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나 트위터, sns, 게시판 등, 인터넷상에서 올해 자주 쓰인 인상 깊은 유행어 톱10을 결정하기 위한 앙케이트가 실시된다. "인터넷 유행어 대상2010" 실행위원회는 18일, 후보 20개를 발표하고, 참가한 9개 사이트에 의한 합동 앙케이트를 개시한다고 한다. 앙케이트 기간은 11월 18일~24일까지.
"인터넷 유행어 대상 2010" 실행위원회는 산케이 신문 web면 편집담당이 운영한다. nec빅로브(biglobe), ntt 레조넌트(goo), 올어바웃(all about), 사이버 에이젠트(ameba), dena(모바게타운), 니완고(니코니코동영상), 피네스토(@peps!, chip!!), 미래 검색 브라질(가제트 통신) 등 8개 사이트가 참가한다.
'인터넷 유행어 대상 2010'의 후보 단어로는 '루피', '유출(sengoku38, 센카쿠 제도)', '비실재(청소년)' 등을 비롯해 스포츠 분야에서는 '혼다', '오카짱, 고멘네(미안해)', 애니메이션·게임 분야에서는 '~이카?, ~겐(이카 무스메)', '이런 장비로 괜찮아?' 등 총 20가지가 선출됐다. 9개 사이트 합동 앙케이트 결과를 중심으로 유행어 톱 10을 결정해, 12월 2일 발표한다.
**위에 나열된 인터넷 유행어들의 간략한 설명을 덧붙인다.
루피: 유명 만화 원피스의 주인공이다. 해적왕이 되기 위해 각종 모험을 펼친다. 만화 원피스는 최근 누적 판매량 2억 부를 돌파하는 등 일본에서 독보적인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유출(sengoku38, 센카쿠 제도): 센카쿠 열도 중국어선 충돌사건의 동영상이 유튜브에 유출된 사건으로 인해 화제가 된 단어들이다. sengoku38은 이 동영상을 유출시킨 자의 아이디. 처음에는 누가 유출했는지 밝혀지지 않은 채 아이디만 떠돌아 다녔으나, 최근 해상보안부의 한 해상보안관(43)이 한 것으로 밝혀졌다.
국가 기밀 유출혐의를 받고 있는 이 보안관은 스스로 범행사실을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검찰과 경찰청 수사과는 이 충돌사건 동영상의 기밀성이 적은데다, 처벌를 바라지 않는 국민 여론이 워낙 거세기 때문에 이 보안관의 처벌 수위에 매우 고심하고 있다. 현재 불구속 수사 중이다.
비실재(청소년): 도쿄도에서, 아이 캐릭터에 의한 노골적 성행위 묘사가 담긴 만화, 애니메이션의 판매 및 렌탈을 규제하는 조례안이 추진 중에 있다. 그것이 바로 청소년 건전 육성 조례 법안이다. 이 법안을 살펴보면, 만화 속 등장인물이 ‘18세 미만으로 표현되어 있는 것으로 인식되는’ 것을 ‘비실재청소년’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 법안의 경우, 한 번 부결되었고, 최근 재개정안이 만들어져 다시 도쿄도 의회에 상정될 예정이다. 이 재개정안에서는 정의가 애매하고, 과도한 규제가 있을 수 있다는 이유로 '비실재 청소년'이란 표현이 삭제됐다.
혼다: 이번 2010 남아공 월드컵에서 맹활약한 일본 대표팀 미드필더이다. 현재 cska 모스크바에서 활약 중이다.
오카짱, 고멘네(미안해): 올해 여름, 일본 대표팀 감독이었던 오카다 감독, 즉, 오카짱(어떤 이를 친근하게 부를 때 이름 뒤에 ‘짱’을 붙이기도 한다)에게 네티즌들이 미안함을 전했다. 월드컵 때 16강이라는 성적을 올리기 전까지 그에게 혹독한 비난을 가했기 때문이다. 그도 그럴 것이, 월드컵 직전까지 일본 대표팀은 평가전 등에서 연전 연패를 당하며 최악의 경기력을 선보였다. 이 같은 결과때문에 일본 국민들은 오카다 감독을 그 다지 신뢰하지 않았고, 온갖 비난을 서슴지 않았다. 그러나 남아공 월드컵이 막상 시작되자, 일본 대표팀은 언제 부진한 적이 있었냐는 듯 최고의 조직력을 보이며, 첫 원정 16강 진출에 성공했다. 남아공 월드컵 이후, 과거 비난이 집중됐던 오카다 감독에게 환호가 쏟아졌고, 많은 이들이 미안함을 표했다.
이카무스메(오징어소녀): 최근에 인기를 끄는 일본 만화 ‘침략! 이카무스메’의 주인공이다. 해양을 오염시켜온 인류를 침략하기 위해 인간이 사는 마을에 나타난다. 처음에 거점으로 삼고자 한 해변가의 휴게소에서는, 이곳에 사는 사람들을 제압하고자 하지만, 오히려 그곳 사람들이 이 소녀에게 일을 시키는 상황이 되어버린다.
‘그런 장비로 괜찮아? (そんな装備で大丈夫か?): 2011년 발매 예정인 게임 ‘엘 샤다이(el shaddai)’의 프로모션 비디오에서 루시펠이란 등장인물이 주인공 이노크에게 말한 대사이다. 이 대사는 동영상 사이트에서 인기를 끌었다. '그런 장비로 괜찮아'라고 물을 경우, “괜찮다. 문제없다”로 답하는 게 일반적이라고 한다.
ⓒ 일본이 보인다! 일본전문뉴스 JPNews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