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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목욕탕을 살리자! 어플까지 개발?
외국인, 관광객, 젊은이 이용을 늘리기 위해 목욕탕 스스로 나서
 
임지수 기자
줄어드는 일본 목욕탕 이용인구를 되돌리기 위해 각 지역에서 스스로 톡톡튀는 마케팅 방법을 도입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다마지역 목욕탕 조합회는 2월 15일, 목욕탕 정보를 실은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을 공개했다. 지역의 목욕탕 주소와 물의 온도 등 정보를 실어 59개의 목욕탕 정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이용 후에는 트위터에서 감상을 공유할 수 있도록 연동시켰다. 

도쿄 오오타구 목욕탕 연합회에서는 지난해 10월부터 하네다 공항 국제선 개항을 계기로 외국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 56개 각 목욕탕에 영어, 중국어, 한국어 등 입욕 매너를 알리는 포스터를 붙였다. 구내에 사는 외국인들이 각자의 언어로 인터넷 상에 후기를 남기는 방법도 연구하고 있다.

또한, 올 여름부터는 아동 스포츠클럽과 연계하여 운동 후 무료로 목욕할 수 있는 플랜을 만들어 홍보할 계획이다. 이런 방법을 통해 목욕탕과 멀어진 젊은이들의 관심을 상기시키고, 새로운 고객층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도쿄 신주쿠구에서는 목욕탕을 돌면서 10개 목욕탕 스탬프를 찍으면 선착순으로 2500명에게 에코백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했다. 이벤트에는 의외로 참가자가 많아 2500개는 순식간에 없어지고, 새롭게 1000개 에코백이 추가되었다.

도쿄 스미다구에서는 지난해 10월부터 구내에 있는 목욕탕을 소개하는 안내지도 및 책자를 5천 부 만들어 각 목욕탕에 비치하고 있다. 도쿄 스카이트리를 보러오는 관광객 중 일부를 목욕탕으로 끌어들이기 위해서다.

도쿄도내의 목욕탕 수는 피크였던 1980년 대 이후 매년 감소, 현재는 1/3 수준까지 감소했다. 환경의 변화에 따라 이용자가 급감했고, 경영자의 고령화, 시설의 낙후 등을 이유로 꼽을 수 있다. 새로운 고객 확보가 시급해진 목욕탕들은 스스로 외국인 및 관광객, 젊은이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을 시작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도쿄 지역 목욕탕 정보를 싣고 있는 무료 어플리케이션- 東京秘湯)


(일본 목욕탕 모습- 일본 목욕탕은 새벽에는 열지 않고 밤 늦게까지 여는 것이 특징/ 사진- 이승열 기자)

 

ⓒ 일본이 보인다! 일본전문뉴스 JP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입력: 2011/02/24 [10:40]  최종편집: ⓒ jpnews_co_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일본은 자기들 전통적인게 꽤 남아있는거 같은데 ㅡㅡ 11/02/25 [16:51]
우리나라는 그딴거 없다 다 때려부셔 수정 삭제
한마디 지나가는 사람 11/04/26 [22:30]
나이 안가리고 남녀혼탕으로 통일해주면 사람 몰리는건 당연할텐데 이것 부터 실현하면 어떨까 므흐흐흐흐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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