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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안방, 미드 대신 한드가 차지한 이유
'아이리스' 일본 지상파 골든타임 편성, 그 배후에는..
 
안민정 기자
오는 4월, 일본 민영방송국 tbs 지상파 골든타임에 한국드라마 '아이리스'가 방영을 앞두고 있어 일본내에서는 찬반의견이 팽팽하게 갈리고 있다.

일본 지상파 tv에서 골든타임에 해외 드라마를 편성한 것은 1995년 'x-파일' 이후 15년만이다. 이제까지 한류라는 이름하에 수 많은 한국드라마가 방영되었지만, 골든 타임에 정식 배치된 것은 아이리스가 처음이다.

아이리스는 5년 전 구상단계부터 tbs의 출자를 받았고, 골든타임 방영을 목표로 했다. 한류드라마로서가 아닌 웰메이드 드라마를 만들어 시청자를 확보하기 위한 tbs의 전략이다. 

한국드라마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방송국은 tbs뿐 만이 아니다. 지상파 7개 채널에서 5편의 한국드라마가 방영중이고, 케이블채널까지 더하면 36편이 방영중이다.

▲ 이병헌 주연의 아이리스가 4월 일본 골든타임 드라마로  ©jpnews/幸田匠

23일자 요미우리 신문에 따르면, nhk 위성방송에서 방영된 사극 '이산'의 평균 시청률이 '대장금'을 뛰어넘는 가장 높은 기록(2.7%)을 달성해 오는 6월부터 재방송을 결정했다고 한다. 지난해 선거특집 방송으로 '이산'이 결방하자 시청자들의 문의전화가 6000건이나 왔다는 이야기도 전해지고 있다.

지상파 방송인 후지 tv에서는 지난 1월부터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낮시간에 한국드라마 1편을 방영하고 있다. '내 이름은 김삼순', '태양의 여자' 등을 방영하여 시청률 5%를 올리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일본 tv들은 왜 한국 드라마를 선호하는 것일까?

일본이 한국 드라마를  많이 방영하게 된 이유에 대해 요미우리는, "일본 드라마를 제작하는 것보다 한국 드라마를 구입하는 것이 저렴하고, 자국 내의 예전 드라마를 구입하는 것보다 저작권 처리가 간단하다"는 제작자 측면의 이유가 있다고 보았다.

최근 일본 방송국들은 시청률 불황으로, 유명 배우, 탤런트들을 기용한 드라마가 시청률 한 자리수를 기록하는 것이 부지기수다. 톱 클래스 급으로 여겨지는 쟈니스 소속사의 아이돌이나 오다기리 조 등의 실력파 배우가 출연해도 시청률이 보장되지 않는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일본 방송국들은 '한류팬 부대'라는 고정 시청자가 보장되는 한국 드라마를 선택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 한국 드라마가 제작전 부터 일본 시장을 인식하고 제작하는 것도 한 몫 한다. 한국 드라마에서 일본 로케는 상당히 자주 있는 일이고, 일본 시장을 겨냥하여 한류 스타를 캐스팅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게다가 한국 드라마는 부가적인 dvd나 사진집 등의 시장도 열려있다.

요미우리는 nhk 프로듀서의 말을 인용하여 "(한국 드라마는 일본과 다르게 횟수가 많다) 분량이 많다보니 다양한 이야기를 담을 수 있다" 한국드라마의 강점에 대해 전했다.

또한, 한국 드라마는 "보편적이면서 이야기가 알기 쉽고, 테마가 다양하다" "예전에 미국 드라마가 일본 골든타임에 편성되었던 것처럼, 앞으로는 한국 드라마가 점점 더 늘어날 지도 모른다"고 전했다.

▲한국 드라마의 골든타임 편성에 반발하는 네티즌도 많다 ©jpnews/幸田匠

한편, 아이리스가 오는 4월에 지상파 골든타임에 편성된 것에 대해 일부 네티즌들은

"일본 드라마의 참패다. 나아가서는 제작비를 들이지 않으려는 일본 경제의 패배다(ski~)"
"밤 9시에 한류드라마라니... 타겟을 아줌마들로 잡는 건가? tbs는 끝났다(xxp~)"
"tbs의 경영상태를 보여준다. 골든타임에 한류라니. 우리의 혼을 파는 것과 같은 것이다. 내부에서 비판이 나오지 않는다면, 정말 도산할 것 같다(fyk~)"
고 우려를 나타내는 목소리가 있었고,

"예전에 x 파일에 열광했었다. 요즘 일본 아이돌 드라마나 똑같은 형사 드라마보다는 액션과 스토리성 있는 아이리스가 낫다고 생각한다. 연기력 뛰어난 배우들의 연기를 집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은 매우 기대되는 일이다. 일본 드라마 제작자들에게 자극이 될 것이다"

라고 기대를 나타내는 이들도 있었다.

