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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케이팝 콘서트 취소, 한류는 끝났다?
케이팝 콘서트 취소 사태, 한류 위기의 증거라 보긴 어려워
 
오석준 기자
6월 30일부터 이틀간, 일본 효고 현 도요오카 시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대규모 K-POP 콘서트가 취소됐다. 주최사인 '안피니 재팬'이 채무초과 상태에 빠졌기 때문이다. 이 회사는 현재 파산보호 신청을 준비 중이다.  
 
이 회사는 이미 판매가 끝난 티켓을 환불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파문은 확산되고 있다.


돌연 공연 중단, 왜?

 
 
마쓰바야시 고요 씨가 대표를 역임하는 '안피니 재팬'은 오사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2010년 9월에 상품 판매와 광고, 선전, 판매 촉진 기획 등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최근 이 회사는 'K-POP in 도요오카·가나베 고원'이라는 타이틀로 한류 이벤트 기획을 진행하며, 티켓을 판매하고 있었다. 이번 이벤트에선 카라를 비롯해 초신성, 제국의 아이들, 박현빈 등 한국 유명 가수들이 참가하기로 예정돼 있었다.
 
그러나 코앞으로 다가온 공연의 티켓 판매가 크게 저조했고, 각 프로덕션 등에 지불할 금액 마련도 어려워 결국 이벤트 자체를 취소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더구나 주최사 '안피니 재팬' 측은 공연 취소에 따른 티켓 환불도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안피니 재팬의 사업 중단과 더불어 사후 처리를 맡게 된 후쿠다 다이스케 변호사 측에 따르면, 주최회사인 안피니 재팬은 현재 자산이 거의 바닥났다고 한다. 오사카 지법에 파산보호 신청을 준비하고 있는데, 이를 위한 비용도 확보 못할 정도라는 것.
 
현재까지 이 회사가 직접 판매한 티켓은 450여 장. 대리점 판매를 포함하면 훨씬 늘어난다. 다행히, 대리점을 통해 판매된 티켓은 환불이 가능할 전망이다.

 
링크: 안피니 재팬 대리인 측 이번 사태 관련 공고문 "환불 불가"
 
 
▲ 케이팝 올스타 라이브 인 니이가타     ©JPNews

 
 
티켓 판매저조, 한류 종언의 증거?
 

이번 케이팝 콘서트 취소 및 환불 불가 사태와 관련해 일본 인터넷상에서는 주최사에 대한 비판이 잇따르고 있다.
 
또 한편으로는, 한류 붐도 이제 끝난 것 아니냐는 의견이 잇따랐다.
 
이번 공연에는 카라, 초신성, 제국의 아이들 등 일본에서 나름 알아주는 한류 스타들이 참가할 예정이었다. 그런데도 티켓판매가 저조해 이벤트 취소에까지 이르렀다는 사실에 일본 누리꾼들은 놀라움을 표시했다.
 
그래서 일본의 일부 언론과 누리꾼들은 이번 이벤트 취소가 케이팝 붐의 종언을 알리는 일대 사건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일본 언론과 커뮤니티 사이트인 2채널에서는 '그 카라가 티켓 판매저조?', '이제, 케이팝도 한계인가?'라는 반응을 보이며, 한류에 대해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다.
 
그러나 이번 사태를 한류, 케이팝의 위기로까지 연결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다. 이번 사태의 본질은 한류 자체의 위기보다는 공연 기획 자체의 문제에 있다고 봐야 한다.
 
먼저, 공연장 위치에 문제가 있다.

효고 현립 다지마 돔은 일본의 수도 도쿄에서는 물론, 비교적 가까이 있는 대도시 오사카에서도 2시간 이상은 족히 걸려 접근성이 좋지 않다. 심지어 근처 시가지에서도 버스를 타고 20분을 가야 한다. 이 때문에 이 공연에서는 버스 투어 상품까지 동원됐다.  
 

▲ 고원에 위치한 효고현 다지마 돔     ©JPNews
 

더구나 티켓 가격이 지나치게 비싼 점도 문제다. 가장 비싼 좌석인 SS석은 12,000엔이었고, 가장 싼 좌석도 7,500엔이었다.
 
케이팝 공연의 경우, 일반적으로 티켓 가격이 일본의 여타 콘서트보다 비싼 편이긴 하다. 그러나 이번 공연의 경우, 공연 게스트 수준과 공연장 입지, 수도권보다 싼 지방 물가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봤을 때, 티켓 가격이 다소 과다하게 책정됐다는 인상을 지우기 어렵다.
 
최근 일본 각지에서는 케이팝 이벤트가 무수히 열리고 있다. 한국의 가요 시상식마저 일본에서 열리는 실정이다. 한국 아이돌이 총출동하는 수준의 호화 콘서트도 1년이면 여러 차례 열린다. 갈수록 케이팝 공연에 대한 희소성, 효용 가치가 떨어지고 있다.
 
