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적으로 가장 가까운 나라 일본이지만, 상관습에서는 한국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런 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일본에서의 사업이나 투자유치를 성공시키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일본은 1억 3천만 명의 소비인구를 가진 거대시장인 만큼, 저가품에서 고가품까지 다양한 틈새 품목이나 투자유치 요인이 자리 잡고 있음을 유념해 둘 필요가 있다.
한국기업들이 선택할 수 있는 일본진출을 위한 성공 전략은 크게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그 첫 번째는 일본기업과 제휴협력을 통한 공동 진출이다. 두 번째는 현지화를 통한 진출이다. 일본기업과 제휴협력을 할 경우 상대적으로 폐쇄적이고, 고비용구조인 일본시장의 특성상 초기진출비용 및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최근 일본기업의 한국기업에 대한 평가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일본 기업들은 엔화 강세, 높은 법인세율, 인건비 부담, 엄격한 환경규제, FTA 체결지연, 전력수급불안 등 소위 6중고(六重苦)를 겪고 있다.
또한 내수부진 등에 따른 경쟁력 약화를 타개하기 위한 일본 기업의 경영애로가, 새삼 이슈가 되고 있다. 엔저 진행으로 일본기업의 해외진출 가속화를 추진하면서, 부품소재를 중심으로 외부조달을 확대하고, 제휴협력을 통한 현지진출 또는 투자유치 가능성도 높다.
현지화의 경우, 일본시장은 단기 성과 위주보다는 장기적인 신뢰관계를 기반으로 단계별 진출이나 투자유치 전략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현지화 추진 기업은 준비단계, 정착단계, 성장단계, 성숙단계의 4단계별로 전략을 수립하여 일본으로 진출하거나 투자유치를 할 때만이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주요 경쟁국인 일본, 미국, 중국과의 비교설문조사 결과, 한국은 활기가 넘친다. 성장력이 있다. 장래성이 있다. 신규분야 진출에 강하다. 연구나 상품개발에 뛰어나다 등의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리고 일본으로부터의 대한(對韓) 투자는 전년 동기대비 195.9%로 크게 증가하여 2,637백만불(비중 37.1%)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한국기업은 전반적으로 글로벌한 비즈니스를 적극적으로 전개하는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등 대체로 호의적인 반응이다. 그 배경으로는 한국제품을 접해본 경험이 작용한 것으로 보이며 훌륭한 품질, 튼튼하고 저렴하다, 기술력이 뛰어나면서도 경쟁력이 우수하다는 의견으로 집약됐다. 또한 한국기업과 비즈니스 연관관계를 맺은 경험도 좋은 이미지를 주는 것으로 분석 된다.
투자유치는 유형별로 합작투자형(690.0%↑) 및 직접투자형(114.2%↑) 모두 대폭 증가추세이며, 한국의 대일본 적대감, 정치적 불안 심리 등으로 합작투자를 선호하는데다 한국 국내시장 확보를 통한 안정적인 투자를 제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EU, 한-미 FTA 발효에 이어 한-중FTA 협상 등 FTA 네트워크 확대에 따른 우호적인 투자환경 조성으로 미・EU・중국 등 거대경제권 진출 목적기업들의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이는 중국, 동남아와 비교한 한국의 투자매력도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기업의 해외진출은 지식, 기술 산업으로까지 확대, 중국리스크가 커지고 있다. 그 이유는 중국의 인건비가 매년 15%이상 상승하고 있는데다, 기술유출 우려 등으로 최근 투자매력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그러다보니 지진, 홍수 등 자연재해로부터 다소 안전한 한국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주목할 만한 것은, 일본 진출이라는 측면에서 2010년부터 '한류'붐으로 인해 일본소비자들의 한국에 대한 호감도가 상당히 개선되었다는 것이다. 이같은 호감도는 한국제품에 대한 이미지로 연결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투자유치는 일본에 비해 높은 시장 성장가능성, 낮은 전기요금과 법인실효세율, 원화약세 및 대외개방효과 등의 경쟁력을 보유하는 등, 일본과 비교한 한국의 입지경쟁력이 상승하고 있는데다 최근 첨단제품 생산기지 및 연구개발 거점설치, 서플라이 체인 재구축, 기업 간의 제휴강화, 전력불안해소를 목적으로 하는 한국투자가 증가추세에 있다.
또한 세계 최대시장인 중국, 일본에 가장 근접하며, 맞춤형 우수인력 확보가 용이한데다 상대적으로 노동임금이 저렴하고, 양질의 풍부한 공업용수 공급의 용이성, 저렴한 산업용지 공급 가능, 자연재해로부터 안전한 점 등의 한국 투자유치 장점이 있다.
하지만 최근 독도, 역사교과서, 과거사문제 등 한·일 관계 악화가 지속되면서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한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는 실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기업이 일본시장 진출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가격, 품질, 구매층 등의 여러 가지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며, 일본기업의 한국 투자유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투자유치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키며 일본의 상관습 이해를 통한 접근방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