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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로다 "도요타 실패에 한국 쾌감 느껴"
도요타 리콜, 한국언론 대량보도...일본에 대한 저항 깔려 있어
 
박철현 기자
일본 몰락에 한국이 쾌감을 느낀다?!
 
도요타 자동차의 실패를 한국언론이 대거 보도하면서 쾌감을 느끼고 있다는 기사가 <산케이신문>(2월 5일자)에 실려 주목을 끌고 있다.
 
산케이신문 서울지국장 구로다 가쓰히로 씨가 쓴 이 기사는 "도요타 실패, 한국에서 대거 보도"라는 큰 제목과 함께 "일본의 몰락에 쾌감, 한국차에 찬스 도래, 해외 진출에의 교훈"이라는 소제목이 달렸다.
 
구로다 씨는 이 기사를 통해 도요타 자동차의 대형 리콜 소동을 한국언론들이 크게 보도하면서 "한국내에 리콜 차량은 400대만 해당하는데도 자국의 문제인양 특집기사로 다루고 있다"고 한국의 보도행태에 고개를 갸웃거렸다.
 
"도요타 자동자의 대량 리콜 문제에 한국이 이상하다고 할 정도로 지대한 관심을 쏟고 있다. 한국 매스컴들은 1면 톱기사는 물론 1개 지면을 통째로 할애한 특집기사를 연일 내 보내고 있다. 한국의 '피해'는 미국에서 수입한 불과 400대 정도에 지나지 않았음에도 마치 자국의 문제인양 다루고 있다. 뉴스량만 보면 일본보다 훨씬 많다."
 
이어 구로다 씨는 이런 한국언론의 보도자세가 "쾌감에서 비롯됐다"고 단정했다.
 
"일본에의 강한 저항, 경쟁의식에서 '일본의 실패'를 환영하고 그 속에서 쾌감을 느끼는 특유의 대일감정이 이런 보도배경에 존재한다. 또한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판매량을 늘려가고 있는 한국입장에서 본다면 도요타의 실패 및 후퇴는 곧 '한국차 점유율 확대에 절호의 찬스'로 보는 기대감도 있다."
 
구로다 씨는 "도요타의 실패를 타산지석으로 삼자는, 이른바 교훈의 의미도 한국 보도의 배경에 있다"고 분석했다.
 
▲'도요타  실패' 한국에서 대량 보도 라는 타이틀로 '일본 몰락에 쾌감', '한국차에 호기 기대' '해외 진출 교훈'이라는 소제목이 달려있다.     ©산케이 신문 2월 5일자

그는 3일자 <조선일보>에 실린 "일본과의 경쟁의식에서는 도요타 본사의 사사키 신이치 부사장이 기자회견에서 부품의 원가삭감 문제와 관련해 외국기업, 특히 현대자동차와의 경쟁 때문이다"라는 기사를 소개하면서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도요타는 한국 자동차 메이커 '현대'를 라이벌로 보고 있다는 것이다. 벌써 미국시장 1월 점유율을 보면 도요타가 16% 떨어진 반면 한국 자동차는 13% 올랐다는 뉴스가 크게 보도되고 있다."
 
구로다 씨는 도요타 뿐만 아니라 일본항공(jal)의 재생문제, 세이부 백화점(유락쵸점)의 폐쇄 등을 거론하면서 '난파선 사이렌에 잠못드는 일본열도'(한국일보, 2월 2일자), '일등신화에 빠져 품질저하 - 일본주식회사 추락'(한겨레신문) 등의 한국발 기사를 소개했다.
 
"이런 '일본열도 침몰'이라는 식으로 일본의 '몰락'을 강조하는 (한국언론의) 보도를 다수 확인할 수 있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냉정한 일본 언론의 보도에 대해 '조용한 일본, 미국은 흥분 - 도요타 문제의 온도차'(중앙일보) 등 의외성을 지적하는 분석도 존재한다."
 
