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보기
변진일 ㅣ 김상하 ㅣ 정대성 ㅣ 최경국 ㅣ 홍유선
섹션이미지
구로다 후쿠미
변진일
유재순
김상하
시부이 테츠야
정대성
최경국
홍유선
회사소개
회원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광고/제휴 안내
사업제휴 안내
소액투자
기사제보
HOME > 칼럼 > 김상하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줄 잘 서는 일본인, 그 내면심리는?
[김상하의 일본엿보기] 일본인의 줄서기
 
김상하(프리라이터)
<제이람> 등의 sf영화 프로듀서로 유명한 ‘치바 요시노리(千葉善紀)’ 씨는 한 잡지와의 인터뷰에서 서양인이 일본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3가지는 ‘닌자’, ‘스시’, ‘게이샤’라고 말했다. 치바 씨는 아예 그런 선입견을 판매전략으로 내세운 ‘스시 타이푼’이라는 영화 브랜드를 만들어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그런데 한국인의 입장에서 일본하면 떠오르는 가장 큰 선입견은 무엇일까? 난 여기에 ‘일본인들은 질서의식이 높기 때문에 줄을 잘 선다’를 넣어볼까 한다.

물론 일본인은 줄을 잘 선다. 단 여기에는 한 가지 전제가 붙는다. 줄을 잘 서야 하는 곳에서만 잘 선다는 것이다. 이 일본의 줄서기 문화는 어떤 의미에서는 한국인에게 모범적인 선진국민의 행동으로 꼭 배워야 할 문화로서 인식되기도 하고, 어떤 의미에서는 미련할 정도로 순박한 일본인의 표상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그런데 이 줄서기 문화에는 일본의 여러가지 문화와 사회적 문제가 복합적으로 투영되어 있다.

우선 줄을 왜 서는가부터 이해해보도록 하자.

새로운 게임기나 신작 게임 소프트가 나올 때 전날부터 길게 줄서 있는 행렬은 수도 없이 전파를 타고 tv에 보도되었다. 코미케(코믹마켓)나 게임쇼 등의 행사장 앞에 오픈 전부터 길게 줄을 선 모습도 많이 보도된 것이다. 인기 라면집 앞에 1~2시간씩 줄을 서서 라면을 먹는 모습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그런데, 줄을 서는 이유에 의문을 가져본 적이 있는지?
 
한가지 예를 들어보자면, 플레이스테이션3 발매 당일에 필자도 전날 저녁부터 밤새도록 줄을 서서 구매를 했다. 아이패드 발매 당일에도 필자 역시 전날 저녁부터 밤새도록 줄을 서서 구매했는데, 필자야 취재를 위해서 그 이벤트를 체험한 것이지만 엄밀히 말해서 이런 판매 이벤트에 굳이 손님을 줄을 세울 필요는 없다.
 
왜냐면 팔 수 있는 기계의 대수는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줄을 서는 가장 큰 이유는 기계의 수급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첫날 입수하지 못하면 장기간 구매할 수 없다는 우려감 때문이다. 남들보다 먼저 손에 넣고 싶은 마니아 심리도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한동안 구입하기 힘들까봐이다.
 
그런데 재미있는 점은 판매하는 매장에서는 결코 ‘몇번째 손님까지 구매가 가능하니까 그 뒤에 선 분들은 돌아가세요.’라는 말을 하지 않는다. 결국 줄에서 몇 번째 손님까지 구매가 가능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하염없이 밤새도록 줄을 서는 방법 이외에는 없다. 줄을 서는 사람 입장에서는 일종의 배율이 낮은 도박을 하는 셈이다.

그런데 필자는 wii의 발매 당일에도 똑같이 전날 저녁부터 아키하바라에서 줄을 섰다. 그런데 이 때는 매장에서 나와서 줄을 선 사람들 중 정해진 인원에게만 ‘정리권(整理券)’을 주고 손님들을 해산시켰다. 당연히 wii 발매 당일에는 어느 곳에서 긴 행렬은 없었고, 정리권을 받은 손님은 아무 때나 와서 정리권만 내밀면 wii를 사서 돌아갈 수 있었다.

