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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외상 "센카쿠 일본땅" 어필, 유럽 '시큰둥'
영·프·독 방문한 겐바 외상, 센카쿠 관련 日지지 호소했지만 불발
 
이동구 기자
겐바 고이치로 일본 외상이 프랑스, 영국, 독일에 방문해 센카쿠 분쟁에서 일본의 입장을 지지해달라고 호소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했다고 20일 아사히 신문이 보도했다.
 
겐바 고이치로 외상은 19일, 프랑스, 영국, 독일 방문을 마쳤다. 이 3개국이 강한 국제여론 형성력이 있는 G8 국가인 만큼, 겐바 외상은 센카쿠 분쟁과 관련한 일본의 입장을 지지해달라고 요청했으나, 큰 반응을 얻지 못했다. 아사히 신문은, 일본이 영, 프, 독 세 국가의 지지를 얻지 못한 배경에는, 대중 관계도 중시하는 유럽의 현실적인 대응이 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번 방문에서 겐바 외상은, 센카쿠 열도와 관련해 "역사적으로도, 국제법적으로도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주장했다. 19일 오후(현지시간) 베를린에서 베스타베레 독일 외무장관과 회담해 이 같이 호소했다.

그러나 회담 상대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고 한다. 겐바 외상은 회의 때마다 취재진에 회담상대의 발언내용은 밝히지 않고, 중국과의 대립을 "평화적으로 국제법에 의거해 처리하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라고만 소개했다. 

▲ 프랑스 파비우스 외무장관, 일본 겐바 외상     ©일본 외무성 제공
또한, 겐바 외상은 "센카쿠보다도, 아시아 태평양 정세 전반에서 더욱 연계를 강화한 것이 겉으로 드러난 성과다"라고 취재진에 설명하는 데 그쳤다.

겐바 외상은 센카쿠 문제와 관련해 일본의 입장을 지지해주길 바라고 있으나, 이 같은 바람과 달리, 영, 프, 독 세 국가는 센카쿠 문제에서 거리를 두려는 입장이다.
 
독일 베스터벨레 외무장관은 겐바 외상과의 회담 뒤에 "평화적인 해결을 바란다"며 거리를 두었다. 프랑스 프랑수아 올랑드 정권은 중국을 중시한 전 정권과 달리, 일본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궤도수정을 도모하고 있으나, 센카쿠 문제와 관련해서 "교섭을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하라"는 입장이다.

유럽 경제 위기 속에서 경제력이 커지고 있는 중국의 존재는 상당하다. 조지 오스본 영국 재무장관은, 중국에 인프라 정비에 투자하도록 촉구했고, 메르켈 독일 총리는 8월 방중 때 에어버스 50기의 매매 건으로 중국 측과 이야기를 나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일본의 편을 들기 어렵다. 

시큰둥한 것은 현지 언론 역시 마찬가지. 겐바 외상은 체류 도중, 영국 BBC방송 등 주요 언론에 일본의 입장을 전하려 시도했지만, 유럽 언론의 반응은 미지근했다. 일본을 지지하기보다는, 중국의 '태도'를 비판하는 기사가 일부 매체에서 보도되는 경우는 있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알게마이네 차이퉁 지'는 "중국이 100년 전 제국주의국가와 같이 분쟁을 해결하려 한다"는 견해를 보이는 한편, 다른 독일 매체는 "일본은 태평양 전쟁에서 중국에 끼친 역사적인 죄를 자각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 일본이 보인다! 일본전문뉴스 JP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입력: 2012/10/20 [12:01]  최종편집: ⓒ jpnews_co_kr
 


  • 김영택(金榮澤) 12/10/20 [14:46] 수정 | 삭제
  • - 뇌에 전달하여 의식 정신 조정을 하여 통제 및 세뇌시켜야 하지
    동조화를 만들어야 하지 .
    ...

    내가 살러갈곳이 일본 나고야 아사다마오 네집

    귀신이 사는 나라가 되지 .

