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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시대 감옥섬 강제징용자 실태 발표
새로운 내용 '전무', 너무 부실한 정부의 실태 조사 보고서
 
유재순 기자
일제 강점기 시절, 강제동원으로 일본 남단에 위치한 하시마 탄광에 끌려갔다가, 사망 혹은 병들어 돌아온 당시 조선인들에 대한 실상이 밝혀졌다.
 
국무총리 소속 '대일항쟁기 강제동원피해조사 및 국외 강제동원희생자 등 지원위원회'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하시마 탄광에 끌려갔다가 현지에서 사망한 것으로 확인된 조선인은, 현재 122명으로 추산된다고 한다.     

하시마(端島)는, 나가사키 항에서 18km 정도 떨어진, 남북 480m, 동서 160m, 면적 6.3ha(헥타르)이 아주 작은 섬이다. 바로 이 섬에, 태평양전쟁 당시 대표적 전범기업이었던 미츠비시가 1890년부터 탄광개발을 시작했다. 

미츠비시는, 태평양전쟁이 발발하기 전에는 일본인 노동자를, 전쟁이후부터는 당시 일본식민지였던 조선인과 중국인을 강제로 동원해 탄광일을 시켰다. 하시마탄광에서 채굴된 석탄은, 접착력이 강한 양질로, 당시 일본최고의 탄광이었던 다카시마(高島)탄광과 함께 호경기를 누렸다. 최고의 전성기였던 1941년에는 41만톤의 석탄을 채굴하기도 했다.  
 
때문에 식물이 거의 자라지 않는 조그만 하시마에, 일본 전국에서 사람들이 밀려들어, 한때는 세계인구 밀도 1위를 하기도 했다. 이처럼 하시마탄광은, 석유가 대체에너지로 바뀌기 전까지, 일본의 근대화를 이루는데 근간이 됐다.     
 
문제는, 이같은 하시마탄광의 호경기가, 다름아닌 당시 조선인과 중국인들의 '희생'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맨처음 탄광이 생겼을 때만 해도, 물이 없어 다른 큰섬에서 물을 공수해 마셔야 했고, 토질성분 때문에 그 흔한 풀도, 제대로 자라지 않았다. 그만큼 사람이 살기에는 환경조건이 최고로 열악한 곳이었다.    
 
그런데도 양질의 석탄 때문에, 장사꾼들은 몰려들었고, 그러면 그럴수록 강제징용돼 끌려온 조선인 노동자들은, 더 깊은 막장속으로 석탄을 캐러 들어가야 했다. 심지어는 해저막장까지 들어가서 석탄을 캤다.  
 
노동환경은 최악이었다. 사고사, 병사로 하루에도 몇명씩 죽어나갔다. 그래서 살고 싶어 바다로 뛰어들었지만, 하시마 탈출에 성공한 사람은 단 한명도 없었다. 왜냐하면 대부분 수영미숙으로 익사했거나, 감시원에 발각돼 고문을 받다 죽었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니 자살자도 적지 않았다. 어느 한 노동자는, "자신의 팔 다리 어느 한쪽을 잘라내서라도, 그 지옥섬을 탈출하고 싶었다. 그만큼 살고 싶었다"고 증언했다.   
 
그래서 붙여진 이름이 '감옥섬' 혹은 '지옥섬'이었다. 이 감옥섬 이름이 붙여진 곳이 또 하나 있다. 바로 앞에서 말한, 일본 최고의 탄광촌 다카시마였다. 여기에도 조선인, 중국인 노동자가 강제로 끌려와 혹사를 당하고 있었다.  
 
그 당시, 미츠비시탄광 측은, 조선인과 중국인들이 손을 잡고 저항하는 것을 막기 위해, 조선인 노동자 숙소는 북쪽에, 중국인 숙소는 남쪽에 분리시켜 놓았다고 한다. 작업시간도 서로 엇갈리도록 배치했다는 것. 당시, 하시마탄광의 노동환경이 어느정도였느냐 하면, 하시마탄광에서 일하다, 미츠비시 계열의, 나가사키 본토 조선소로 이주한 조선인 노동자들은, 두 지역을 이렇게 표현했다.  
 
"하시마에 비하면 여기 나가사키 조선소는 천국이다. 그만큼 하시마는 인간이 살 수 있는 곳이 아니었다. 바로 생지옥이었다(아사히신문 오사카본사자료)."           
 
실제로 이번에 한국정부가 발표한 자료를 보면, 지하 1천미터 해저탄광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바닷물이 수시로 갱내로 쏟아져, 피부가 늘 짓물러 있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실내온도 45도가 넘는 갱안에 메탄가스가 가득차 있어, 언제 가스가 폭발할지 늘 극도의 불안감 속에서 일을 했다고 생존자들은 증언했다.  
 