한편, 구로다 씨는 <동아일보>의 기사를 인용해 "도요타 문제를 자국(한국)의 교훈으로 삼아야 한다"는 의견이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


 

 

ⓒ 일본이 보인다! 일본전문뉴스 JP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입력: 2010/02/05 [11:50]  최종편집: ⓒ jpnews_co_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하하하... step on you 10/02/05 [12:23]
미친놈... 수정 삭제
... 10/02/05 [13:34]
구라다 수정 삭제
뭐 틀린말 아닌듯 거미 10/02/05 [14:01]
사실 묘한 쾌감은 있다.타산지석으로 삼아야할듯.일본 어떻하냐라고 하지만
그속에는 무너져라라고 하는 살짝 쾌감도 있습니다 사실 수정 삭제
구로다 아저씨는 독자 10/02/05 [14:20]
아직 애기군요..생각하는 수준이 낮아요.. 산케이를 통해 한국을 보는 독자들이 불쌍하군요. 수정 삭제
바보들... 나는바보 10/02/05 [15:08]
일부로 자극하는건데 그냥 무시하면되는거지...이런거에 흥분하고 산케이에 김치광고나 실어주고 그것도 완전 바가지쓰는 말도안되는 가격에... 여기저기 구로다 알바생이 너무 많아... 수정 삭제
쿠로다는 개새끼지만...... 꽃놀이패 10/02/05 [15:33]

이번 기사는 정확하게 쓴거 같은데?

1. 일본의 실패를 바라보는 국민적 고소함과 쾌감

2. 일본차의 내수시장 잠식 차단을 위한 현대차 홍보실의 노력'


이거 말고는 현재 대한민국 언론의 이런 과도한 보도가 설명되질 않는다. 딱히 지들이 취재한것도 아니면서 계속 미국언론 받아쓰기만 하고 있다.

'일본사례에서 배우기 위해서'는 개뿔이......



현대자동차 해외공장이랑 부품관리 실태에 대한 탐사보도 찌라시 한줄 본적도 없구먼 뭘....그냥 계속 수박 겉핥기 식으로다가 토요타가 망해간다는 걸 고소하게 바라보고 있는 수준이지.....



담주중에 딴지일보에서 이거 시원하게 디벼준다고 하던데 그거나 기대....



하여간......

병신 또라이지만, 괜히 서울지국장 오래하는게 아니구먼...