▲ 올해 초 열린 오사카 골든디스크 2012. 한국 톱 아이돌, 가수들이 총출동했다. © JPNews

 
이전에는 한국의 아이돌 공연이라면 무조건 관객이 몰려드는 분위기였지만, 이젠 그렇지 않은게 사실이다. 티켓 판매가 저조한 것은, 효고 현과 주변 지역 한류팬들이 티켓가격을 지불할 만큼 이번 공연에 그다지 매력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불편한 교통과 입지, 비싼 티켓 가격을 상쇄할 만한 특별한 매력은 없었다는 것이다. 아무리 카라, 초신성, 제국의 아이들이 나왔다한들 메이저 방송사나 대형 주최사가 여는 케이팝 콘서트에 비하면 메리트가 적다.
 
사실 케이팝 공연의 티켓판매 저조로 인한 공연 취소나 관객 미달 사태는 이전에도 있었다. 이번 공연이 '환불불가'라는 초유의 사태로 발전한데다, 일본에서 큰 인기를 끄는 '카라'라는 이름이 들어간 공연이 취소됐기 때문에 파문이 확산됐을 뿐, 이전에도 관객 수 미달, 부족, 혹은 티켓판매 부진에 따른 공연 취소는 여러 차례 있었다.
 
지난해 말에 열린 케이팝 크리스마스 이벤트가 대표적이다. 대국남아, X-5 등이 참여한 이 공연은 1,2층 관객석 가운데, 1층도 다 차지 않아 일본 누리꾼들의 실소를 자아낸 바 있다. 2007년에도 도쿄돔에서 열린 케이팝 이벤트의 성적이 저조해 이벤트 회사가 파산한 일도 있다.
 
결론적으로, 이번 문제 하나를 놓고 한류의 내리막길을 논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한류 자체가 문제라기 보다는 오히려 일본 공연 주최 회사 측의 안일한 공연 준비가 문제로 지적될 수 있다. 한류 붐이 절정시기를 지났다는 데는 크게 이견이 갈리지 않지만, 이 공연이 이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고 보긴 어려운 것이다.
 
오히려 이번 공연으로 인해 카라가 애꿎은 피해자가 됐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공연의 티켓 판매 실적이 저조하자, 주최사 측에서 부랴부랴 카라 측에 연락한 뒤 게스트 명단에 추가시켰다고 한다. 그러나 공연은 취소됐고, 카라의 명성에 흠집만 내는 결과가 됐다. 사실 따지고 보면 카라만큼 일본에서 내실 있는 케이팝 가수도 드물다. 다른 출연 가수들도 의도치 않게 망신을 당하게 됐다.
  
한편, 이번 사안과 관련해 JPNEWS는 카라 측의 입장을 들어보기 위해 소속사에 전화를 걸었다. 그러나 카라 측도 갑작스러운 공연 취소로 경황이 없었던 탓인지 "지금은 뭐라고 말하기 어렵다. 추후에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하겠다"고만 밝힐 뿐, 코멘트를 삼갔다.

이번 이벤트 후원을 맡은 효고 현 도요오카 시의 담당자 측은 아쉽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일 교류는 물론, 대지진 피해지역 지원을 위해 '일부 수익 기부' 얘길 듣고 후원하게 됐는데, 이와 같은 결과가 나와서 아쉽다. 아직 주최측으로부터 아무런 연락도 받지 못했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 일본이 보인다! 일본전문뉴스 JP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입력: 2012/06/22 [18:00]  최종편집: ⓒ jpnews_co_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근데 기자 새끼야 개념좀 쳐갖어라 ㅇㅇ 12/06/23 [21:21]
일본에서만 팔려야 한류가 일본에서 인기 식으면 한류 종식이냐? 지금 동남아나 남미에서 열기도 절정이고 유럽에도 점점 확산되가는 추세인데.. 일빠 새끼들은 왜 이렇게 일본을 의식하면서 살까? 참 답이 없는 족속들 수정 삭제
딴데는 몰라도 .. 12/06/23 [22:02]
제발 일본에선 한류 끝났으면 좋겠다..
일본하고 뭔가 연관되는거 자체가 기분나쁘다 수정 삭제
위에넘들아...... ㅁㄴㅇ 12/06/23 [23:06]
일본시장이 규모가 그만큼 크니까 그런거지
음악이란게 비지니스지 무슨 인류에게 꿈과 희망을주기 위해서 있는거냐
위에넘들은 딴건몰라도 사업같은건 하지마라
그런 감각으로 뛰어들었다간 홀라당 말아먹ㄴ다 수정 삭제
무엇이 문제일까요? 언덕 12/06/23 [23:41]
오늘 일본이 처한 위기는 적이 없다는 현실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주변에 무수히 많은 기회가 널려있다면 사정이 다르겠지요. 일찍이 대영제국이 그랬던 것처럼 뒤도 안 돌아보고 세계로 진출할 유리한 환경입니다. 하지만 우선 시대를 잘못 타고 났습니다. 메이지유신으로 그렇게 서둘렀건만 바다 건너에서 들려오는 북소리는 이미 멎고 말았죠. 지리적으로도 아기자기한 왕국들이 패권 다툼을 벌였던 유럽과는 너무도 딴판입니다. 그래서 하나의 유로존으로 뭉쳐 위기를 제어할 수 있는 그들과는 처지가 다른 거지요. 원래대로라면 대륙이 5호 16국 시절처럼 쪼개져있었으면 좋았을 겁니다. 하지만 거기엔 이미 거대한 덩어리가 들어서 있는 것입니다. 그들 스스로가 '다민족국가'라고 주장하듯 중국은 아시아의 유로존입니다.