    신의 나라


    컴퓨터 인터넷 가상세계에서 글쓰기로
    지상에 지표에 사는 인간들에게 주파수를 날리는 인간이라서 귀신이재


    주파수 기라는것도 주파수 이다.
    흔히 적외선이라도 빛도 주파수이다

    내가 티벳트 고승 주파수보다 높다 ...
    머리 깍지 않고 커피마시고 술마시고 담배피고 해도 높다
  • 핵원숭이 12/10/21 [03:07] 수정 | 삭제
  • 야이 개샛기야

    넌 여기 오지마라 쌍넘의 샛기야
  • 너? 나? 우리? 12/10/22 [00:08] 수정 | 삭제
  • 일본과 유럽, 중국 등이 뒤얽혀 허와 실을 판단하기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짐작할 수 있을지 모른다. 먼저 땅 위에 'ㅁ'자를 그려놓고 각 모서리에 네 개의 작은 피라미드를 놓는다. 그 상태에서 하나의 피라미드를 위로 끌어올리면, 한 피라미드가 나머지 세 피라미드를 눌러버리는 형국으로 위치하게 된다. 이것은 전체적으로 보다 큰 피라미드의 가능성을 안게 되지만 'ㄱ'자로 놓여진 밑의 세 피라미드가 나머지 한 피라미드를 떠받들게 된다는 점에서 매우 불안정한 모델이다. 서구가 이룩한 세상이 대체로 이와 같다. 그들은 뭔가 착각하는 것이다.

    영국이 인도의 카스트제도를 없애줬다는 사실, 인정한다. 미국이 2차세계대전을 승전으로 이끌었다는 사실, 감사한다. 문제는 이러한 행위의 결과로서 그들 자신이 인류의 최상층 카스트 자리에 올라 앉았다는 사실이다. 높아진 피라미드가 자발적으로 내려올 생각이 없는 이상 이 모델은 불안정할 수밖에 없다. 자신들이 위치한 상층 피라미드가 자꾸만 기단부의 이빨 빠진 자리로 주저앉으려 하기 때문이다.
    원래는 'ㅁ'자가 유지되어 튼튼하게 떠받들어야 하지만, 자기 스스로 위로 올라가 기단부에 빈 공간이 생겼기 때문에 딱히 채워넣을 방법이 없다. 이렇게 생긴 빈 공간을 서구는 기술이나 자본, 인간의 영웅적인 노력으로 채워넣으려는 것처럼 보인다. 적어도 어떤 식으로든 'ㄱ'자의 기단부를 유지할 수 있다고 믿는 듯 하다. 그래서 자본주의와 공산주의라는 발명품을 고안해 한 세상을 지옥으로 몰아넣었던 것이다. 하지만 무슨 수를 쓰건 자기들이 초래한 거대 피라미드가 완성되는 일만은 피할 수 없다. 인민은 스스로 체제의 모순에 저항하는 방법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체제의 모순이란 기단부의 빈 공간을 뜻하며, 서구가 자기 소유의 권력이라 알고 있는 지점과도 일치한다.

    도대체 언제부터 중국이 태평양 진출에 관심을 가졌다는 말인가? 대륙에서 벌어지는 일만으로도 벅차 죽겠는데 바다로 나갈 생각이 없었다. 오죽하면 명나라 정화함대 이후로는 함대 건설을 금지했을까? 그런 중국이 대륙 밖으로 나갈 생각을 하고 있다. 왜 이런 사태가 벌어지고 있을까? 질문을 던지기 전에 대답해 보라. 물론 일본에도 해당되는 일이지만, 보다 근원적으로 중국이 이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미국은 보유한 3만 개의 원자폭탄에 대한 효용성을 찾아낼 수 있나?
    애초부터 서구의 생각은 단순했을 것이다. 먼저 나 자신의 모순부터 극대화시키면 다른 사람들이 발 밑으로 기어들어와 체제를 떠받들어 주겠지. 기술문명, 자본주의, 물질중시, 심지어는 종교에까지 이런 모순이 뿌리 깊게 박혀있다. 도대체 예수 그리스도가 왜 십자가에 못 박혔다고 생각하는 것인가? 제국을 유지하기 위해서야, 아니면 해체하기 위해서야? 로마 황제의 이름으로 벌하고, 로마 황제의 이름으로 용서하니 천황도 항복선언문에서 그대로 따라했을 뿐이다. 기독교인들은 반성할지니, 예수 그리스도가 로마제국에 죄를 범한 것이 하나도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황제한테 머리를 조아려 용서를 받았다는 사실이다. 도대체 인간이 왜 죄인이라는 건데? 이게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 종교야? 십일조를 통해 풀려진 유동성을 회수하는 것이 교회의 사명이야, 아니면 기업의 사명이야? 이러니 일본도 머리 동동 두드리며 자학하다가 서구의 모순을 깨닫고 사관을 수정했지.

