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트위터 사용자가 올린 사진 몇 장이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어 화제다. 일명 '은하수 양갱'이라 불리는 이것은 교토 시치죠간슌도에서 만들어진 화과자로 알려져 있다.
한국의 네티즌들은
"먹을 수 있는 거 맞아?"
"너무 예뻐서 못먹을 것 같다".
"어디서 파는 거예요? 한국에서는 못 먹나요?"
"헐. 진짜로 은하수네. 엄마가 먹는 걸로 장난치지 말랬는데."
등의 반응을 보였다.
▲ 교토 시치죠간슌도에서 만들어진 화과자 ©온라인 커뮤니티 | |
교토의 한 화과자 점에서 해마다 칠석(7월 7일)이 되면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것을 기념하여 은하수 모양의 화과자를 만들어 시판하는데, 이것이 큰 인기를 끌게 되면서 주변 교토 화과자점들까지 하나 둘 동참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각자 개성있는 은하수 화과자를 만들어 선보이자 인기가 폭발한 것.
또한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하는 7월 무렵이면, 교토의 화과점들은 청량감을 느끼고자 한천(우뭇가사리에서 추출한 묵 형태의 천연재료)을 이용한 투명한 화과자를 만드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팥 앙금 위에 천연색소를 가미시켜 각기 다른 색의 한천 반죽을 층층이 쌓아 밤하늘을 만들고, 흰 깨나 금가루를 이용하여 별 모양을 만든다. 바로 이것이 ‘은하수’ 화과자다.
교토의 화과자(和菓子)는 왜 유명할까?
▲ 교토 시치죠간슌도에서 만들어진 화과자 ©온라인 커뮤니티 | |
교토는 한국의 경주에 해당하는 일본 전통문화의 보고이다. 8세기 경에는 교토를 수도로 헤이안 시대가 열렸는데, 불교를 비롯한 당 나라 문화가 수입되면서 일본 문화가 크게 번성했다.
이 무렵 함께 들어온 것이 당 과자로, 이후 일본 과자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당과자는 장기간 보존을 위해, 양의 기름을 이용해 굳혀 만든 양갱과 불을 이용한 월병이 있었다.
반면 일본인은 양의 기름 대신 한천을 이용해 점성이 있는 과자를 만들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지금의 화과자와 가장 유사한 형태를 띠고 있다.
9세기 초에는 중국에 유학을 다녀온 학승으로부터 차 문화가 유입되면서 일본도 교토 귀족들을 중심으로 다도문화가 성행하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차의 등장과 함께 이와 곁들여 먹는 다과(茶菓) 문화가 발전하게 된다. 쓴 차의 맛을 중화시키고자 과일을 이용한 단과자가 유행한 것이다.
과자(菓子)의 菓가 과일 과인 이유도 차에 어울리는 단맛과 감칠맛을 얻기 위해 만드는 과자에 과일이 많이 들어갔기 때문이다. 또한 화과자의 모양이 복숭아같은, 주로 과일모양으로 만들어진 이유도 있다.
덧붙여 흔히 화과자하면 꽃모양의 과자(花菓子)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우리가 일본 문화를 와문화(和文化)라 부르듯이, '화과자'란 말은 그저 단순히 ‘일본과자’라는 뜻에서 화과자(和菓子)라고 부를뿐 다른 의미는 없다.
그런가하면 일본의 다도문화가 발전한 것은 그윽한 차맛도 차맛이지만, 차와 화과자의 기막힌 조화도 한몫했다고 할 수 있다. 차의 부흥기로 불리는 12세기에, 승(僧) 에이사이(榮西)가 송(宋)의 말차(抹茶)를 일본에 전한 것이 그 시작이다.
이때부터 ‘차는 약이다'라는 풍조가 일면서 큰 인기를 얻었다. 지금도 대부분의 교토 화과점에서는 화과자의 단맛과 어울리는 차로, 씁쓰름한 말차를 함께 권하고 있다.
에도시대에 이르러서는 설탕의 보급으로 화과자에도 꿀이나 엿, 과일 대신 설탕을 넣은 화과자가 등장하기 시작한다. 설탕을 사용하게 되면 과일을 넣었을 때보다 화과자의 보존기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당시 화과점의 선호도가 절대적이었다. 또한 차의 인기와 함께 화과자도 덩달아 발전을 거듭했다.
화과자는 불이나 기름을 거의 사용하지 않아 느끼하지 않고 산뜻한 맛이 일품이다. 전통적인 방식의 화과자들은 나무판안에 한천반죽과 앙금을 채워 넣어 약식처럼 찍어 내는 방법을 취하거나, 만두처럼 손으로 빚어 내는 방식을 고수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양과자와 커피 셋팅에 대한 일본인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화과자의 인기가 주춤한 상태다. 교토에 자리잡고 있는 화과자점들은 모두 오랜 전통을 지닌 가게들인만큼, 뛰어난 맛과 화려한 모양을 자랑하며 관광객들의 눈과 입을 사로잡는다.
그러나 일본 젊은이들의 외면은 그들에게도 큰 고민거리다. 때문에 젊은이들의 시선을 끌면서 구미를 당기게 하는 신 메뉴 개발에 늘 골몰한다. 그런 노력의 일환으로 탄생한 것이 바로 ‘은하수’ 화과자다.
교토에서 6대째 화과자를 운영하고 있는 키노시타 요시마사씨는, 한 방송사와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은 말로 전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가게를 운영하는 방침은 80%의 전통, 20%의 혁신이예요. 그것을 잘못해서 혁신이 30%가 되면 망하게 돼요. 가령 20%가 넘어서 30%, 40%가 되면 우리의 전통적인 가게는 사라지고 전혀 다른 새로운 가게가 돼버리는 거죠.“
그렇다고 전통 화과자점들이 일본젊은이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게을리 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상호간의 소통과 홍보의 한 방법으로, 옛방식 그대로 화과자 만드는 비법을 학생들과 관광객들에게 가르치고 있다.
관광객들의 경우, 유명 화과자점에 사전 예약을 하고 소정의 비용을 지불하면, 직접 전통방식으로 화과자를 만들 수가 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이 손수 만든 화과자를 집으로 가져갈 수도 있다.
한편 한국에 화과자가 들어 온 것은 일본 식민지 시대인 1910년 경부터다. 당시 한국에 살고 있는 일본인들이 만들어 팔기 시작했는데, 그때는 단맛이 너무 강해 한국인은 잘 먹지 않았다고 한다.
요즘 한국 백화점에서 팔고 있는 화과자는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단맛을 줄여 만든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한국인들이 화과자를 먹을 때 차를 함께 마시는 습관이 익숙치 않은 연유도 있다. 일본에서라면 달디 단 화과자와 씁쓰레한 차맛의 궁합이 기가 막힌 조합을 이룬다고 모두들 알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아직 시기상조인 것 같다.
하지만 바라 보는 것만으로도 너무 아름다워 먹기가 아까운 '은하수' 같은 화과자는, 비단 차가 없다 하더라도 그 한가지 만으로도 만족하며 맛있게 먹을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