일본엔 미국빠 많죠? 전쟁의 직접 당사국이면서 점령군이기까지 한 그들을 그렇게 좋아할 수밖에 없었던 원인에 대해 저는 하나의 가정을 세워두고 싶습니다. 그런데 이제 환경이 바뀌어서 그 가정을 대륙에서 찾을 수밖에 없게 된 거에요. 더구나 문제가 있습니다. 일찍이 중국-한반도-일본으로 이어질 수 있었던 문명전파의 루트를 일본 자신이 깨버리고 그 피라미드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해 버렸다는 사실입니다. 어떻게 할까요? 공산주의 중국을 일본이 만들어줬는데. 일찍이 나찌스 독일이 보여줬듯 사회 내부의 압력이 공산주의로도 해결이 안 되면 파시즘으로 이행할 수밖에 없어요. 그런데 일본은 이미 반쯤 공산주의에 발을 담근 상태라는 거지요. 만일 여기에서 중국식 모델을 완전히 따른다고 가정한다면, 따를 수 있지만 따를 수 없는 한 가지가 뭘까요? 그래서 현재처럼 미국에 의지하고는 싶은데, 20년 전부터 잡아온 브레이크가 이제 막 터지고 있는 중 아닙니까? 어떤 식으로든 외부의 압력이 내부와 균형이 맞아줘야 하는데 소프트랜딩을 시도하는 미국은 도움이 안 되고, 어라? 그런데 옆에 같은 처지인 한국은 괜찮아 보이네? 북한하고 쌈박질 하는 보상을 전부 쟤가 챙겨가는구나! 우리도 분란 좀 일으켜 보자. 그래서 독도 쑤시고, 남사군도 쑤시고, 위안부 가슴 쑤시고 그러는 것 아닙니까? 하지만 본질적으로 한반도의 위기가 일본 자신의 존재로부터 비롯된 것이라는 점에서 모방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에요.

결국 공중에서 떨어지는 고양이처럼 척추 마디마디를 뒤흔들어 자세를 바꾸고 있는 현실이 오늘 일본에서 보여지는 분란의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도 언덕이 있어야 비빌 수 있는 거니까요. 아닙니까? 수정 삭제
동남아, 남미에서 아무리 떠봐야 .. 12/06/24 [09:10]
전체 문화 컨텐츠 수출 실적 중 이들 지역이 차지하는 비중이 일본의 1/5 수준도 안되는데 사업적 메리트는 거의 없다고 봐야지.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시장에서 그나마 돈 좀 벌 수 있는게 드라마 판권 판매이고 음악 쪽은 지역 편중이 더욱 극단적이라 사실상 일본 시장이 유일한 수익 창출원이자 절대적인 매출 점유율을 차지하는 황금 시장이다. 중국이나 동남아 시장은 불법 복제물 유통이 일상화되어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수익을 기대하기 힘들어. 못 믿겠다면 통계청 문화 컨텐츠 수출 실적 통계라도 좀 보고 오려무나.
남미, 유럽? 유튜브나 무료 위성 채널 보는 애들한테서 무슨 수입을 기대할까? 어쩌다 한번씩 가는 원정 콘서트 정도로는 인건비, 시설 설치비 등등 제하고 나면 남는 것도 없어. 수정 삭제
한류는 영원하다 ㅋㅋㅋ 12/07/03 [22:23]
ㅋㅋㅋ 한류가 정말 끝나기를 바라는 일본 극우들의 속좁은 바람일 뿐... 필리핀, 베트남 가봐. 한국 스타는 거의 신이다. 수정 삭제
딴데는 몰라도 쓴 넘아 12/07/24 [01:42]
생각을 좀 해봐라. 전부 mp3 다운받아서 듣는데 수익성이 한국이 크냐 일본이 크냐 ㅉㅉ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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