토요타 보도의 본질을 딱 짚었잖아? 수정 삭제
서울에 수십년 살면서 테러한번 안당하다니 마택 10/02/05 [15:37]
솔직히 틀린말은 아니지만 이사람은 항상 어감을 약간씩 비틀어서 일본에 한국 악감정을 심는다 서울에 살면서 이짓한지도 벌써 수십년째인데 아직도 테러한번 안당하고 잘 사는걸 보면 한국사람들은 속이 좋은건지, 깡이 없는건지 수정 삭제
맥을 제대로 짚었네요. fate 10/02/05 [15:42]
토요타가 한창 잘나갈때 우리나라 부품회사들이 줄을 서서 토요타에 들어갈려고 안간 힘을 쓰고 있었지요. 그래서 몇몇 부품이 채택되었을때 우리나라 모든 경제지 기사들이 이거슨 쾌거라면서 즐거워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거의 모든 경제지 기사들이 일본경제 망해라 송을 외치고 있지요. 수정 삭제
편리한 카테고리... sursursur 10/02/05 [16:42]
일본의 조갑제는 오늘도 바쁘다.
참 좋은 직업이다.
술 처먹고 주정 부리면 글 한 편이 뚝딱 만들어지니까.
도요타 차를 구입한 한국 소비자들은 한국인으로 보이지 않으시는 걸까?
이 지구상에 일본과 경쟁 사업체를 가지고 있는 국가가 혹시
한국말고는 없다고 간주해버리고 마신 걸까?
미국인들이 도요타 리콜 사태를 기사로 다루면 정치적으로 일본 때리는 짓이 되고
한국인들이 기사를 올리면 일본 안 되는 꼴이 고소해서 그런 것이라면
도요타의 어둠 어쩌니 하는 책을 써낸 일본인 넌픽션 작가는 그럼 매국노 카테고리에라도 들어가나?
중국애들이 다루면 반일 감정을 정부가 정규 교육에서 조장해온 결과라고 또 떠들어댈 건가?
독일을 위시한 유럽애들에게는 뭐라고 할까?
어서 빨리 흙냄새 맡으시는 것이 세상을 위해 좋은 일이 될 듯 하다. 수정 삭제
구로다 의견은 전형적인 일본인적 사고방식의 산물입니다 허참일본놈들 10/02/05 [18:41]
모든 것을 제 입장에서만 생각하는 일본인. 위키피디아 "waegu" 기사 작성시 경험한 것인데요. 조선시대 어느사람이 한 말 1건을 인용하며, 집요하게 왜구는 한국사람이라네요. 수정 삭제
구로다의 피해의식 10/02/05 [19:17]
대부분 한국의 도요타 관련 기사는 외신 번역입니다
외국에서 기사가 쏟아지니까 많아질수밖에 없죠
일본은 도요타의 압력으로 조용하겠지만.. 수정 삭제
한국 언론의 수준과 질이 정말 문제다 딱맞는말이네 10/02/05 [19:22]
언제나 그렇듯이 이 저질 한국 언론의 천박하고 사악한 기사에 한숨이 나올 뿐이고 그걸 읽고 쾌감을 느끼는 한국사람들이 불쌍하기도 하다. JAL, SONY, 에 일본 철도 간단한 사고난 거까지 거의 편집증 수준의 기사를 배설하는 한국 언론, 어느 나라 신문이 도요타 기사를 그 따위로 쓰냐? 미국 신문도 한국 언론처럼 쓰지는 않는다. 오히려 이런 문제가 글로벌 기업이라면 어느 회사에서나 일어날 수 있는 것으로 정치적 도구화될 경우를 우려하는 분석기사를 쓴다. 제대로 된 언론이라면 향후 한국 기업의 제품 문제가 자국 경제 부흥의 정치적 필요와 맞아떨어져 중국, 미국, 유럽 등에서 유사한 패턴으로 발전할 가능성에 대한 심층 기사를 써야지. 그리고 도요타가 지금 고생하고 있지만 그래도 도요타는 세계 최고의 기술과 품질을 자랑하는 훌륭하고 존경받을만한 기업이라는 것을 아는 사람은 다 안다. 포드나 현대처럼 비윤리적이고 더러운 기업도 아니야. 수정 삭제
아무리 옳은 말이라 해도 의도가 문제 10/02/05 [19:29]
그 말 속에 항상 악의가 담겨 있으면 당하는 입장에선 그 누구라도 열받는 거 당연합니다. 구로다 이 인간은 수십년 동안 한국에서 살다시피 했으면 미운정이라도 들었을텐데, 그의 언변에는 한국에 대한 오만한 우월의식만 보이는군요. 수정 삭제
그래 솔직히 쾌감을 느낀다... 아연 10/02/05 [20:36]
부정하진 않겠다..
근데 한국이 만약 대량 리콜 사태가 발생했다면
지들은 그러지 않을 것처럼 얘기하네ㅋㅋㅋ
그리고 잘못을 제공한 놈이 나쁘냐,
아님 잘못을 저지렸다고 지적한 놈이 더 나쁘냐??
일본이 좀 심하게 까인 거 같다고 생각이 들다가도
저놈 때문에 싹 가신다 말이지...
수정 삭제
어이 없는 자일세...대부분 일인들이 저 정도는 아닐거야... ... 10/02/05 [20:40]
하, 그녀석 할 수 없는 놈이구만, 제 놈이 그러니까
남도 다 그런 줄 아는 놈일세, 허우대는 멀끔한 것이
정말로 제말 마따나, 양두구육일세... 수정 삭제
이런 글을 쓴다는건 자신의 심리 대변 질투쟁이 구로다 10/02/05 [21:01]
한국이 안되면 쾌감 느껴해왔던 구로다의 심리를 그대로 대변해주는 것.
구로다가 얼마나 뼈가 시리도록 한국에 질투를하면서 사는 할아버지인지
알수 있다 수정 삭제
ano des 10/02/05 [21:28]
ano..구로다양반 현재 세계 탑뉴스가 도요타 리콜인데 이를 어쩌지
이놈은 한국밖에는 관심이 없어서 cnn도 안보나보네
으구 머리속엔 늘 한국에 대한 피해 망상증이 있는 일본 대머리 늙은이
이런게 일본기자라니
일본의 수치다
객관성이 없는 피해망상증에 차별주의자놈이 언론인이란다
일본의 언론 수준을 낱낱히 보여주는것
이런 응석좀 외국에도 좀 해보시지. 수정 삭제
일본의 도요타에 밉보이면 광고없어서 광고수주 10/02/05 [23:08]
최근 도요타자동차의 리콜 사태에 대해 일본이 유독 침묵으로 일관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고 아시안월스트리트저널(AWSJ)이 5일 보도했다.