이 두 가지 케이스에는 아주 큰 차이가 있다. 앞서 예를 든 플레이스테이션3의 경우는 매장 측에서 줄을 선 손님에게 반드시 구매할 수 있다는 책임있는 선언을 하지 않은 것이고, wii의 경우는 매장 측이 정확하게 몇번째 손님까지 판매를 하겠다는 책임있는 선언을 한 것이다. 어차피 줄을 설 필요가 없으면 줄을 서지 않는건 당연하겠지만, 플레이스테이션3의 사례처럼 매장이 책임 회피를 하려고 해도 끝까지 줄을 서는 이유는 그 ‘줄을 섰다’라는 행위가 정당한 클레임의 사유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야말로 일본인들이 줄을 서는 문화의 가장 밑바닥에 깔려 있는 암묵적으로 동의된 정서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인들에게는 이 부분이 잘 이해되지 않을 수도 있는데, 조금만 관점을 바꿔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하다.

유명한 라면집에서 줄을 설 때는 먼저 자리를 잡고 줄을 선 사람에게 우선권이 있다. 그리고 만약 새치기를 하게 된다면 줄을 선 수많은 사람들의 따가운 시선을 받게 된다. 이 줄을 서는데 있어서는 월급을 1000만엔 받는 사람과 20만엔 받는 알바 사이의 간극이 존재하지 않는다.
 
줄을 선다는 행위로 인해 바로 그 장소의 룰 안에서 구성원들 전체는 공평해진다. 만약 거기서 룰을 어기는 자가 나오면 다수에 의해 퇴출을 당할 수밖에 없다. 제 아무리 잘나고 돈 많이 벌고 사회적 지위가 높아도 소용 없다. 그저 먼저 줄 선 인간에게 우선권이 주어지는 만인이 평등한 작은 사회가 그 속에 만들어져 있을 뿐이다.
 
그러니 밤새워서 줄을 섰는데도 플레이스테이션3를 팔지 않는다면 이것은 주최 측이 엄연한 룰 위반을 한 것에 해당한다. 못 팔 것이었으면 미리 말해줬어야만 한다. 그러니 밤새워 줄을 서고도 구매를 하지 못한 사람은 갑의 입장에서 정당한 클레임을 걸 수 있다. 개인은 약해도 같은 입장에 처한 집단은 강하기 때문에 얼마든지 갑의 입장에 설 수 있다.

또 줄을 서면 아무리 뒤늦게 와서 제일 끝에 섰더라도 주최 측(가게나 매장 등)에서 최후열(最後列) 깃발을 세우기 전까지는 언젠가는 줄 안에 있는 모든 사람과 똑같은 결과물을 받을 수 있다.
 
기다리면 언젠가는 라면을 먹을 수 있고, 언젠가는 게임기를 살 수 있고, 언젠가는 소프트웨어를 살 수 있다. 언젠가는 반드시 자기 순서가 돌아오는 것이다. 그리고 ‘언젠가는 자기 순서가 돌아온다’는 것이 일본인의 삶 그 자체를 투영한다.
 
지금은 많이 희석되긴 했지만 90년대까지만 해도 평생고용과 연공서열 제도로 인해서 회사에 들어가서 큰 사고만 치지 않으면 언젠가는 승진되고 월급도 착실하게 오르며 대열에서 이탈할 일도 없었다. 순서는 늦어질 수도 있지만 자기 차례가 돌아오지 않는 일은 어지간한 사고치지 않고는 없었던 것이다. 직장에서의 생활 그 자체가 아주 긴 시간을 둔 줄서기와도 같았다.
 
물론 이런 문화는 직장 뿐만이 아니라 학교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 수없이 비판받고 있는 일본의 ‘윳토리 교육(경쟁을 없애고 number one이 아닌 only one의 인간을 키운다는 교육 이념)’도 이런 정서에 기반한다고 할 수 있다.

줄서기는 또 다른 관점으로 이해할 수도 있는데, 바로 ‘대세를 따라야만 하는 일본인의 조급함’이 투영되어 있다는 점이다. 일본인에게 ‘조급함’은 왠지 안 어울릴 것 같지만 일본 사회는 매우 여유롭고 느리게 돌아갈지 몰라도 일본인들은 정서적으로는 매우 큰 조급함을 느낀다.
 
조급함의 정체는 바로 대세를 따라야만 한다는 긴장감이다. 일본에서 생활을 하다보면 사회 전체적으로 무언가 한쪽 방향으로 사람들을 몰아가는 듯한 인상을 강하게 받게 된다. 게임 소프트인 드래곤퀘스트가 나오면 누구나 드래곤퀘스트를 해야만 하는 것처럼 분위기를 형성하고, 최근에는 게임 소프트 몬스터 헌터가 수백만장 팔리면서 누구나 몬스터 헌터를 해야만 하는 듯한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
 
90년대 후반에 우타다 히카루가 붐이었을 때는 누구나 우타다 히카루의 cd를 사야만 하는 것처럼 분위기가 형성되었고, 모노노케히메가 상영중일 때는 누구나 세계의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의 영화를 2번 이상은 봐야만 하는 것처럼 분위기를 몰아갔다. 그리고 그 분위기에 편승하지 못하면 왠지 마케구미(負け組, 패배자 그룹)이 되는 것만 같은 고민에 빠지게 한다.