    그로부터 진리를 알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남의 머리 위에 올라가 눌러앉는 나쁜 풍조가 생겨났던 것이다. 이 권리를 놓고 지난 2,000년 동안 다투다가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치르고 외계인과 복제인간마저 인류의 형제로 받아들이는 의식을 치렀지. 한데, 그 어떤 과학자도 진화론이 진실인지, 아닌지 확신할 수 없는 마당에 교황청부터 가설에 대한 신의 판단을 내리고 있으니, 보다 많은 지식을 알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남을 노예로 부리려는 못난 사람들 아닌가? 이 모순으로부터 갈라지고, 갈라져서 나뭇가지의 끝에 가서 멈춰있는 게 서구 문명이다.
    누가 이브에게 사과를 주었는가? 판도라의 상자는 누가 열었지? 그들 자신이 브라만 계급이요, 영어를 통해 인류를 노예로 부리려는 자들인데, 카스트제도를 뿌리 뽑고 민주주의를 선물해 주었다고 자랑할 수 있을까? 도리어 극도로 끌어올린 한 점을 보고 세상 전체가 춤을 추는 중이다. 'ㄱ'자 모양으로 이루어진 불안한 기단부에 맞춰 노예로 자리매김 하는 대신, 원래의 'ㅁ'자 모양에 맞춰 인민 스스로가 빠진 자리를 채워넣으려 하기 때문이다. 체제 위에 눌러앉은 자들은 이것을 막을 수 없고, 막을 필요도 없다. 상층 피라미드의 입장에서 보면 군림한 자신들의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대신 전체 피라미드 입장에서도 파국의 가능성이 한층 높아지는 셈이지. 원래 네 개의 작은 피라미드면 충분할 것을 지금은 다섯 개의 작은 피라미드를 합치지 않고서는 안정된 구조를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 바로 이것이 서구 자신이 초래한 세계인구폭발의 모순이다.

    그들은 여기에 대해 아무런 책임도 없다고 발뺌할지 모른다. 금융으로 세상을 묶어버리고, 나쁜 본을 보이면서 온갖 악덕을 행해도 남들이 못 본 척 하면 그만 아닌가? 대책 없이 아이를 낳고 죽여대는 미개한 사람들이 문제지, 시민복지를 위해 낙태병원을 운영할 줄 아는 똑똑한 사람이 문제는 아닌 것이다. 어차피 누군가 죽어야만 숨통이 트이는 이상 가장 똑똑한 사람이 판단을 내려줘야 할 것 아닌가? 그럼, 미개한 사람들도 사람인 이상 스스로 생각하겠지. 저들이 한 손에 성경, 한 손에 원자폭탄을 들고 서로를 심판하고 있으니, 우리 역시 같은 무기를 손에 쥐면 저들을 심판할 수 있지 않을까?
    지금 서구문명의 전체 사관이 시작부터 잘못되어 있기 때문에 세상이 폭발 지점으로 달려가는 것이다. 악덕을 수출하여 자신의 위치를 끌어올리는 체제의 모순이 왜 문제가 되는지 아직도 모르지. 그럼, 인디언의 방식으로 관리하면 자자손손 평안할 것을, 아메리카라는 보물창고를 왜 200년 안에 개발을 끝내고 인류가 자멸해야 하는데? 멕시코 친구들이 왜 흥분해서 뛰어다니고 있는지 모르겠어? 존재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았던 인디언을 죽여가면서 텍사스로 돌진한 것이 프론티어 정신이라면, 멕시코 사람들 입장에서도 같은 논리가 성립하는 것이다. 이것을 방벽이나 힘으로 억누를 수 있다고 보는가?