이는 일본에서 도요타의 영향력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크다는 점과 관련이 있다.

우선 도요타는 일본에서 가장 큰 자동차 회사이다. 아키히토(明仁) 일왕,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수상을 비롯해 일본 국민 중 거의 절반이 도요타 자동차를 탈 정도다.

일본자동차판매협회연합회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에서 팔린 승용차 신차 중 48%가 도요타나 렉서스였다. 이뿐 아니다. 도요타는 업종을 불문하고 일본에서 가장 크고 영향력 있는 회사이기도 하다.

도요타 본사 뿐만 아니라 전국 지사, 계열사, 하청 회사 등을 합치면 도요타와 관련 있는 부동산 규모는 어마어마한 숫자로 불어난다. 도요타의 고용 인원은 일본에서 두 번째로 많으며, 일본의 거의 모든 잡지와 신문이 이 회사의 광고를 싣는다.

그런 만큼 미디어에 미치는 영향력도 막대하다. 일본 언론이 미국발 리콜 뉴스를 거의 보도하지 않는 것도 이와 관련이 있는지도 모른다. 도쿄 한 홍보대행사에 근무하는 요시카와 쇼이치씨는 "도요타는 일본 미디어의 주요 광고주"라며 " 일본 미디어는 큰 광고주의 문제에 대해 크게 떠들고 싶어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수정 삭제
맞는 말이네 닉틴 10/02/06 [00:13]
정확한 분석인데?
평소 일본 언론이 이런 문제를 민감하게 생각해서 그렇지,,
예전엔 여유로웠는데, 요즘엔 조금씩 불안하니깐 저런 자세로 나오는거지.
사실 저런 모습은 우리 언론에서 더 자주 보이는 모습이고.