▲ 일본 내 한류붐은 계속된다

한국에서 평균 시청률 30%를 유지한 최신 인기 드라마가 일본인들의 눈에는 어떻게 비칠 것인가? 골든타임 편성이라는 이례적인 승부수는 과연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지 4월을 기대하게 된다.



 

ⓒ 일본이 보인다! 일본전문뉴스 JP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입력: 2010/02/23 [18:21]  최종편집: ⓒ jpnews_co_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그러니까~ mfj 10/03/10 [14:03]
그러니까~ 모처럼 공중파 방송에
왜 하필 아이리스 같은 졸작 방송하냐고~
짜증~ 배우들 연기 말고는 별로 볼 것도 없었던 드라마 수정 삭제
솔직히 아이리스 보고 사람들이 욕할까봐 좀 걱정된다. 챙피해 10/03/12 [15:58]
그리고 너무 챙피해 아마 아이리스 이후로
이제는 별 의미없는 한류라는 단어 자체가 없어질까봐 걱정된다.
이런 쓰레기 드라마를 방영하는 TBS도 문제지만 이런 쓰레기를 수출하는
한국놈들도 문제지.. 수정 삭제
한류의 일등공신 자니즈 푸돌 10/03/17 [19:00]
왜 한류가 붐을 일으켰을까요? 물론 겨울연가를 시작으로 아름다운 날들로 대표되는 서정적 러브스토리 드라마가 일본 중년주부들의 마음을 사로 잡았기 때문이겠죠. 하지만 그 뒷배경에는 일본의 슬픈 방송현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일본은 오래전부터 선진국 방송사들이 그렇듯 외주제작 비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그러니까 각 방송사는 편성권을 중심으로 제작비를 관리하는 프로듀서 기능을 갖고 있는 것이고 실제 프로그램을 제작 연출하는 디렉터 기능은 외부 프로덕션들이 가지고 있는 것이지요. 그러다가 80년대 초부터 배우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던 대형 매니지먼트 회사들이 제작에도 직접 손을 대기 시작하죠. 한국과 마찬가지로 대형 인기스타란 곧 시청률과 직결되므로 이들 매니지먼트 회사들은 각 방송사의 편성권을 좌지우지할 정도로 그 파워가 커지게 됩니다.
실제로 자니즈소속의 배우들이 줄연하는 드라마의 경우 방송사 독자적으로는 해외판매도 할수가 없을 정도니까요. 그런데 그게 한류랑 무슨 상관이냐구요? 자 자니즈의 최대 고객은 누구일까요? 10대초반에서 20대후반의 여성들입니다. 일본에서는 철저한 저작권관리로 인해 인터넷을 뒤져도 왠만한 연예인 사진 구하기가 어려울 겁니다. 바로 사진 한장 조차 바로 판매로 연결되는 고부가가치 사업을 매니지먼트사가 직접 하고 있으니까요. 이들은 자사 배우들의 이미지를 팔기 위해(광고,음반,콘서트, 출판,MD) 그들을 위한 드라마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을 만들수 밖에 없습니다. 방송사로서는 시청률이 확보되며 광고가 붙기 때문에 놓을수 없는 입장이구요. 지금 일본의 방송사의 편성은 거의 20여년간 변함이 없습니다. NHK를 제외한 민방은 거의 중년들을 위한 프로그램의 맥을 잇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너무 이야기가 길어지는 관계로 짧게 정리하면 일본은 자니즈와 요시모토 흥업 이 두회사가 일본의 방송문화를 이끌고 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들 두회사는 왠만한 일본의 회사들은 초장부터 싹을 밟아 일어나지 못하게 하는 막강한파워를 가지고 있지만 눈꼽만큼도 생각치도 못했던 한류 컨텐츠에게는 무방비로 당하고 만것이지요. 이두회사의 정책은 앞으로도 변화는 없을거 같구요 그렇기때문에 일본에서의 한류시장은 계속해서 기회가 있을겁니다. 우리끼리 룰만 잘 지킨다면 말이죠. 수정 삭제
랄까...위에분...자니즈가 아니라 쟈니즈.. 미요땅 10/03/20 [19:10]
아뭐-저도 쟈니즈 팬이니까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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