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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이 고질라를 좋아하는 이유
 
김봉석 (문화평론가)
얼마 전 열린 일본영화제에서 가네코 슈스케 감독의 <가메라> 3부작이 상영되었다.
 
거대한 거북이 괴수가 등장하는 <가메라> 시리즈가 65년에 처음 만들어졌을 때는 아이들 용의 싸구려 괴수물이었지만, 가네코 슈스케가 95년부터 만든 '헤이세이 가메라' 3부작은 걸작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고질라 시리즈에 버금가는 명성을 얻었다.

사실 괴수물이 주류 장르로 취급받는 나라는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할리우드판 <고질라>가 만들어지고, <킹콩>이 엄청난 히트를 한다 해도 그건 특수한 경우일 뿐이다.

판타지영화에 용이 등장한다고 해서 괴수물이라고 하긴 힘들고. 다만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일본에서는 괴수물이 주류 장르라고 할 수 있다. 80년대 이후로는 현저히 인기가 줄어들었지만 일본의 <고질라> 시리즈는 국민적인 영화였다.
한때 중단되긴 했지만 꾸준히 28편의 고질라 영화가 만들어졌고, 영화 속에서 고질라와 싸웠던 괴수들이 큰 인기를 얻으며 독자적인 영화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조연이었던 모스라도 따로 시리즈가 되었다.

굳이 괴수물만이 아니다. 지금도 일본에서는 다양한 전대물과 함께 <울트라맨> <가면 라이더>의 최신 시리즈가 tv 방영되며 간간히 극장판도 만들어진다. 괴수물을 포함한 특수촬영물은 여전히 일본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일본에서도 특촬물이 아이들용에 불과하다는 편견은 있다. 고무옷을 입고 등장하거나, 현란한 의상을 입고 변신을 하고 합체를 하는 전대물이 조금 유치해보일 수는 있다.

하지만 일본의 오타쿠들은 <울트라맨>이나 <가면 라이더> 등 유치해보이는 특촬물에서 새로운 의미를 읽어내며, 특촬물 자체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는 데 성공했다. 아이들 용인 것은 맞지만, 그냥 웃어넘길 수만은 없는 고유한 장르가 바로 특촬물이다.

▲ 고질라 포스터     

게다가 고질라가 일본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괴수가 된 것에는 분명히 사회적인 이유가 있다. 일본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핵폭탄의 참상을 겪은 나라다.

그리고 이전부터 지역적 특성으로 지진과 화산, 태풍과 화재 등 심각한 자연재해를 수없이 경험했다. 가혹한 자연환경 덕에 일본은 '신'에 대한 극단적인 두려움을 가지게 되었고, 자연재해가 곧 신의 분노이자 신 그 자체라는 의식을 타 지역보다 강하게 가지게 되었다.

또한 원시종교인 애니미즘에 기초한 신도가 여전히 위력을 발휘하고 있는 현대국가이기도 하다. 고질라는 단순한 야수나 괴수가 아니다. 할리우드영화에서 괴수가 나올 때는 주로 문명과 야만의 대립으로 묘사한다.

외부에서 온 야만의 침략자가 도시를 유린하고, 인간이 그것을 퇴치하는 식으로 진행되는 것이다. 또는 과학 문명의 부작용으로 만들어진 괴수가 파괴를 하다가 종말을 맞거나. 이처럼 서구에서 괴수는 주로 외부의 침입자로 묘사된다.

고질라도 외부에서 오는 것은 맞지만, 그 이유는 인간이 잘못을 했기 때문이다. 고질라가 나타난 것도 원폭의 실험 때문이라고 영화에서 묘사된다. 인간의 잘못 때문에 등장한 고질라는 도시에 와서 모든 것을 부수고는 유유히 떠나간다. 태풍이나 지진처럼, 인간에게 엄청난 피해를 입히지만 악의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래서 외계에서 침입자가 올 때, 고질라는 그들과 싸우는 존재가 된다. 여전히 도시에서 싸우고 모든 것을 파괴하지만 그것은 어쩔 수 없는 파괴일 뿐이다. 조금 과장하면 파괴가 있어야만 창조도 있는 것이다.