쉽게 설명하자면, ‘행렬이 생기는 가게에서 라면을 먹어보지 않았다면 라면 맛에 대해 논할 자격이 없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 일본인들의 정서에는 사회적인 이슈를 따라잡기 위해서는 결코 마케구미 노선을 타면 안 된다는 강박관념이 자리잡고 있다.

일본의 줄서기 문화가 질서의식과는 크게 관련이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 싶은 사람은 한번 코미케나 원더페스티발 같은 대규모 마니아 이벤트에서 직접 줄을 서보시길 바란다. 입구에서부터 질서정연하게 줄을 서 있지만, 이벤트가 시작되고 입구 문이 열리는 순간 자기가 원하는 부스로 달려가서 자리 잡기를 먼저 하려는 카오스의 순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글 | 김상하(프리 라이터)

(김상하 씨는 현재 일본 도쿄에 거주중으로, 만화, 애니메이션, 일본서브컬쳐 정보를 발신하는 파워블로거입니다)
김상하 씨 블로그: http://blog.daum.net/kori2sal/6235775

▲ 코미케에 몰린 사람들     ©jpnews/ 야마모토 히로키
  

[제이피뉴스 주요기사]

빅뱅짝퉁 피그뱅 일본 추남 개그맨만 모았다?

식중독 가게 '좋은 가게'로 추천한 일본 tv 파문
 
최강동안 그라돌 공주, 오구라 유코 하와이 결혼?
 
일본 연예계 금기, 성형고백한 모델 어쩌나

▶  일본인 좋아하는 밥 반찬, 한국의 그것?




 

ⓒ 일본이 보인다! 일본전문뉴스 JP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입력: 2011/05/07 [16:39]  최종편집: ⓒ jpnews_co_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줄서기에 관한한 전 인류가 똑같아요. jeje 11/05/08 [13:23]
일본만 특별한 심리가 있는건 아니란 말이죠.
물건이 얼마 없으니 출시 첫날 사려고 줄을 서는 것이고,
도쿄 음식점들마다 식사시간에 엄청 줄을 서는건
그만큼 인구는 많고 맛집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죠.
이건 특별히 일본만 그렇다고 볼 수 없는 거에요.
그런 의미에서, 줄서기와 쏠림현상을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건 좀 아니라고 봅니다.

쏠림현상을 설명하려면 한 곳의 라면집만 잘 되어야 겠지만
이미 수없이 많은 맛집이 동시다발적으로 줄을 서 있고,
이는 쏟아지는 엄청난 인구를 커버할 수 없기 때문이에요.
'이 집 아니면 딴 곳에서 먹으면 되지'라는 생각이 어디나 통한다면
gourmet 문화는 생기지도 않았겠죠.
맛있다는 입소문이 나고 먹어보고 싶어 줄을 서는 것은
러시아 캐나다 미국 중국 호주에도 다 있는 문화니까요.

따라서 일본의 줄서기를 설명하려면 쏠림현상을 설명할게 아니라
좁은 국토에 비해 엄청나게 많은 인구때문이라고 하는게 맞죠.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면 어디라도 줄을 서죠.
온라인으로 살 수 있는 것과 살 수 없는 것은 엄연히 구분이 되어 있으니까요.
님이 예로 드신 드래곤 퀘스트나 우타다 히카루나 모노노케 히메나
여성들의 패션에 대한 일본 대중의 쏠림현상은 분명히 있어요.
하지만 이건 좀 다른 주제에요.
일본의 줄서기를 통해 뭔가 디스토피아적인 통제사회에 대한 분석을
하려고 하신 것 같은데, 시도는 좋지만
이것을 쏠림현상과 연결시키는건 좀 무리한 전제라고 생각합니다.


