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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베 "新담화, 과거 담화 계승" 우려는 여전
아베, 무라야마·고노 담화 이은 새 담화에 대해 언급
 
이지호 기자

"지난 전쟁에 대한 깊은 반성과 함께 적극적 평화주의를 추구하겠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5일, 미에 현 이세 시에서 새해 맞이 기자회견을 열고, 전후 70주년를 맞이해 발표되는 '아베 담화' 내용에 대해 언급했다.

 

아베 총리는 올해 8월 15일 일본의 종전기념일에 맞춰 무라야마, 고노 담화를 이어갈 전후 70년 담화를 발표할 예정이다. 아베 총리는 이 담화에 대해 "지난 전쟁에 대한 반성, 전후 평화국가로서의 발걸음, 그리고 아시아 태평양 지역과 세계에 어떠한 공헌해나갈 것인지, 지혜를 모아 생각을 적어나가겠다"고 언급했다.

 

▲ 아베 신조 일본 총리     ©JPNews

 

아베 총리는 전후 70년간에 대해 "일본은 지난 전쟁에 대한 깊은 반성과 함께 오로지 자유롭고 민주적인 국가를 만들어왔다. 아시아 및 세계의 평화와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공헌해왔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이날 "적극적 평화주의의 깃발 아래, (일본이 국제사회에) 한층 공헌해야 한다. 그 명확한 의사를 세계에 발신하고 싶다"고 언급, 새 담화를 통해 이 같은 일본의 기본자세를 밝히겠다고 언급했다.

 

아베 정권은 '평화와 안전은 우리나라 한 나라로는 확보될 수 없고, 국제사회 또한 일본이 평화와 안정을 위해 한층 적극적인 역할을 하길 바란다'는, 이른바 '적극적 평화주의'를 내세워 집단적 자위권 행사의 필요성을 주장해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도 적극적 평화주의를 언급하며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 행사 용인에 대한 '명분'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나선 것이다.

 

집단적 자위권은 자국이 공격당하지 않아도 동맹국이 공격당했을 때 상대국에 반격을 가할 수 있는 집단안보 개념으로, 이를 용인했을 때 일본의 평화헌법이 무색해진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많다.

 

아베 총리는 이날, 집단적 자위권 행사용인 구체화에 대해 "국민의 생명과 행복한 삶을 단호히 지켜나가겠다. 이를 위해 새로운 안전보장법제를 정비하겠다"고 언급했다.

 

◆ 아베 "새 담화, 과거 담화 계승", 우려는 여전

 

옛 강했던 제국주의 일본에 향수를 느끼는, 일본 극우 인사 특유의 감성을 지닌 것으로 알려진 아베 총리가 무라야마, 고노 담화를 대신할 새로운 담화를 낸다는 사실에 많은 이들이 우려의 시선을 가지고 있다.

 

새 담화가, 식민지 지배와 침략을 인정하고 아시아인들에 고통을 준 데 대한 반성과 사과를 나타낸 무라야마 담화, 위안부 문제에 대한 반성과 사과를 담은 고노담화 등 과거사 관련 기존 담화를 무력화시키거나 희석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아베 총리가 새로운 담화에 대해 언급하는 것을 종합해보면, 과거 반성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전후 일본의 평화적 행보를 강조하려는 인상이 강하다.

 

아베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전후 50년의) 무라야마 담화를 포함해 역사인식에 관한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할 것"이라고 표명했으나, 우려는 한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여전히 남아있는 상황이다. 아베 담화로 인해 도리어 한일, 중일간 역사 문제가 더욱 크게 불거질 가능성도 있다는 우려가 여러 언론을 통해 나오고 있다.

 

이러한 우려는 미국 정부도 마찬가지인 듯 보인다. 

 

미국 국무부 젠 사키 대변인은 5일 정례기자회견에서 8월 발표되는 아베 담화에 대해 "지금까지 무라야마 도미이치 전 총리와 고노 요헤이 전 관방장관의 (담화를 통해 밝힌) 사죄가, 이웃국가와의 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일본이 계속해서 주변국과 평화적인 대화를 통해 역사에 대한 현안을 해결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아베 담화가 무라야마, 고노 담화를 계승하길 바란다는 뜻을 나타낸 것. 미국 정부의 이같은 반응은, 아베 담화가 과거사 문제를 악화시키지 않을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로도 풀이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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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5/01/06 [11:46]  최종편집: ⓒ jpnews_co_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전쟁에서 패자라서 ㄷ ㅏ 뒤집어쓰다보니까. 111 15/01/07 [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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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놈이 없던것도 있는것처럼 왜곡 조작으로 악마로 만들어놓아서이지..


일제 시대때 문학작품들봐봐.........
B사감과 러브레터 1925년 현진건 작품이야.. 제목부터 느껴지지 않냐??
그외에 1921년 술권하는 사회 , 운수좋은날 ..
1948년 출판이긴 한데 사랑방손님과 어머니.....
. 배경은 일제시대거든...따지고보면...
일제 시대에 나온 문학작품들 소설이든 시든..... 솔직히 어찌보면 요즘세상보다 차라리 나은것도같다는 생각도 들만큼 여유로워 보인단말이지..

문학작품이라는게 시대를 왜곡할수 있을꺼 같애?? 절대 안되... 왜
??저건 역사기록물이 아니라
누군가 보라고 상업적으로 내놓은 출판물인데.. 공감이 전혀 안가면 어떻게 인기를 끌겠어?
최남선이니... 이상이니... 그사람들 작품보면...
당시 시대상이 대충 나오는데..
누군가 보라고 상업적으로 내놓은 출판물인데.. 공감이 전혀 안가면 어떻게 인기를 끌겠어?

신분제도폐지되어 그당시에 노예엿던 천민 등은 만세불럿다고 하지
..
..... 당시에 사진도 찍고 했을텐데..
유관순 열사 얼굴이라고 영정 그림..봤어? 없다.



우리 백성들봐봐... 양반들빼고.. 대부분 집도 절도 없고 심지어 이름도 없는데

동양척식주식회사..땅뺏어갔다고?? 그래.. 누구땅???? 그 잘난 양반들이 백성들꺼 뱃은거.. 그거 뺏어서 뭐

일본에 들고 갔겠어?? 그걸 이스라엘 게토마냥... 같이 공동경작해서 나눠쓰게 했던거거든...

우리는 동양척식회사 악명이라고만 알지... 백성들한테 밥먹게 해준데라는건 잘 모르잖아

그러니까.. 웃기거지... 백성들 입장에서 봐봐.. ㅈㄹ 개떡같던 왕 업어졌고.. 양반제도 천민제도 즉 신분제도
없어지고.. 또.... 이름가질수있지.. 여자들은?? 여자들도 밖에 나오고 학교도 다닐수 있고...
연애도 할수있고.......
하루죙일 일해도 땡전한푼 손에못쥐던 사람들이 설렁설렁일해도 먹고 살만해지는데....어떻겠어?

이건 뭐 근대화론을 떠나서 그냥 인간 삶 그 자체가..완전 바뀐거잖아...

근데 ㄱ그냥 냅뒀으면 고종이 , 흥선대원군이 알아서잘했을꺼라고. 쯔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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