아마 정부에서도 이런 내용을 강조하는 걸 좋아할테고.
G20의장국에 세계 시장 확대에 쫓아만 가던 일본과 맞먹는 입장이 된 거니깐.
수정 삭제
기사 떳네ㅋ 이 기사 읽어라 구로다 10/02/06 [00:21]
도요타 사태..일본이 조용한 이유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2/05/2010020501365.html 수정 삭제
뭐 어쩌라고? 806 10/02/06 [01:50]
성수대교
삼풍백화점 붕괴
대구 지하철 사건때
쪽국 언론들은 더하던데?
하여간 쪽빠리들은 지들 구린줄은 모른다....ㅉㅉㅉ 수정 삭제
구로다 이 양두구육아. ㅎㅎ 10/02/06 [03:23]
구로다 이 양두구육아. 한국이 일본의 몰락을 반기는 이유는 너희들이 제공한 역사와 지금도 지속되고 있는 은폐와 왜곡에 있음을 정녕 모르는 것이냐? 네 악의는 너를 더욱 비참하게 만들 것이며, 네 동족의 마음조차 도려내고 있는 것이다. 히틀러와 네 주군 덴노의 차이점이 무엇이냐? 왜 도조 히데키가 다 뒤집어 쓰고 죽었어야 하느냐? 너희 일본인들이 멋지고 아름답게 세상을 살았으면, 한국인이 왜 너희들을 싫어하겠는가? 수정 삭제
구로다 이 양두구육아. ㅎㅎ 10/02/06 [03:42]
구로다 이 양두구육아.
그리고 너희들의 하청해주고 피를 빨아먹히는 한국이, 일본이 망하면 동반으로 망하는데, 경제적으로 망하기를 바라겠느냐? 마음같아서야 너희들만 망한다면 쌍수로 환영할 일이다만...
그리고 너희들이 쌓아올린 국부라는 것이 한민족의 피를 빨아서, 한민족의 고통과 맞바꿈하여, 강탈과 덧칠로 도배된 너희들의 더러운 역사와 문화로 이루어진 것 아니냐? 아니냐? 수정 삭제
저는 가슴이 아팠지요... 메리아 10/02/06 [07:43]
토요타 보다 현대가 더 미운 세상이라.

겨우 현대와 싸울 기업이 두손을 들었으니...

외세의 힘이니 뭐니해도. 현대사회 소비자에겐 사실 전혀 연관 없는 얘기죠. 수정 삭제
산께이 ㅆㅂㄴㄷ 산께이 ㅆㅂㄴㄷ 10/02/06 [09:48]
여기 미국에서도 유럽에서도 온통 도요다 문제로 떠들썩한데, 산께이 심붕 보면, [조선만도 watch]라든가, [일본왕실 위크리] 같은 찌라시 수준의 기사들만 난무한다니까. 이런 신문이 존재하기에 일본은 몰락할 수 밖에.... [皇室ウイ 수정 삭제
구로다편집장의 생각의 깊이가 이 정도 밖에... kims2022 10/02/06 [10:15]
자동차생산 세계5위인 한국이 세계1위인 도요타의 리콜사태에 대해 왜 이렇게 관심이 많은 지는 굳이 말을 안해도 알수 있지 않을까!
꼭 그렇게 일본인이라는 티를 내며 글을 작성해야 하는지...
오히려 김연아 선수에 대해 강점과단점을 속속들이 파헤쳐 특집으로 방송하는 일본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우리의 이런 반응이 왜 이상한지 오히려 되묻고 싶고 일본의 반응이 왜 이렇게 조용할까 우리가 더 궁금하다
생각을 좀 더 해보면 알 수 있고 충분히 이해 가능한데....
깊이가 이 정도 일줄이야..... 실망스럽다 수정 삭제
흠.. 야누스 10/02/06 [10:19]
흠 한일간 세계시장에서 서로 경쟁하는것은 다 아는 이야기이고
첨담 기술분야에서 아직은 여러가지로 모자라는 한국이나
독과점으로 국내 소비자를 가볍게 보시는 자동차 메이커 입장에서는
아주 좋은 기회가 아닐까요?.. 기술이나 영업력이 못미치는
입장에서 언론을 이용한 융단폭격 수정 삭제
구로다는 무슨말만 하면 까이는 경지에 이른듯. 10/02/06 [12:25]
이번기사의 내용 자체는 맞는말 같은데 하도 쌓인게 많아서 무슨말만 하면 까이는 경지에 이른것 같아 불쌍하다. 수정 삭제
한국전쟁때 요시다 시게루가 외쳤죠 드레나이 10/02/06 [14:11]
이제 일본은 살았다, 하늘이 돕는다(天助)
타국 국민들이 전쟁으로 죽어갈 때 자국의 이익을 논하는게 엄연한 현실이지요
이미 포드, 현대 같은 다른 회사들은 도요타 차에서 갈아타면 천달러를 준다고 마케팅 하고 있습니다
한국인들이 고소해하는것 같아서 배아픕니까? 아마추어도 아닌데 뭘 그러시는지 ㅋ
60년 전에 일본 총리는 무릎까지 치면서 기뻐했는데 우리는 타국의 악재를 호기로 보면 안되나요?
고소해하든 말든 일본은 도요타 관리나 잘할 일입니다 애초부터 빌미를 주지 말았어야죠
약육강식의 논리는 당신들이 백년전부터 잘 보여주지 않았습니까? 수정 삭제
일본은 그럼.. 고구 10/02/07 [06:53]
한국이 잘못한것은 자기문제도 아닌되.. 보도하고 난리치는건 모냐?