수정 삭제
인류가 똑같다고 치부하기에는 이상하죠. ss501 11/05/08 [15:42]
아이폰이 전세계에 발매에 당시에 미국, 유럽 등 아시아 국가에서 일본만큼 날을 지새우면 줄을 서서 기다리는 국가가 있었다면 인류가 같다고 하겠지만 실상은 아닙니다.
즉 위 글처럼 먼저 얻어내겠다는 마니아적 성격이 결부된게 맞다고 봅니다..
이 마니아적 모습은 물론 라멘집에서도 여실히 들어납니다.
어느 집이 맛집이다라고 해도 우리같으면 어쩌다 기회되면 한 번 들리지하는 정도이고 보통은 외식도 가까운 곳에서 해결해버리기에 저런 모습이 적은 겁니다.
수요보다 공급이 적어서라면 일본 대도시 곳곳에 라멘집이 더 등장해야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는 것은 수요와 공급의 문제가 아니라 수요가 몇 개로 집중되는 수요집중 즉 마니아적 성격을 여실히 나타내는 모습일뿐입니다.

줄서기 의미가 공공장소에서 일시적인 혼란을 피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 확고한 다른 국가에서는 일본처럼 2명만 모여도 일단 줄을 서지는 않습니다.
이는 역시 일단 줄을 서면 자신의 권리가 확보된다는 생각이 뿌리깊게 박혀있다는 방증이며 사실 인류 공통은 서너명만 줄을서면 그 다음은 무의식적,자동적으로 그냥 줄에 동참한다는 것 정도가 공통이죠. 수정 삭제
ss501 님 말씀도 일리가 있는 말씀입니다. jeje 11/05/08 [16:47]
수많은 줄서기중엔 마니아적 성격이 드러나는 줄서기가 있기도 하죠. 그것 역시 또 다른 측면에서는 그렇기도 합니다. 다만 유명하고 인기가 있는 곳에 줄을 서는 문화는 일본만 있는건 아니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글 잘 읽었습니다. ^^ 수정 삭제
정서적으로 あz 11/05/08 [18:17]
제 경험으로는 일본사람들이 '룰'을 만들고 그 안에서 안정감을 찾고자 하는 것(그들의 매너,줄서기 등등)이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는 좀 더 강한 느낌입니다. 좋게 이야기하면 일본 사람들은 정서적으로 섬세한거고 나쁘게 이야기하면 정신력이 약하다.라는 느낌을 받아요. 이게 일본 사람들의 장점이자 단점 중 하나이고 줄서기 뿐 아니라 10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이해할 수 없는 사무처리방식이라던지... 하나의 룰을 만드는 것은 섬세해도 변화는 그리 좋아하지 않는 느낌입니다. 일본에서 살면서 이런 룰들 때문에 갑갑함을 느끼죠. 아마 한국에 와서 자유롭다고 느끼는 것도 이런 정서적인 면이 크지 않나 싶네요. 아..요즘 좀 답답한데 한국에 가고 싶네요.^^ 수정 삭제
한국사람들은 이러겠죠. 유희천사 11/05/09 [04:07]
어떤 식당에 사람들이 길게 줄 서 있으면 일본인은 '요시다상, 미떼미떼!' 요러면서 바로 뒤에 줄 서겠지만,
한국인은 별관심없다는듯 대충 식당내부를 잠깐 흘깃 바라보고 제 갈길 가지만 나중에 애인 데리고 저녁 때나 주말에 꼭 갈껄요.ㅋ 수정 삭제
줄만서다 인생뒈져라ㅋㅋㅋ ㅄ들 11/05/09 [04:14]
방사능 원숭이들은
길바닥에서 시간 떼우기가 취미냐?
ㅅㅂㅋㅋㅋㅋㅋ'ㅅ'ㅗ 수정 삭제
흠 그럼... gmdm.. 11/05/09 [07:17]
지금 한창 일본에서 뜨고 있다는 우리 아이돌들의 한류붐도 어떻게 보면
대세를 따라야한다는 그런것도 작용하겠네요 워낙에 일본언론에 많이 노출되니.. 수정 삭제
일본에도 빛이 있나요? (^ㅇ^) 별가 11/05/09 [17:41]
비록 줄서기 문화에 비유했지만, 기자님께서 말하고자 하는 바의 본질은 일본의 전체주의 문화가 아닌가 싶습니다.

동아시아 유일의 무신 정권이 약 700년 동안 지배 체제를 확립한 일본은, 중세 이래 전국시대와 도쿠가와 막부 통치를 거쳐 근대 국가로 이행했습니다. 개인을 죽이고 관(官) 혹은 전체를 따르는 문화가 형성된 까닭은 아마 여기에서 찾아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즉, 앞선 시기의 경우에는 너무 낮은 생산력 때문에, 메이지 유신 이래 근대 국가의 성립 단계에선 너무 높은 생산력 때문에 통치 체제에 대한 민중의 비판이 허용되지 않았다는 겁니다.

