정 삭제
  업체소재지가 일본이아닙니다,,
그러니 일본국내가아니니 일본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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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12/01/22 [21:25] 수정 삭제
  일본티비가 이런업자들때문에 광고를줄인다 안하다는것은,,,,좀 ,,
지진등 유가상승 경제어려움이아닌가생각합니다

광고를찾아볼수없는것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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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 한국의화장품 판매해 돈벌었다는사람있나 요??? 이상한 12/03/04 [11:23] 수정 삭제
  현재까지 없음 ,,
없는데 무슨 기사인지 이해가안됨
인기도 없는화장품을 배싱이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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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심한 신오오쿠보 화장품 판매하는 병신같은 한국인들 ,,,,,, 신오오쿠보 12/04/21 [07:31] 수정 삭제
  시트마스크 이가게에 천엔에 10장이면 저가게가 천엔에 11장 ,,,
그다음날되면 그옆가게가 천엔에 12장 ,,,, 합심해서일본인돈 벌생각은못하고,,
조선인들하는행동,,,한국인끼리서로 뜯어먹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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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한류사진 저작권위반상품을 추방해야할싯점 제이피희망 12/05/24 [15:28] 수정 삭제
  잡화점 ,,,한류상품 판매점,,퇴툴 운동,, 한국인스스로 운동전개가필요함
그럼 한국인들을다시볼것이다 일본메스콤에서 ,,,
그역활을 제이피가해주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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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나화장품이 일본의 한 화장품 유통업체로부터 피소 잘한다 13/07/14 [06:18] 수정 삭제
  코리아나화장품이 일본의 한 화장품 유통업체로부터 피소된 것과 관련, 억울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일본의 화장품 총판매 대행업체인 한방화장품은 최근 유학수 코리아나화장품 대표를 사기죄 등으로 고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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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는.. 코몬 14/04/15 [14:56] 수정 삭제
  "화장품"이라는 카데고리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고 "일본인에 내재된 외국산에 대한 암묵적 저항"이라는 "보이지 않는 무역장벽"이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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