고질라는 지금 잘못 나아가고 있는 인간의 문명을 파괴하기 위하여 나타난 신적인 존재인 것이다. 1954년 <고질라>가 처음 만들어질 때의 어원은 고릴라와 쿠지라(고래)를 합성한 것이라고 한다. 그런데 고질라를 영어로 쓸 때는 'godzilla'가 된다. 이름 자체에 'god'이 들어간다.

일본인이 고질라를 좋아하는 것은 그들의 사회, 역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일본의 신은 그들과 가까운 존재이면서도, 그들에게 언제든지 피해를 안길 수 있는 존재다. 그래서 일본인들은 신을 달래기 위해 마츠리를 하고, 수많은 신을 모두 섬기면서 살아가는 것이다. 친근하면서도, 두려운 존재로서. 그런 점에서 유독 일본에서 괴수물이나 요괴물이 인기를 얻는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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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09/11/16 [19:14]  최종편집: ⓒ jpnews_co_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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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글을 쓰지 않는 것이 어떠신지... sursursur 09/11/18 [19:09]
일본인들이 매해 신년 신사 참배를 하고
무슨 일이 있을 때마다 신사를 찾으며 기원한다지만
그걸 카톨릭이나 부디즘처럼 종교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들이 과연 얼마나 될까요?
외국인들 특히 일본인들이 한국에 대한 인상에서
한국은 유교국가다 - 라고 느낀다지만
그들이 느낀 것은 나이가 많은 사람이 나이 적은 사람에게 함부로 해대는 것이 버젓이 통용되고 납득되는 문화라는 얘기일 뿐인데,
이건 전전의 일본인들에게도 낯설지 않은 사회풍경이었지만
그렇다고 전전의 일본인들을 유교적이라고 규정짓지는 않는다.
한국인들은 군대 문화, 병영 문화로 해석하지만
일본인들은 유교 문화로 해석한다는 그 현격한 차이점은
전자는 그 속에서 살고 있고 일상속에서 그 문화의 의미를 뼈저리게 느끼고 있는 반면
후자는 외관상 드러난 특징들을 그럴싸한 해석의 조합으로 묶어내는 스쳐가는 외부인의 입장에 있는 까닭이다.
혼잡한 종교 행태를 보고 일본인들을 애니미스트라고 하기는 쉽고
고대 이집트의 어지러운 다신교를 떠올리기도 간단하겠지만
기독교적인 종교인의 입장에서 타종교를 판단하는 오류가 역사적으로 만만찮았고 여전히 현재도 진행중이라는 것을 염두에 둔다면
그런 섣부른 판단을 내리는 건 베네딕트 시대에나 통용되는 것으로 충분할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해석에 기대어 영화 장르를 해석하다니...
쓴 사람은 자신이 만들어낸 그럴싸함에 조금은 흐뭇했을 지도 모르지만
읽는 사람으로서는 읽었다는 사실 자체가 짜증스럽기까지 하다. 수정 삭제
sursursur님께 유네네 16/10/01 [20:15]
일본 문화를 이해할 때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가 '자연'인 것은 맞습니다. 이것은 확실한 사실입니다. 종교적 이유로 신사참배, 신사를 찾아 기원하는 그 DNA가 바로 바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어쨌든 밀레니엄시대의 일본의 고질라는 점점 자연재해 현상과 연관이 되어갑니다. 자연과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다는 것이지요. 점점 다양화되기에 다양한 해석이 나올 수 있지만, 위 글이 전혀 터무니 없는 해석이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병영문화, 군대문화와 더불어 유교문화를 아직까진 벗어났다고 볼 수 없듯이 말입니다.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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