예컨대 소위 일본의 '마니아'라고 하는 문화는 배고픔이나 추위 같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망과는 상관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왜, 모든 것을 충족한 일본 사람들은 그토록 무언가를 갈망하는 것인가요? 사회가 너무나도 잘 돌아가고 있기 때문에 엘리트 문화에 접근하지 말아야 한다고 스스로 쳐놓은 금줄이, 개인 권력의지를 해소하도록 끊임없이 갈망의 욕구로 몰아넣는 것이라고 해석됩니다. 오직 공동으로 클레임을 벌이기 위한 줄서기 행위만이 일본 국민들에겐 요구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우리 조선은 근대 국가의 성립 단계에서 관에 대한 신뢰가 완전히 무너졌습니다. 흥선군은 중국으로, 고종은 러시아로, 신료는 일본으로 갈라진 상태에서 광복은 미국 손으로 행해졌죠. 대한민국 건국 이래 우리 시민들은 관을 신봉해선 안 된다는 교훈을 늘상 배우며 삽니다.

이것은 국가총력체제의 경쟁 하에서는 한국에 불리하게 작용한다고 보여지지만, 각자가 구현할 수 있는 경제력의 규모나 주변 국가들에 대한 의존도라는 면에서 어느 정도 태생적인 한계가 있는 것이겠지요. 반면에 다가오는 문명의 위기 사태에서 보다 중요하게 작용할 민중의 창의적인 역량 발휘라는 면으로 들어가 보면 우리가 일본을 앞설 수 있는 부분이 분명 있다고 보여집니다.

왜냐하면 우리 조선의 백성들은 비록 국가 대란과 같은 문제에 있어서는 관의 지도에 충실히 따랐음에도 불구하고, 일상에 있어선 관을 신봉하면 언제나 손해란 생각을 갖고 있었고, 따라서 이는 민중의 자발적인 역량이 사회 전체에서 차지하는 부분을 훨씬 크게 만든 동인으로 작용한 것입니다.