때문에 이처럼 위험한 곳에는, 일본인은 전혀 없고 강제로 징용돼 온 조선인이나 중국인 노동자가 반드시 투입되었다는 것.     
 
위의 조사위원회는, 지난 5월부터 최근까지, 각종 기혹과 생존자들의 증언등을 채집, 태평양전쟁 말기인 1944-1945년 사이에 800여 명에 이르는 조선인이 동원된 것으로 추산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조사위원회가, 당시 피해자로 공식 확인한 사람은 모두 134명. 그중 사망자가 122명이다.
 
이 외에도 1945년 8월, 미군에 의한 나가사키 원폭으로 나가사키 시내 복구작업에 투입됐다가, 잔류 방사능에 오염된 조선인 피해자도 상당수 있다. 
 
이처럼, 조선인과 중국인 노동자들의 희생으로, '단물'을 다 빨아먹은 태평양전쟁의 대표적 전범기업 미츠비시 탄광은, 70년대부터 본격적인 쇠락의 길을 걷게 된다. 1890년부터 하시마탄광을 소유해 한때 호경기를 누릴 때도 있었지만, 석탄대신 석유가 대체에너지로 혁신을 일으키는 바람에 사양길을 걷게 된 것이다.
 
1960년대 일본경제는 초고속성장을 하게 된다. 1950년 한반도에 6.25전쟁이 발발하자, 일본은 하루에 3교대를 풀가동할만큼, 미국을 비롯한 연합군에 군수물자 조달하면서 호경기를 맞게 된다.
 
이때, 혁명처럼 나타난 것이 바로 '석유'다. 부피와 운반, 사용방법 등, 석유에 비해 훨씬 비효율적인 석탄은, 그래서 기피에너지로 취급을 받게 된다. 급기야는 7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대형탄광기업이 무너져가고, 일본 전국에서 하나둘씩 차례로 탄광 폐쇄를 선언한다.        
 
미치비시 그룹 또한 군함을 닮았다 하여, '군함도'라고 불리우기도 하는, 하시마탄광을 1974년 폐쇄하게 된다. 그리고 2001년에 지난 110년간 소유했던 하시마탄광 전체를, 하시마 관할 지방자치단체에 양도한다.
 
한편, 하시마에 살던 주민들도, 1974년 1월 15일, 생활근거지가 됐던, 미츠비시 탄광이 폐쇄되자, 당연히 하시마를 떠났다. 그해 4월 20일, 마지막 주민이 떠남으로써 하시마는, 완벽한 무인도가 됐다.
 
하지만 일본자료에 의하면, 같은 업종인 다카시마광업소의 마지막 해체작업 때문에, 74년 연말까지 일부 작업원들이 남아 있었다고 한다. 현재는 무인도로 남아 있다.     

이번 조사에 참가한, 위 조사위원회의 윤지현 조사관은, 일본정부와 당시 하시마탄광을 운영했던, 미츠비시 그룹을 향해 다음과 같이 촉구했다.
 
"조사 결과, 하시마에서 조선인이 사망한 1차 원인은 강제동원이며, 2차 원인은 열악한 노동환경이었음이 확인됐다. 문제는, 일본 정부가 하시마를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면서, 이같은 사실을 전혀 언급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미쓰비시가 하시마탄광을 폐쇄하면서, 사망자 납골시설을 파괴하고 유골을 무작위로 처리해, 유족 확인도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와 미쓰비시 그룹은 진상을 규명하고, 유골봉환 등 그 책임을 다 해야 할 것이다."
 
현재 일본정부는 하시마탄광을 포함, 자국의 근대산업시설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시키기 위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윤조사관이 바로 이점을 꼬집은 것.
 
실제로 일본정부와 나가사키현은, 이들 근대산업시설을 '보존'이라는 의미로, 세계문화유산에 등재시키려고 추진하고 있지만, 윤조사관의 말처럼, 한창 전성기였을 때 강제로 끌려와 억울하게 희생된 조선인에 대한 것은, 그 어느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하지만, 이번에 발표된 정부 주도의 실태 조사는, 새로운 내용이 전혀 없어, 한국정부로서도 할 말이 없게 됐다. 생존자의 증언은 이미 많이 나와 있고, 발표한 통계자료 또한, 컴퓨터 마우스 몇 번 두드리면 한일 인터넷상에서도 금방 확인할 수 있다. 아니, 정부 주도로 발표된 자료보다, 인터넷에 나와 있는 자료가 더 구체적이고, 알찬 내용이 많다.
 