    상식적으로 말도 안 되는 발상이라고 생각할지 모른다. 하지만 이것이 믿을 수 없는 현실이다. 베이비붐 세대의 인구폭발이 전쟁 직후에 벌어진다는 사실, 지난 세기에 혁명과 기술과 교육 등 모든 수단을 동원했음에도 불구하고 파국이 예정되어 있다는 사실은 이를 방증한다. 면적 9만㎢에 불과한 대한민국이 인구 5천만에서 균형이 맞았는데, 서구의 사관에 따르면 러시아나 캐나다에는 얼마나 많은 인구가 들어차야 한다는 거야? 지식으로 누군가를 지배하려 하기 때문에 이런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고!
    물론 힘 없는 대한민국을 희생양 삼아 당분간은 체제의 위기를 넘길 수 있겠지. 하면, 그 다음에 서구는 중국의 인구를 반으로 갈라 미국에 맞추려 하는가, 아니면 미국의 땅을 반으로 갈라 중국에 맞추려 하는가? 아프리카의 자연이 개발되어 유럽과 같은 무력을 갖추지 않고서는 유럽 자신의 탐욕을 억제할 수 없을 것 같지? 그래서 너네가 미쳤다는 것이다. 자신의 탐욕에 맞춰 남을 재단하려 하고 있으니까. 폭발 지점으로 몰고간 뒤에 하나님의 이름으로 구해주면 뭐해? 애초부터 그 반대로 문제를 풀었어야 할 것을! 그 끝 점에서 후퇴할 것만 종용하는 게 서구식 사관이다. 모순을 모순으로 풀었기 때문에 도달한 당연한 결과이기도 하다.

    서구가 동양에 대해 착각하는 부분이, 원래 동양의 왕권모델도 붕괴의 위기는 내포하고 있지만, 시민사회 모델에 비하면 붕괴 속도가 훨씬 더딜 뿐만 아니라 자체로 모순을 해결하는 기제가 내포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유교가 혁명의 정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사실 몰랐지? 왕은 그저 껍데기이지, 백성이 으뜸이란 말야. 껍데기를 버린 주체가 백성이요, 버려진 껍데기를 모아 한정된 범위 안에서 체제의 모순을 조정하는 게 왕의 할 일이다. 그런데 서구는 왕의 덕부터 버리고 나더니, 거꾸로 모든 사람들을 왕의 자리에 앉히기 위해 체제를 운영하고 있잖아. 백성들 사이에서 모순이 폭발적으로 생겨나지 않을 수 없다. 지금 서구의 논리에 따르면 먼저 모든 사람들한테 원자폭탄 제조법부터 가르친 뒤, 시장질서나 민주적 선거절차에 따라 폭탄을 어디에 쏟아부을지 결정하지 않고선 개인의 자유도 이룩될 수 없는 거라고.
    서구는 그저 겉으로 보여진 동양의 모델에, 자본주의와 기술지배라는 통제의 모순을 더하여 시민 각자에게 누구를 죽일지 심판하는 일을 맡도록 했을 뿐이다. 그러니 피라미드의 꼭대기가 무섭게 위로 치솟아 올라가지. 이런 모델에서 누가 체제의 이름으로 옆사람을 죽이는 길을 택하겠나? 위기를 상층부로 전이시키면 체제도 막강해지고, 다른 나라로 전쟁을 수출까지 할 수 있는데. 유럽 내부에서 모순을 해결하지 못해 중동에서까지 살육의 혼란이 벌어지는 사태에 대해 큰 책임을 느껴야 할 것이다. 원자력발전소를 없애자고 먼저 말할 자격도 없는 것이고.

    더 이상 기술, 자본통제, 교육, 인민의 영웅적인 노력, 녹색성장, 심지어는 이념이나 전쟁을 통해서까지 인류가 당면한 이 위기를 풀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 또한 권력인 이상 체제 자신을 끌어올리지 않을 수 없고, 오늘 덮어버린 모순의 크기 만큼 내일 돌아올 파국의 크기 또한 커질 것이기 때문이다. 단 하나의 탈출구가 있다면, 그것은 인류가 여기까지 온 발자취를 목적에 맞추어 정리하는 것이다. 오직 그것에 비추어 스스로를 심판할 수 있을 때에만 자신에 대한 판단도 가능하지 않겠는가? 나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거울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역사이다. 그래서 일본이 던지고 있는 역사인식문제에 대해 깊은 흥미와 고마움을 느낀다.
    부디 서구는, 일본이 동양에 먼저 사과하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핍박하지 말아달라. 사과는 씨부터 시작해 껍질이 자라지, 애초부터 껍질이 있어 그 안으로 과육이 자라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가장 먼저 움직인 분들께서 달콤함에 취해 용기를 보이지 않는다면 내일 수십 억을 죽일 권한도 떠맡게 될 거라고. '최후의 심판'을 내릴 권한마저 손에 쥐고 싶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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