지금 시대가 요구하는 것은 안정된 체제 속에서 기생하는 전체주의적인 집단이 아니라 창의성을 가진 개인이며, 이 창의성은 현재의 물질 문명 단계에서 발휘할 수 있는 역량으로 판별되는 것이 아닌, 앞으로 예상되는 급격한 사회 혼란의 와중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으로 평가됩니다. 그런데 동학혁명과 3.1 운동이 비록 실패로 돌아갔다고는 하지만 동아시아 민중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전한 최초의 사례였다는 점에서, 빛은 조선에 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물론 닌텐도와 애니매이션 산업을 위시한 일본의 창의력은 매우 본받을만 합니다. 하지만 한국이 일본의 문화산업을 따라잡는 중인 반면, 후쿠시마 대란으로 눈 뜨기 시작한 일본의 민심은 아직 스스로를 규정할 역량이 부족한 걸로 보여집니다. 수정 삭제
라쿤시티 좀비들은 메뉴얼이 없으면 아무것도 못해요 메뉴얼좀비 11/05/09 [23:25]
카오스의 무인도에 한중일 한놈씩 떨궈봐요 중국->한국-> 일본 순으로 오래살다 죽을껄여? 열도 좀비들은 메뉴얼이 없으면 아무것도 못하고 불안해 하거덩요 그니까 지들끼리 메뉴얼을 만들죠 어찌됐건 기다리면 보상받으니까~ 기자님 말처럼 선진시민의식이 뛰어나서 줄잘서고, 줄 잘 만드는건 절대 아니라고 봅니다 열도 좀비들은 혼돈, 무질서, 무규칙, 불규칙 수정 삭제
본질은 이지메 문화때문이겠죠 응? 11/05/25 [21:10]
일본인들의 댓글을 몇번 봤는데 거기서도 그들의 습성이 그대로 나타나더군요.
예를들면 어느 한사람이 한국제품을 비하하며 왜곡된 정보를 뿌리는데
지금같은 정보화시대라면 쉽게 알수있을 사실임에도 어느누구 그 왜곡된정보에 정정하는 사람이 없더군요. 한국이라면 어떤 대상이 좋든싫든 상관없이 진위여부에 논란이 일어나버리죠.
일본인들은 자기들끼리도 뭔가 눈치보고 할말을 못하는 극심한 노이로제에 걸려있는게 아닌가싶은...일본이 왠만하면 시위나 데모가 없는것도 그런쪽과 연관이 있을듯...있어봐야 극우세력들 뻘짓들뿐 수정 삭제
jeje님도 열심이 글를 쓰셧는데 ss501님에게 한표 갈매봉 11/11/18 [22:21]
특이해 일본인들
물론 줄잘서는 어린이가 착한어린이 인것은 틀림없는 사실이지만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관련기사목록
[김상하] 일본 젊은이 부당함에 너무 덤덤하다! 김상하(프리라이터) 2011/10/09/
[김상하] au는 정말로 iPhone5를 제공할 수 있나? 김상하(프리라이터) 2011/09/24/
[김상하] 일본 모든 신청엔 융통이 통하지 않아! 김상하(프리라이터) 2011/09/18/
[김상하] 日 쟈니스는 인터넷과 원수지간? 김상하(프리라이터) 2011/09/11/
[김상하] 일본이 이민국가라구요? 김상하(프리라이터) 2011/08/14/
[김상하] 일본의 악플러 '네토우요'를 아시나요? 김상하(프리라이터) 2011/07/31/
[김상하] 日 잡지왕국이 무너지고 있다 김상하(프리 라이터) 2011/07/24/
[김상하] 왜 일본어에는 적나라한 욕이 없을까? 김상하(프리라이터) 2011/07/17/
[김상하] 이 상품은 일본에서만 판매하겠습니다 김상하(프리라이터) 2011/07/03/
[김상하] 日 "한국미남을 왜 테리우스라고 해요?" 김상하(프리라이터) 2011/06/28/
[김상하] 日최저가 경쟁, 얼마까지 알아보셨어요? 김상하(프리라이터) 2011/06/20/
[김상하] 일본, 이사를 하고 나면 거지가 된다 김상하(프리라이터) 2011/06/05/
[김상하] 일본인 집엔 컴퓨터가 없다? 김상하(프리라이터) 2011/05/29/
[김상하] 국민아이돌 AKB48? 한계에 봉착하다 김상하(프리라이터) 2011/05/22/
[김상하] 일본 아이돌, 덜 예쁘고 모자란 이유는 김상하(프리라이터) 2011/05/14/
[김상하] 줄 잘 서는 일본인, 그 내면심리는? 김상하(프리라이터) 2011/05/07/
[김상하] 일본에선 누구나 연예인 사귀기 쉽다?! 김상하(프리라이터) 2011/04/30/
[김상하] 이유도 안가르쳐주는 철저! 일본인의 절교 김상하(프리라이터) 2011/04/22/
[김상하] 일본 계산법 "하루넘기면 한달치 내라고?" 김상하(프리라이터) 2011/04/16/
연재소개 전체목록
日국민 걸그룹 눈치 보는 日언론
日 한국 화장품 몰아내기 시작됐나
인터넷 알바, 스텔스 마케팅의 리스크
가정부 미타는 일본인이 바라는 히어로?
'25살의 벤처 신화' 日리브센스의 성공
일본식 한국요리? 일본인도 다 알아요!
"그 자리 제가 5년 전부터 쓰던 곳인데요"
일본 젊은이 부당함에 너무 덤덤하다!
au는 정말로 iPhone5를 제공할 수 있나?
일본 모든 신청엔 융통이 통하지 않아!
日 쟈니스는 인터넷과 원수지간?
일본이 이민국가라구요?
일본의 악플러 '네토우요'를 아시나요?
日 잡지왕국이 무너지고 있다
왜 일본어에는 적나라한 욕이 없을까?
이 상품은 일본에서만 판매하겠습니다
日 "한국미남을 왜 테리우스라고 해요?"
日최저가 경쟁, 얼마까지 알아보셨어요?
AKB48의 인기, 상술 뿐만은 아니다
일본, 이사를 하고 나면 거지가 된다
최근 인기기사
일본관련정보 A to Z
  회사소개회원약관개인정보취급방침 ㅣ 광고/제휴 안내사업제휴 안내소액투자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한국> 주식회사 올제팬 서울 송파구 오금로 87 잠실 리시온 오피스텔 1424호 Tel: 070-8829-9907 Fax: 02-735-9905
<일본> (株) ジャポン 〒169-0073 東京都新宿区百人町 2-8-13 FISS 605号
Tel: 81-3-6278-9905 Fax: 81-3-5272-0311 Mobile: 070-5519-9904
Copyright ⓒ JPNews. All rights reserved. Contact info@jpnews.k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