몇개월에 걸쳐서, 어디서 누구를 만나고, 또 어떤 자료를 찾아냈는지, 육하원칙에 의한 '실사내용'이 너무도 없다. 조사원들이 직접 나가사키현 하시마에 가서 현지답사한 흔적조차 없다(현재 하시마는 나가사키현 담당부서에 견학신청을 한 다음, 날짜가 정해지면, 안내원의 안내에 따라 단체 견학이 허용된다).
 
조사위원회가 발표한 내용도, 모두 일본에서 이미 오래전에 발표된 내용에서, 한걸음도 진전된 내용이 없었다. 그런데 새삼스럽게 대단한 조사라도 한것처럼, 국무총리 소속이라는 레테르를 붙이면서까지 거창하게 발표를 했다.
 
하지만, 발표된 내용은 일본언론에 나와 있는 내용의 3분의 1도 채 되지 않는, 엉성한 내용에 불과했다. 기존의 일본언론에 나와 있거나 관련르포, 전문 도서만 대충 훑었더라도 이렇게 부실한 발표내용은 되지 않았을 것이다. 컨닝을 하더라도 좀 제대로 하지, 언제까지 우리는 책상위에서, 탁상행정으로 역사문제를 다룰려고 하는가. 참으로 기가 찰 노릇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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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2/10/04 [12:01]  최종편집: ⓒ jpnews_co_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백제는 고려는 제외시켜야하낟,,,,,,, 김영택(金榮澤) 12/10/04 [12:51]
- 수정 삭제
그게 '호경기'였다고요? 누가 그래요? 12/10/04 [22:18]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에는 현재 지름 30Km의 원 안에 인구 1,000만 명이 밀집해 살고 있습니다. 누가 이들을 빽빽한 도시 지옥 속으로 밀어 넣었겠습니까? 물론, 관점에 따라 달리 볼 수는 있겠죠. 밤이면 가로등이 반짝거리고, 수많은 사람들이 거리를 지나다니며, 골목마다 씨씨티브이가 설치되어 있는 이곳. 옛날 사람들이 그리던 천국이 바로 이런 모습 아니겠습니까?
한밤중이라도 언제든지 나가서 아이스크림을 사먹을 수 있어요. '빨간머리 앤'의 주인공이 일평생 한 번 맛볼 호사를 여기선 매일 누리며 살고 있지요. 그런데 이게 축복일까요? 소크라테스와의 논쟁에서 패한 트라시마코스는 이런 불평을 합니다.

"선생 말이 옳다는 건 알겠소. 하지만 나는, 당신이 말하는 그 진리 속에서 행복을 찾을 수 없단 말이오!"

그래서 진리가 휴지통에 처박힌 것입니다. 사실, 진리를 가르쳐줬을 때 곧바로 희열을 느끼는 사람은 많지 않지요. 아무튼 그 늙은 영감탱이의 입을 벌리고 벌컥벌컥 독약을 쑤셔넣었던 자들은 희열을 느꼈음에 틀림없습니다. 그렇게 2,000년을 달려와 우리 앞에 섰으니까요.
진리를 지워버리는 자들의 논리는 간단합니다. 나는 그곳에서 아무것도 보지 못 했고, 아무것도 찾지 못 했으며, 아무것도 느끼지 못 했다. 따라서 그것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것들로부터 행복을 구하겠노라. 덕분에 지옥이 탄생했습니다. 그들은 언제나 관문을 지키는 자들이 무엇을 지키고 있는지 못 알아보기 때문에, 그들 자신이 인식한 관문만을 하나씩 부수어나가며 마침내 도달하지 말아야 할 그곳까지 도달하고 말았거든요. 그곳에서 지옥을 본 것임에 틀림없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지금 이런 소리를 할 리도 없겠지요.

"다들 후퇴하라! 이대로 가면 모두 죽는다!"

분명 마지막에 부숴버려야 할 대상이 무엇인지 깨달았을 것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이제 와서 그런 소리가 씨알이 먹힐 리 없지 않겠습니까? 그들 자신이 이미 우리에게 있어 최후의 관문이 되어버렸기 때문입니다.

"선생 말이 옳다는 건 알겠소. 하지만 나는, 당신이 말하는 그 지옥으로 가지 말아야 할 이유를 알지 못 한단 말이오!"