한국의 나쁜 기사가 자기들과 아무런 관련이없으면서도 ..

교훈으로 삼아야 한다는 논조로.. 나쁜것을 좋와라.. 보도하는 것은 더하면 더하지 덜하지않지..

그래서 일본인들의 이중성,, 자기 중심성,, 배타적성격을 그대로 보여주는듯... 수정 삭제
흐흐흐 신동철 10/02/07 [22:59]
극우주의 전형적인 일본인이다 감히 조센징들이,,,대일본제국의 회사를 비판한다 이말이지 구로다 ㅎㅎㅎ 수정 삭제
그래도 일본 기자인데... 과잉해석 10/02/07 [23:39]
기자하기 참 쉽네요. 수정 삭제
현기차는 왜 리콜 안하나 하던 한국인이 태반이었는데... sdf 10/02/10 [13:23]
완전 억울한 소리 하네요. 일부로 바보짓하는건가? 일본에 별 감정 없다가도 저놈만 보면 갑자기 화가나는군요. 현대에서 언플용으로 고용한거 아닌가 잠시 의심해봅니다. 수정 삭제
틀린 말이 아니죠 ... 10/02/25 [13:46]
구로다씨가 평소 실언이 많긴 했지만 이번 발언은 정확히 핵심을 찌르고 있군요. 맞습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한국인들은 일본이 망하기를 원하죠. 일본과의 경쟁에서 승리하는데 쾌감을 느끼고 그들의 실패에 희열을 느끼는 민족입니다.
어쩔 수 없죠. 양국의 역사적 관계를 감안한다면 말이죠. 당장 분하고 아니꼽더라도 실력으로 확실히 눌러버리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그동안 일본인이 독기어린 한국인들의 경쟁의식을 너무 과소평가해 왔습니다. 지금의 일본은 근성과 투지가 없어 보여요. 잃어버린 10년의 재림이라고 불릴 정도로 지지부진한 경기, 통제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불어난 재정부채, JAL의 몰락과 도요타의 위기, 심각한 수준의 소득 양극화 등 경제 ,사회 전반에 걸쳐 위기 조짐이 감지되고 있고 이러한 현상들의 기저에는 목표의식과 의지가 실종된 채 공허함과 무력감에 방황하고 있는 일본인들의 심리상태가 자리잡고 있죠. 어차피 둘 중 하나는 고꾸라져야만 하는 오월동주의 관계인 한일간 무한경쟁을 이런 무력한 모습으로 임한다면 일본에게 승산은 없다고 봅니다. 더 늦기전에 나약해진 정신력을 재무장할 필요가 있어요. 수정 삭제
고마 씨부리고 전부 구라다 10/03/07 [17:02]
나잇값도 못하는 사람 얼렁 왈본가서 손자 똥 기저귀나 갈아주고 인생 편하게 살아야지..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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