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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식당체인 사장 페이스북 '폭언' 파문
"천엔짜리 음식 먹는 주제에..." "진짜 재수없네"에 "손님이 호구?"
 
이연승 기자
일본의 한 대형식당체인 운영주의 '폭언'이 일본 인터넷 상에서 급격히 퍼지며 물의를 빚고있다. 폭언의 주인공은 일본 전역에서 스테이크전문점 '후란스테' '켄' '요시카츠' 등을 운영하는 '엠그라운드 푸드서비스'의 이토 미노루 사장.
 
1978년 생인 이토 사장은 일본 전역에서 약 150개 점포를 경영하는 성공한 청년 실업가로 알려져있다. 교외의 폐점된 음식점을 싼 값에 매입 후 재개장해 경비를 삭감하는 등 탁월한 경영 수완 덕에 회사 매출은 2006년 3억엔에서 2010년 140억엔(전망)으로 껑충 뛰었다.
 
또 이토 사장은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사장 등 최근 일본 기업 경영자들 사이에서 붐이 일고있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런데 지난달 23일 그가 페이스북에 남긴 두 마디 글이 소동의 기폭제가 됐다.
 
"겨우 1000엔짜리 음식 먹는 주제에 30분이나 항의전화를 하는 놈은 대체 어떤 생각인거야? 일이나 해라!"
 
"아직도 전화 중이야. 진짜 재수없네. '소스가 발라져있었다, 아니다'로 싸우는거 같은데, 그 자리에서 점원한테 얘기하면 되는거잖아? 대체 뭐야 이 아저씨?"
 
상상치도 못할 그의 '폭탄 발언'은 인터넷 상에 순식간에 전파되며 "손님을 호구로 안다" "서민에게 1000엔은 큰 돈이야" 등 회사 블로그와 게시판 등에 항의가 폭주하고 있는 상황.
 
그러나 문제는 이 같은 이토 사장의 '문제 발언'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토 사장은 2009년 9월에도 "스테이크가 너무 딱딱하다"는 손님의 항의를 받고 자신의 블로그에 "나는 우리 스테이크 품질에 자신있다. 따라서 손님에게 "턱을 단련하세요"라는 문자를 보냈다"는 글을 써 물의를 빚은 바 있다.
 
또 올해 초, 일본인들이 설날에 먹는 '오세치' 요리가 인터넷 상 사진과 전혀 다른 불량품이 유통된 사건을 두고 자신의 트위터에 "그만 좀 해라. 만드는 사람들은 열심히 만들고 있다고"라고 발언한 사실이 밝혀져 몰려드는 항의 끝에 트위터를 폐쇄하기도 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연일 이어지는 그의 폭탄 발언을 두고 "속 시원하다. 이게 정말 박리다매하는 경영자들의 속마음" "자기를 '신'이라 착각하는 손님들이 많다. 공감된다"는 반응도 있어 흥미롭다. 손님의 불만에도 한마디 못하고 들어주는데 바쁜 일본 경영자들이 일종의 대리만족감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3일 현재 시점에도 문제의 발언은 삭제되지 않은 채 있다. 현 상황에 대해 생각을 묻는 '제이캐스트뉴스'의 취재에 회사 관계자는 "대답할 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다"며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문제 발언의 당사자인 이토 미노루 사장과 그의 페이스북. 출처 : 회사 홈페이지)
 

 

ⓒ 일본이 보인다! 일본전문뉴스 JP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기사입력: 2011/03/03 [18:35]  최종편집: ⓒ jpnews_co_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일본에 저런 사장이 있다는게 신기할 따름. 재밌네요 11/03/03 [19:32]
신기하네요. 박리다매하는건 사실이긴 한데 일본이란 나라에서 저게 그냥 넘어갈 일일지 궁금하네요. 어떻게 결론 날지 후속기사도 올려주세요.

내가 알던 일본에서 저런 일이 가능할지.ㅎㅎ 수정 삭제
저게 머? 한국에 안와봤지? 푸웩 11/03/03 [21:32]
우리나라엔 멀쩡한 핸드폰 전자렌지에 돌려놓고 보상금 타내는 넘들도 있다. 니들은 양반이야~ ㅋㅋㅋ 수정 삭제
장사를 돈으로만 아는 호로자식 121212 11/03/03 [22:09]
한마디로 호로자식. 수정 삭제
요즘은 입을 잘못 놀려서 망하는게 아니라 웃겨 11/03/03 [23:00]
손가락 잘못 놀려서 망하는데 ㅋ 수정 삭제
같은 업종에 있는 사람으로서 이해는 됩니다. 오오홋 11/03/04 [09:33]
기사내용처럼 소스를 발랐네 안발랐네로 본사에 30분씩이나 따지는 사람이라면
저런 반응이 나올만 하죠. 손님들 상대하면서 이성적으로 논리적인 컴플레인은
당연한겁니다만, 2년전에 산거를 반품해 달라거나, 다른나라에서 산거를 가져와서
교환해 달라고 하는 진상들 보면 진짜 힘들어요.
한번은 "손님 정말 곤란하니, 소비자보호원에 가셔서 확인해보시죠"라고 했더니
1시간동안 처음들어보는 쌍욕을 해대시는데, 위자료라도 청구하고 싶더군요.
결국은 죄송합니다. 라고 하고 보내드렸지만...
위의 일본외식업체사장의 말이 공감안되는건 아닙니다. 사석에서는 저희도
진상손님들 욕도 하거 하거든요. 그래도, 이렇게 다들 볼 수 있는 공간에서 했다는
거는 아무래도 실수 한 듯 하네요. SNS로 편리해지긴 했지만, 사생활이 점정
없어지는거 같아요. 수정 삭제
뭔가 기본 자세가 결여된 사람인 것 같네요. 나그네 11/03/04 [14:15]
아무리 내뱉고 싶어도 내뱉으면 안되는 말이 있거늘...그것도 한두번이 아니라니...
jp다른 뉴스보니 일본의 생활보호대상자가 늘어난다는데 저런 자존심 상하게 하는 발언을 직원도 아닌 대표가 저런 말을 할수가 있겠습니까? 그것도 트위터라는 곳에서. 트위터에 올리는 것 자체가 불특정 다수에게자 신의 생각과 느낌을 공개할 마음이 있다는 것으로 사료되니까요. 트위터라는 걸 행운으로 만드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악운으로 이용할 줄 아는 사람도 있는가 봅니다. 저런 사람을 하고 두는 말. 수정 삭제
천엔짜리 음식 파는 주제에... 11/03/06 [14:24]
왠일이지 일본인이 속에있는 말을 공개적으로 하다니, 놀랍네요. 수정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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