그래서 먼저 깨달은 자들이 세상을 지옥으로 바꾸어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지옥이란 것이 뭔지 알아야 천국이란 것도 알 것 아니겠습니까? 총으로 쏘고, 대포로 부수고, 지하 깊은 곳에서 수 억년 간 잠들어 있던 동식물의 시체를 끄집어내 살아있는 사람들을 시체로 만드는 데 썼습니다. 하지만 정작 귀담아 들어야 할 자들은 언제나 넓은 들판으로 달아나기 일쑤였고, 도망치는 그들을 붙잡아두기 위해 세상을 쪼개고, 쪼개고, 쪼개어 마침내 인식 가능한 가장 작은 지점에 붙잡아두는 데까지 성공했습니다. 바로 이곳에 우리가 살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가 지옥입니다.

이제 지옥이란 것이 뭔지 알았으니 천국으로 가기만 하면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문제는, 이 지옥까지 오기 위해 모든 관문들을 부숴버렸기 때문에 돌아갈 관문도 남아있지 않다는 사실입니다. 유일한 관문이 하나 남아있기는 하지요.
모든 사물들이 원자 단위로 분해되고 인식되어져 계량 가능한 이곳에 살아숨쉬는 나 자신이란 관문이 아직 부숴지지 않은 채 남아있지 않습니까? 이것을 부수고 나면 원하던 해답을 찾을지도 모릅니다. 최후의 관문이 부숴지지 않고 남아있기 때문에 지옥도 남아있는 것이라고 가정해 볼 수 있는 노릇입니다.

어쩌면 그가 거짓말을 들려주었는지도 모릅니다. 참말로 온전히 지옥을 인식했다면 그곳으로부터 살아 돌아왔을 리도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마지막 관문을 부순 뒤 그의 증언이 진짜인지 아닌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혼자 이것을 부수고 지나갔을 때 그곳에 천국이 없으면 어떻게 하지요? 그 때쯤이면 나는, 이미 자신을 부수고 그곳에 도달해있을 것이기 때문에 후회해도 돌아올 방법이 없는 것입니다. 차라리 지금 '그'를 죽이는 편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복수를 하기 위해 돌아올 시간이 없기 때문입니다. 보다 확실한 방법은, 나의 인식 속에 들어있는 모든 '나'를 한 날, 한 시에 죽이고 지나가는 것입니다. 그러면 모두 천국 아니면 지옥에 도달해 있을 테지요.
만일 그곳이 천국이라면 잘 된 일이고, 지옥이라고 해도 별로 걱정할 일은 아닙니다. 똑같이 지옥에 가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잘못돼도 그 때 가서나 고민하면 됩니다. 그 때부터 함께 천국에 가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면 되겠지요.

... 이 바보 같은 소리를 해대는 놈들한테 저항하기 위해 여지껏 싸워왔을 뿐인데 어찌 그들이 같은 지옥 아래 살고 있음을 보지 못 한단 말씀입니까? 후대에 부끄럽지 않은 역사를 남겨주면 그 뿐, 남의 나라 일에 관여할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국무총리야 뭐, 학자도 아닌데 무슨 소리를 못 하겠습니까? 다만 정치 거간꾼들이 역사를 등지면 나 또한 조국을 버릴 뿐이요, 그들이 지옥에 살고 있음을 깨닫는다면 나 또한 싸울 필요가 없음을 깨닫고 기뻐할 따름입니다.

어차피 천국도, 지옥도, 내 마음 하나로 만들어지는 것 아니겠습니까? 작금의 이 불경기야말로 잃어버린 관문을 회복하기 위한 절호의 기회임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물론, 요 앞에 있는 친구들이 계속 달려가건 말건 저는 신경 안 쓸 겁니다. 한 번 달려가 보시던가, 신의 품으로. 수정 삭제
위에 글쓴 놈아 누구야 12/10/05 [05:28]
니 글 보니 짜증이 솟구친다. 글이 길면 뭐 건질 말이라도 있음직한데 온통 지리멸렬 정신분열 지랄을 하는구나. 수정 삭제
일본인 의 정체성 을인정 못하는 이유" 는 조상이 한반도인 이었기 때문, 센타꾸 마마 고도 14/07/05 [21:39]
일본" ㅎㅎㅎㅎㅎㅎ 인 들 이 한반도" 인 이라는 사실" 을 일본인 그들 도 부정하고 싶고, 인정 하고 싶지않다. 일본" 하면 또 뭔데 하면서 우선 부정적 으로만 해석 하려고 한다. 닮은 꼴" 이면서 전혀다른 문화" 반대로 보면 대충맞다.본래같은 민족이었지만. 역적으로 몰려" 섬 으로피해 왔던 조상피"를 천성으로 타고 태어났기때문에 외국인 에 대한 의심 기질 을 버릴수가 없는 일본인"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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